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근래 국제결혼 외국인노동자취업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을 기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 지원 정책 방향과 의견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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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초등학교 때부터 민족성을 교육받으며 백의민족, 단일민족이라는 개념으로 민족의 순수성을 교육받아 왔다. 하지만 국제사회의 변화와 외국인 노동자의 취업 증가, 국제 결혼자가 크게 늘어나면서 이러한 민족성을 교육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초등학교 입학식만 봐도 우리나라 아이들보다 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반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국내 다문화 가정이 크게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다. 처음 농촌 남성들의 결혼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면서 국제결혼이 크게 성행하였는데 당시에는 급작스럽게 다문화 가정이 늘어나면서 정부는 물론 사회에서조차 이들을 규제하고 통제할 기반 시설이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그로 인해 다문화 여성의 고부갈등과 가정 폭력, 언어적인 문제 등이 심각해 한국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본국으로 돌아가는 외국인들도 많았는데 지금은 외국인 노동자까지 국내로 유입되면서 다문화 가정이 우리 사회에 적응하는 속도도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다문화가정은 위기가정에 포함되어 복지적 개입을 요구하는데 교육적 관점에서 다문화 가정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알아보는 것은 미래 사회에 있어 반드시 준비되어야 할 과정이다.
본론에서는 국내 다문화가정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과 정부 지원 정책방향을 통해 다문화가정이 겪는 어려움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에 필요한 부모교육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고 중요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복지로, 2020.01.07.확인.
http://www.bokjiro.go.kr/welInfo/retrieveGvmtWelInfo.do?welInfSno=169
2017년 다문화 인구동태 통계, 통계청, 2017.
2017년 다문화 인구동태 통계, 통계청,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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