상담이론과실제] 정신분석학적 접근의 저항을 참고하여 특정 가족구성원의 주된 저항방식들을 제시하고, 이 저항들에 대한 분석,해석을 해당 가족구성원에게 어떻게 제공할지 사례를 들며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11 / 2023.07.11
  • 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스럽게 작성했습니다.A+ 받기를 응원합니다!
본문내용
상담이론과실제 정신분석학적 접근의 저항을 참고하여 특정 가족구성원의 주]
된 저항방식들을 제시하고 이 저항들에 대한 분석 해석을 해당 가족구성원에, ,
게 어떻게 제공할지 사례를 들며 서술하시오.
목차
정신분석학적 저항 의 개념 이해1.
가족구성원의 주된 저항 비협조 방식들2. ( )
특정 가족구성원의 저항에 대한 분석 해석 방법3. /
분석 해석 결과 제공 방법4. /
사례 연구 및 분석5.
서론
가족 상담에서 가장 흔한 문제 중 하나는 가족 구성원 중 한 명 또는 몇 명이
저항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입니다 특히 정신분석학적 접근에서는 저항이 . ,
중요한 개념으로 간주됩니다 저항은 가족 구성원이 예기치 않은 변화나 발전.
을 피하려는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저항이 출현하면 그 원인과 의미를 .
파악하여 가족 구성원이 문제를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정신분석학적 접근에서 저항의 개념을 바탕으로 특정 가족구성원의
주된 저항 비협조 방식들을 제시하고 이를 해당 가족 구성원에게 분석 해석( ) , /
하여 제공하는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본론
정신분석학적 저항 의 개념 이해1.
가족 상담에서 가장 흔한 문제 중 하나는 가족 구성원 중 한 명 또는 몇 명이
저항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입니다 정신분석학적 접근에서는 저항이 중요한 .
개념으로 간주됩니다 저항은 가족 구성원이 예기치 않은 변화나 발전을 피하.
려는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원인을 명확히 파악하지 못하면 소극적이거나 비. ,
협조적인 태도를 취하는 구성원은 문제를 더 악화시키고 일관성 없는 상황만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저항이 출현하면 그 원인과 의미를 파악하여 가족 구성원이 문제를 인
식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신분석학적 접근에서. ,
는 가족 구성원이 각자가 자신의 심리적 요구를 보호하려면 인과 관계와 연결
고리를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은 자신의 스트레스 요.
인을 인식하고 해결하도록 유도됩니다.
흔한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가족 구성원의 예로 부모와 자식 간의 갈등이 ,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부모는 자식에게 책임을 떠넘기며 자신들이 문. ,
제가 아니라 자식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모의 비협조적 태도는 자.
식이 정서적으로 불안정해지고 분노와 항복에 이르게 됩니다 이 경우 상담, . ,
자는 자식이 보호받으며 통제력을 가질 수 있는 적극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자
식이 안정감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또한 형제간의 저항적인 태도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형제 사, .
이에 경쟁이 있거나 부모의 관심을 놓치는 것과 같이 존재론적 문제가 발생할 ,
수 있습니다 이때 상담자는 각 형제의 마음 속에 존재하는 감정들을 이해하. ,
고 상호 작용 정도를 조정함으로써 다른 형제의 관심을 얻으며 자신을 불안, ,
정하게 만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결론적으로 저항적인 태도는 가족 구성원 간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일어나는 ,
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정신분석학적 접근법을 이용하여 가족 구성. ,
원들이 자신들의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고 문제를 타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상담자는 저항적인 태도를 가진 가족 구성원에게 권고.
사항을 제공하고 자신들이 문제가 아니라 상황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도록 도,
와야 합니다.
가족구성원의 주된 저항 비협조 방식들2. ( )
가족 상담에서 저항적인 태도는 가족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기임 비협조적인 ,
태도 피드백의 거부 등의 방식으로 나타나곤 합니다 이러한 비협조적인 태도, .
는 가족 구성원의 상황에 대한 인식과 스트레스 요인에 의해 형성됩니다 아래.
는 대표적인 비협조적인 태도의 방식들입니다.
기임 기임은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요구에 동의하지 않는 자신의 입장을 1) : ,
고집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비협조적인 태도는 자신의 스트레스 요인과 관련되.
어 있으며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의 요구에 따르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
습니다.
비협조적인 태도 비협조적인 태도는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의견이나 개선 2) :
제안을 거부하는 것입니다 이는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에 대한 명확한 평.
