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와 학습과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피면담자 정보
2. 학습참여 동기
3. 학습참여 모형
4. 발달이론 관점의 분석
5. 성인학습 이론 모형과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학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지식의 생성주기가 계속하여 짧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21세기의 사회는 단순기술이나 대량생산보다는 다양한 지식과 고도의 창의성이 요구되는 지식기반사회가 되었다. 이 사회에서 지식이 강조되는 것은 더 이상 말할 필요 없는 사실이다. 지식이 중심이 되는 사회에서 인간은 끊임없이 학습하여야만 하고, 만약 그렇지 못한다면 이내 도태되고 만다. 따라서 ‘계속학습’으로서의 평생교육은 이 사회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성인이 어떻게 학습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우리는 면담을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면담을 통해 나온 자료를 토대로 성인학습에 참여하는 모형 및 성인학습자의 다양한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성인학습자의 학습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 지에 대해 성인학습이론에 적용시켜 보았다.
Ⅱ. 본론
1. 피면담자 정보
이름: 서OO
성별: 남
나이: 32세
혼인여부: 미혼
거주지: 서울
연봉: 1800만원
학력: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석사
직장: 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담당
2. 학습참여 동기
피면담자는 처음에 평생교육학과가 아닌 숭실대학교 사회과학부에 입학했다. 피면담자는 본래 광고 분야에 관심이 많아 언론홍보학과에 진학하길 희망하였으나 성적이 미달되어 평생교육학과에 진학하였다. 따라서 평생교육으로의 진학에는 성적의 이유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평생교육학과에 진학해서도 평생 교육 쪽으로 진로를 두지 않다가 평생교육사가 되어야겠다고 진로를 바꾸게 되는데, 이 때 피면담자 개인의 신념이 크게 작용하였다. 피면담자는 교회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노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공부를 가르치면서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생겨났고, 이때부터 평생교육을 해야겠다는 신념과 목표를 얻었다고 한다. 이러한 목표와 신념을 통해 피면담자는 본격적으로 평생교육사를 준비하기 시작하였고, 학부를 졸업한 후 바로 평생교육진흥원에 취직하게 된다. 피면담자는 평생교육사로 활동하면서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공부를 위해 석사과정을 밟게 된다. 피면담자는 학부 공부만으로는 지식이나 전문성의 한계를 느꼈다고 진술하였고, 평생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석사과정을 공부하였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그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인지도를 높이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일을 하고 있다.
3. 학습참여모형
가. 참여모형 설명 및 적용
성인들의 교육 참여는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성인이 교육 참여 과정을 설명하거나 예측하는 모형을 모든 이들에게 적용하고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교육 참여 모형을 통해 성인을 위한 교육정책 수립과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성을 가진다. 위와 같은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성인 교육 참여 모형에 피면담자의 참여 활동을 적용해보려고 한다.
- 참고문헌
-
배을규,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학지사,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평생교육개론)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설명과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논의[출처본문표기]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0K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고, 평생교육의 대상과 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 노인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특성기술하고교육방법을 제시해 보십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효식품(발효와장류, 간장, 메주고르는법, 재래식된장, 청국장, 고추장, 장류의발효미생물) 발표, PPT, 파워포인트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Sister CallistaRoy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 조직행위론_ 나는 누구인가
- 자원봉사 모집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유형에 대한 예시를 지시하시오 또한 자신이 자원봉사관리자라면 어떠한 모집유형을 활용할 것인지, 그에 대한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
- 국가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1)구조기능주의 2)갈등주의 3) 상호작용주의에 준하여 사회학이론에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떤 이론이 타당한지를 기술
- 청소년기 성장의 특성과 양질의 음악의 필요성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의 특성 중 소득재분배 유형을 기술하고 대표적인 제도에 자신이 생각하는 견해를 상세히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