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영유아의 신체 및 운동발달을 위한 놀이를 전문강사가 특별활동으로 지도하는 것에 대한 찬반 입장에서 토론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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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제
영유아발달 영유아의 신체 및 운동발달을 위한 놀이를 전문강사가 특별활동으]
로 지도하는 것에 대한 찬반 입장에서 토론해 봅시다.
생각1
놀이란 영유아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 중 하나이며 특히 만 세 이하, 2
의 영아들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교사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영아들이 .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주고 또한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
유아 스스로 자신의 흥미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러.
한 맥락에서 볼 때 영유아기의 발달 특성상 감각운동기 시기 출생 만 세 동안 ( ~ 2 )
외부세계와의 접촉을 통한 경험으로부터 얻는 자극만큼 좋은 학습 효과는 없
을 것이다 즉 어린이집에서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또래 친구들과의 . ,
관계 형성을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이를 바탕으로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탐
색 행동을 하는 가운데서 보다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반면 보육교사로서 부모님께 아이들을 맡기고 직장 생활을 해야 하는 맞벌이
부부 가정에서는 퇴근 후 집에 와서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자녀 양육이라는 또
다른 일거리를 떠안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학부모님들께서 많이 선호하시는 .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특별활동 이다 하지만 일부 언론 보도 자료에 따르‘ ’ .
면 아동학대 사례 대부분이 해당 기관 내에서 발생했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
듯이 그 위험성 역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국 .
유치원 어린이집 만여 곳에서 실시되고 있는 특별활동 수업 현황을 살펴보면 · 2
체육 음악 미술 영어 등 개 영역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 과목당 평, 4 ,
균 월 회 정도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보면 한 달에 총 번 정도 밖에 되지 1 . 4
않아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
왜냐하면 매달 나가는 금액이 적게는 만원에서 많게는 만원에 이르기 때문3 10
이다 게다가 최근 들어 정부 차원에서 누리과정 지원금 인상안을 발표하면서 .
국공립유치원 원비가 동결됨에 따라 사립유치원 원아모집 경쟁률이 높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다 결국 경제적 여유가 부족한 저소득층 가구일수록 상.
대적으로 비싼 사교육비 지출 비율이 높아짐으로써 가계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무조건 반대만을 외칠 수는 없. ?
겠지만 그렇다고 마냥 찬성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제는 좀 더 근본적인 , .
고민을 해봐야 할 시점이라 생각한다.
생각2
전문강사가 영유아의 신체 및 운동발달을 위한 놀이를 특별활동으로 지도하는
것에 찬성한다 왜냐하면 첫째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 .
둘째 교사들이 수업준비나 기타 업무로부터 벗어나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어 ,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셋째 보육교사 자격증 소지자로서 유아교육기관 근무 . ,
경력이 있는 자이므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부모님들은 자. ,
녀들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고 어린이집에서는 학부모님들께 신뢰감을 줄 수 ,
있다 다섯째 아동학대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여섯째 영아반 세 담임교사. , . , (0~2 )
에게는 별도의 직무연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역량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생각3
영유아의 발달 특성상 교사나 부모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들이 제한되어 있는 상황에서 외.
부 강사와의 접촉을 통한 교육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유아기 때부터 .
또래 집단 속에서 함께 어울리며 배우는 경험들은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
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기때 부터 다양한 체험들을 해보는 것이 좋다고 .
생각한다.
생각4
영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
하기 위해서는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데 그 중에서도 특히 ,
유아기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놀이이다 따라서 현재 어린이집에서는 .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즐겁게 놀면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
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들은 모두 교사 주도하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칫 .
잘못하면 아동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저해할 수 있다 또한 보육교사 명이 담. 1
당하는 원아수가 너무 많아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최근 일부 어린이집에서는 학부모와의 협의 하에 외부 강사.
를 초빙하여 보다 전문화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물론 이런 방식 역시 긍.
정적인 측면이 있으나 아직까지는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한다 왜냐하면 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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