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우리주위의 관심대상 프로그램개발을 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제: 우리주위의 관심대상 프로그램개발을 해보세요.
Ⅰ. 서론
현대사회 기술발전과 경제발전이 가속화될수록 모든 사람들이 평등한 기회를 보장받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우리사회 불평등적인 요소는 이전보다 더 증가하였다. 특히 지금의 지식기반 사회는 정보에 접근할 수 없는 사람들은 배제될 수밖에 없으며 이는 단적으로 뉴스기사만 봐도 알 수 있다. 이전에는 복지 대상이라고 해봤자 요보호 아동이나 취약계층이 전부였다면 지금은 복지 대상이 일반으로 확대되었으며 권리라고 하지만 그만큼 국민의 삶에 대해 국가 개입의 소지가 확대되었다고 할 수 있다. 빈부격차는 더욱 커져 우리나라 노인 빈곤은 OECD국가 중 1위에 해당하며 아동 빈곤률 역시 높은 편에 속한다. 이처럼 사회가 혼란할수록 가장 많은 피해를 입는 것은 노인이나 아동, 장애인, 여성이며 사회적으로 많은 도움이 요구된다.
본론에서는 요보호 아동의 자립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고자 한다. 요보호 아동에 대한 경제적 지원은 오랫동안 이뤄져왔지만 실질적으로 대부분의 요보호 아동이 보호시설 또는 위탁 가정에서 나오면 제대로 된 자립을 하지 못하고 친인척이나 가정으로 복귀하는 사례가 많다. 이런 점에서 미뤄봤을 때 지금의 자립지원프로그램은 다소 부족한 점이 많으며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자립이 이뤄지도록 하는는 것이 요보호 아동 지원에 있어 중요하다는 점에서 요보호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간접적이나마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경험할 수 있으며 개발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함양하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Ⅱ. 본론
프로그램 기획
1)프로그램명: 초보 사회인을 위한 사회적응 프로그램
2) 프로그램의 필요성: 대부분의 1인 가구가 그렇듯 요보호 아동들 역시 갑작스럽게 맞이하게 되는 독립된 생활로 인해 충분한 영양분 섭취가 어려울 수 있다. 일반 가정의 아동들의 경우 부모를 통해 자연스럽게 요리기술을 획득할 수 있지만 요보호 아동의 경우 프로그램을 통해 계획적으로 알려주지 않으면 예산에 맞춰 제대로 된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영양분에 대한 이해에서부터 가사안전과 가정관리 부분에 이르기까지 생활과 관련된 전반적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요보호 아동이 사회인으로서 건강하게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3) 목표
- 영양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균형 잡힌 식사계획을 세울 수 있다.
예산 내에서 식품을 구매하고 음식을 준비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한국보건복지인력 개발원 아동자립지원단, 2015 자립프로그램 및 아동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집, 2015, pp.9~13.
황성철,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05, pp.29~4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관점][하이퍼미디어][학습원리][초등학교][교육]구성주의 관점으로 본 하이퍼미디어, 구성주의 관점으로 본 학습원리, 구성주의 관점으로 본 초등학교과학교육, 구성주의 관점으로 본 초등학교수학교육
  • 우리 주위에는 이렇게 똑같이 쉽게 자를 수 있는 것과 없는 것들이 있지요.(이와 같은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 동안 교사는 면접이나 관찰과 같은 과정에 중점을 둔 평가도구를 수시로 활용한다.)참고문헌강문숙 -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한 국내 컴퓨터 교육과정 분석, 수원대학교, 2006김석환 - 구성주의 학습 원리를 적용한 수학 교실 운영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4김정화 - 구성주의 교사교육을 통한 예비교사의 과학교육에 대한 신념의 형성 과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관심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사회적 지각학습장애 아동은 사람이나 대상 사물의 구조가 달라지면 인지방법도 달라져 대응방법도 정상아 같이 되지 않는다. 이렇게 주위 환경을 파악하는 과정을 사회적 지각이라 하며, 사회적 지각에 문제가 있는 아동은 다음과 같은 행동의 일부 혹은 전체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① 시간, 공간의 파악이 곤란하다.② 사물의 비교나 관련성, 또한 전체, 일부분의 파악이 곤란, 지각의 체계화가 어렵다.③ 상황

  • [교육심리학] 태교가 성격과 지능에 미치는 영향
  • 우리의 성장세포의 발달을 이미 프로그램으로 짜 놓았다.(2)프로이드- 무의식론에 덧붙인 견해프로이드는 정신을 표층과 심층으로 나누어 표층이 의식, 심층이 무의식에 해당한다고 보았다. 의식은 마음전체에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한 것으로 의식 밑에 무의식이 크게 잠겨져 있고, 의식현상은 하부에 있는 무의식의 영향권속에서 이루어진다. 감각도 어떤 상당한 기준을 넘어서야 지각 하게 된다. 평상시에는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넘긴다. 또 프로이

  • [상담심리]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
  • 사회학습이론에 기반한 고학력 경력단절여성 대상 집단상담프로그램 개발:『당당한 아내, 멋있는 엄마, 행복한 여자 만들기』목차A.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1.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a. 대상자 이해b. 선행연구 및 기존 프로그램 검토(실태분석)c. 새로운 모델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요구 및 필요성2.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a. 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b. 구성 원리 및 프로그램 모형c. 프로그램의 회기별 내용과 목표B. 집단상

  • [교육심리학]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 목적 사랑 없이 자란 아이들, 그들은 결국 증오로 가득 찬 성인이 될 것이다. (Rene Spitz)학교 폭력 문제가 사람들의 이목에 오른 것은 현대사회의 변화와 밀접하다. 우리나라뿐 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청소년 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지만,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또 중요 사안으로 오르고, 대책이 수립되게 된 시점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현대사회의 메마름 속에서 청소년들이 겪고 있을 고통에 대해 생각해보면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