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성공적인 기업경영을 하고 있는 특정기업을 사례로 들어 SWOT분석법을 통해 분석하고 전략방안을 모색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 기업 환경의 변화는 기업 경영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기업들은 더 이상 한정되고 제한되어 있는 국내 시장이 아닌 국제 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해 수익을 확장하려고 하고 있으며 사실상 이미 오랜 경영을 통해 충성고객을 확보해 온 일부의 다국적 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는 말이 맞지만 세계화와 무역장벽 완화는 기업 경영에 있어 분명한 도전이 되고 있다. 나는 우리나라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 중 스타벅스라는 기업을 통해 SWOT분석을 하고자 한다. 스타벅스는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문을 연 커피 전문점으로 1990년대 이후 급속도로 매장을 늘리면서 미국 내 시장에서 성공적인 입지를 거두었으며 2000년대 이후에는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면서 다국적 기업으로서 성장하게 되었다. 스타벅스를 선정하게 된 이유는 우리나라에 이미 많은 다국적 기업과 외국 기업이 진출해 있지만 적어도 커피 전문점 시장에서 스타벅스만큼 독보적인 고객수와 점유율을 갖고 있는 기업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스타벅스는 커피 전문점 시장에서 오랫동안 1위를 석권하며 2,3위의 국내 기업들과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타벅스의 진출 이후에도 국내 대기업 및 중소기업들의 커피 전문점 시장 진출에도 불구하고 굳건한 1위를 점하는 데에는 그만큼의 경영전략이 뒷받침되었기에 가능했다는 생각이 들어 해당 기업을 사례 기업으로서 선정하게 되었다.
본론에서는 SWOT분석법을 통해 스타벅스의 경영전략을 분석해 보고 이를 근거로 결론에서는 전략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앞서 말한 것처럼 현대사회 기업의 경영전략은 지속가능한 경영과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데 더 이상 기업이 전략적 경영을 하지 않고는 무한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사례를 통해 전략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종성 외, 현대경영학개론, 청람, 2019, pp.360~367.
박영배, 김계수, 경영학개론, 청람, 2018, pp.401~4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미스터피자
  • 분석1) Product(제품) - 제품 전략으로 메뉴, 음색 서비스, 분위기 등 여러 가지를 말할 수 있다. ① 핵심 상품 : 미스터피자의 제품은 주문 즉시 손으로 때리고 공중회전을 통해 만드는 수타 피자가 주 제품이다. 단시간 급속 발효된 도우가 아닌 24시간 저온 발효된 도우를 사용하고 있다. 스크린 구이 방식으로 기름기 없이 깔끔하고 담백한 피자를 여자를 위한 피자라 말하고 또한 비교적 살이 안 찌는 피자라는 점을 부각 시켜 차별화 하는 여성 마케팅을

  •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스포츠 여건분석과 SWOT분석 통한 활성화 방안
  • 하고, 해외 선진국의 해양레저스포츠 여건과 현황을 살펴본 후,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스포츠의 여건과 SWOT분석을 통하여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해양레저스포츠의 이론적 고찰1. 해양레저스포츠의 개념 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개념 설정에 앞서 먼저 해양레저스포츠의 용어 정립이 선행되어야 할 것 같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양레저스포츠가 초기 발전단계인 관계로 아직까지 법률적․학문적․사회적으로 해양레저스포츠

  • [관광교통론] 외국과 우리나라 관광교통수단의 비교와 벤치마킹 -관광열차
  • 하고 한국문화를 특화한 관광열차로서 관광객에게 각인되지 못하고 있으며, 지역적 편중이 심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이 늘어나는 만큼 개선해야하는 과제를 많이 안고 있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행되고 있는 관광열차에 대해 알아보고 외국의 성공적인 관광열차 사례를 분석하여 벤치마킹을 통한 향후 우리나라 관광열차의 개선점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1. 철도교통의 SWOT 분석1) S (STRENGTH)① 경제성철도교통의 요

  • [마케팅조사] 녹차음료 17차의 프로모션 전략의 적정성과 그에 대한 제안
  • 성공적으로 출시 후 시장에서 지배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17 茶’의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진단하여 본 후 설문지를 통하여 얻어진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인식과 구매 결정 요인들을 통해 기존 마케팅 전략에 대한 보완점이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과거의 실패 사례를 되풀이 하지 않는 것에 있다.1-2. 주제 선정 배경① 니어워터 실패 사례남양 유업은 99년 3월 니어워터라는 미과즙 음료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도입 초기 깔끔하고 부

  • [도시행정] 기업도시 정책의 성공을 위한 청사진
  • 법기업도시 정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 기업도시 전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겠다. 따라서 기업도시 정책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기업도시 개념등에 대한 정책환경을 살펴보고, 기업도시 정책이 가지는 장점, 단점, 기회요인, 위협요인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살펴보기로 한다.또한, 기업도시가 현재에 이르기까지 거친 정책의 장을 포럼, 아레나, 코트 분석에 의해 살펴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살펴보기로 한다. 특히, 이해관계자가 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