가나 관심을 제공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 거부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다른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거부한다3) :
면 그것은 자신의 스트레스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한계를 받, .
아들일 수 없거나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공감 거부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다른 구성원들의 상황에 대한 공감이나 4) :
이해를 거부한다면 그것은 자신의 마음 속에 존재하는 불만이나 스트레스로 ,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들어보자면 금요일 밤 가족 식사 시간에 가족 구성원들이 모여 ,
있을 때 아들은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는 언제나 자신의 요, .
구를 고집하며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용하지 않습니다 이는 자신이 , .
자신의 요구에 따르기 어려운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상담자는 이러한 .
자세를 인식하고 각 가족 구성원들의 경험과 마음 속의 불만에 대한 이해를 ,
도와야 합니다 상담자는 각 구성원의 언어와 생각방식을 이해하며 자신의 입. ,
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비협조적인 태도는 가족 구성원 간의 인과 관계와 스트레스 요인,
에 따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태도를 인식하고 각 구성원의 경험과 마. ,
음 속의 불만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가족구성원의 저항에 대한 분석 해석 방법3. /
특정 가족 구성원의 저항에 대한 분석 및 해석은 각 가족 구성원의 개인적인
스트레스 요인과 관련이 깊습니다 따라서 상담자는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성.
격 가치관 체험 경험 등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면서 해석하고 대처 전략을 ,
제안해야 합니다.
참여 관찰 가족 구성원 중 특정 구성원이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1) : ,
상담자는 이 구성원의 비언어적인 행동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서 상담자는 가족 구성원들이 모여 있는 상황에서 이 구성원의 몸짓 표정, ,
목소리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인터뷰 각 가족 구성원들에게 직접적으로 인터뷰를 시키면 이 구성원의 자2) :
신만의 시각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구성원의 가치관 생각 감정 . ,
등을 드러내게 되어 상담자는 자세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14 제 5 절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4 1. 심리적 건강과 증상에 대한 관점 /14 2. 치료목표 /15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16 4. 치료적 기법 /17 ▶ 참고 문헌 ․ 김동배, 권중돈(2004)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 안향림 외(1999) 정신의료사회사업, 홍익제 ․ 조복희 외(1997) 인간발달-발달 심리적 접근, 교문사 ․ 이무석(2003)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이유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 제 1절 인

  • [아동상담] 아동집단상담
  • ◆ 목 차 ◆- 이 론 편 - Ⅰ. 집단 상담이란? 1. 집단 상담의 정의2. 집단 상담의 목적3. 집단 상담의 영역4. 집단 상담의 가치와 제한점5. 집단 상담의 이론적 모형Ⅱ. 아동집단상담이란? 1. 아동 집단 상담의 개념2. 아동 집단 상담의 목표3. 집단의 형태Ⅲ. 집단 상담의 과정1. 집단 상담의 과정2. 집단 상담의 방법Ⅳ. 아동집단 상담의 과정1. 아동집단상담의 준비 및 구성2. 아동집단상담의 과정3. 아동집단상담의 방법 Ⅴ. 집단상담가(지도자)의

  • 북한이탈주민의 자기규정 양상에 대한 소고 - 자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 텍스트로서의 『금희의 여행』 분석을 중심으로
  • 해석해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북한이탈주민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이론적인 측면과 정책적인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이는 이 문제가 ‘현재’ 일상을 영위해야 하는 개인의 삶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느 차원이든 현실에 반영될 수 있는 정책을 염두에 두는 연구에 방점을 두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일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 주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고민하게 될 ‘정책적’ 입장에 방점이 두어질 때는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특정한 현장 연구법 (field methods)의 사용, 혹은 자료 수집과 집필의 특정 관례들을 암시하는가? 이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은 “예”이지만, 이것이 질적 연구의 실천을 도무지 더 쉽게 하지는 않는다.최근 폭증하는 질적 연구에 대한 저작물에서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은 질적 연구가 자료 수집 혹은 분석을 위한 획일적인 테크닉 혹은 절차의 집합일 수 없다는 것이다. 다양한 질적 연구 줄기들은 각기 다른 학문 분야들 (예: 문식성 이론 literacy theory과 인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이 흐르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온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능동적이라기보다는 웃음으로 치환시켜 구조화했다고 생각된다. 가난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민중 속의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중의 반전이 보여주는 문학이며, 생동의 언어와 투사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아래에서는 이런 해석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