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론의 객관주의 보도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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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 언론이 객관주의로 뿌리 내리지 못한 배경과 원인 그리고 해결책 등을 제시한 글입니다.
언론사 공부하시는 분들, 언론사에 들어가고 싶은 분들은 반드시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객관성의 의미와 판단 기준

Ⅲ. 한국 언론사의 객관주의

Ⅳ. 뉴스 프레임(frame)의 차이와 객관주의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에서 객관주의 보도원칙은 저널리즘의 실천영역에서 중요한 덕목으로 인식되고 있다. 신문윤리강령 4조는 “우리 언론인은 사실을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보도할 것을 다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방송법 6조 1항도 “방송에 의한 보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고 명시하였다. 개별 언론사의 윤리강령과 가이드라인도 대부분 객관성을 중요한 가치로 설정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언론은 개화기, 일제강점기, 미군정기, 독재정권의 과정을 거치면서 객관주의가 자리 잡는데 내부적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요즘 인터넷 등 뉴미디어의 발전은 많은 정보와 뉴스가 일방적인 아닌 쌍방향으로 흐르게 만들었다. 이러한 정보와 뉴스의 홍수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보도의 객관주의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도 언론이 객관적 보도를 하지 않는다는 불신감도 함께 가지고 있다. 한국 언론이 이러한 불신을 해소하고 여론을 제대로 수렴하여 그동안 통제되어왔던 언로(言路)를 뚫기 위해서는 객관주의 보도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왜냐하면 언론의 객관주의 보도는 바로 언론의 자유나 알권리를 보호하는 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객관주의 보도 원칙없이 언론의 자유와 알권리만을 내세우는 언론은 신뢰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은 요즘의 언론의 모습을 보아도 잘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민환. (2005). 한국 언론사 개정2판. 나남.
김민환. (2007). 민주화 이후의 한국언론(제2장 한국 언론과 객관주의 보도원칙). 나남.
스티븐 J.A. 워드. 이은택 옮김. (2007). 언론윤리의 재발견. 에피스테메.
김중배. (1999). 미디어와 권력. 나남.
김민환. 2008.7.22. 한국일보 칼럼 ‘아침을 열며’ 라쇼몽(羅生門) 효과.
http://news.hankooki.com/lpage/opinion/200807/h200807220237562437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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