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인지행동모델에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하되, 등장배경을 중심으로 과제를 작성하시오 특히 인지행동모델 중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포함하여 작성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는 1950년대 탄생하여 1960년대 이전까지 정신분석이론가 함께 심리학 이론에 있어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하지만 정신분석과 초기 행동주의 모두 인간관에 있어 다소 부정적이고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제한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보였다. 하지만 1960년대 인지이론이 등장하면서 인간의 행동은 주체적인 의사결정과 사고의 산물이라는 의견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영향을 받아 1960년대 이후에는 인지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결합한 형태의 인지행동모델이 등장하게 되었다. 인지행동모델에는 엘리스의 합리정서 행동치료에서부터 벡의 인지치료, 마이켄바움의 자기지시훈련, 이후의 구조적 심리치료까지 특정한 하나의 실천 모델이라기보다는 인지행동모델의 특징적 요소들을 갖고 있는 여러 모델들을 총칭하여 인지행동모델의 범주 안으로 넣는다.
본론에서는 인지행동모델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등장배경을 중심으로 인지행동모델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있어 인지행동모델이 주는 이론적 유용성과 한계를 발견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혜영,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17, pp.71~75.
전재일 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2015, pp.43~6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박재범(2pm) 사건을 통해 본 인터넷 여론의 생성과 확산
  • 중들의 의사나 태도를 직접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만큼 강력하지는 못하지만, 대신 무엇에 대하여 생각할 것인가(What to think about)에 대해 영향을 미친다. 즉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의제들 중에서 어떤 의제에 주목할 것인지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을 증명한 연구로는 선거캠페인 기간 중 진행된 ‘채플힐(Chapel Hill) 연구’가 있는데, 실험 결과 미디어가 강조한 특정한 의제와 실제 유권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한 의제가 높은 상관을 보였다

  • [A+자료] 사회복지현장실습 보고서 - 최종완성본 자료(실습생 서약서,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실습일지 등등)
  • 정리를 하였으며 이동귀가시 아이알리미 카드를 확인하고 안전하게 귀가하도록 지도하였다.실습생의견(배운점, 의문사항, 건의 등 포함)슈퍼바이져님께서 교육해 주신 아동 인권 및 평가 관련 준비 서류의 행정적인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지역아동센터에서도 효율적인 운용을 할 수 있도록 지자체에서도 많은 협조가 필요한 거 같다.다음 실습내용아동관찰 및 상담일지 작성요령실습 지도자 소견란미팅 시간에 배운 내용에 대해서 잘 숙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인지치료Ⅲ. 사례연구Ⅳ. 인지행동모델의 한계점Ⅴ. 결론Ⅵ. 참고문헌Ⅰ. 인지행동모델1. 등장배경인지행동모델은 하나의 모델이 아니라 여러 모델들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인지행동 모델은 인간의 행동변화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1960년대부터 라자러스(Lazarus), 아들러(Adler), 마이켄바움(Meichenbaum), 엘리스 (Ellis), 벡(Beck) 등에 의해 발전하였다.인지행동모델은 인지에 대한 접근에서 인간의 생각이 행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고 하며, 인간이

  • 산업연구 - 인터넷 뉴스 산업의 분석과 신문사의 인터넷환경에서의 경쟁전략
  • 중요성 - 산 업 연 구 리 포 트 -Ⅰ부. 인터넷 뉴스산업의 시장 분석국내에 인터넷 뉴스의 활성화는 최근의 일이지만 급속도로 일반인의 생활 속을 파고들었을 뿐 아니라, 이슈 메이커(Issue maker)로서의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부실도시락 파문이나 `수능답안 대리 작성 사건등은 인터넷 뉴스의 의제설정과 여론형성의 위력을 실감한 사례이다.그러나 인터넷 뉴스는 아직 완성형의 안정적인 뉴스 유통체제, 모범적 수익모델의 형태가 구축이

  • [마케팅] 고객의 브랜드 지식 측정 방법
  • 인지자의 비율을 구하는 것이다. 보통은 타겟 보조인지율(예를 들어 3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다면 30대 여성중에 그 브랜드를 알고 있는 사람이 몇 퍼센트인지)을 구하는 방식이 많다. 보조인지율은 광고비와의 상관관계가 높아서 광고비 효율을 측정할 때에도 많이 활용한다.2) 브랜드 비보조 상기(brand recall)의 측정비보조상기율비트100%(3/3)한스푼67%(2/3)기타33%(1/3)‘세탁세제 하면 생각나는 상표는?’과 같은 설문처럼 브랜드는 알려주지 않되(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