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직원들의 직무만족을 위한 당신만의 전략은 직원들의 사기진작과 직무만족을 위해 당신이 생각하는 직원복지와 업무시스템, 직원 훈련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가 100명의 직원을 둔 CEO라고 가정 하에 생각을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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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최근 기업환경의 변화로 인해 외부적으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전략을 짜는 것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높은 성과를 산출하기 위해 직무 만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직무만족은 한 개인이 직무에 대해 갖는 태도라고 할 수 있는데,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과 결과에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얻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직무만족이 개인의 욕구 충족과 조직 발전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고려된다. Locke라는 학자는 직무만족에 대해, 직무를 수행함으로써 나타나는 결과 및 활동 자체에 대해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정서 상태를 보이는 것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이러한 점에서 비춰볼 때 직무만족은 직무에 대해 갖고 있는 특정 태도를 말하며 정서적인 반응으로서의 측면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고 정의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100명의 직원을 둔 CEO라는 가정 하에 직무만족을 위한 전략으로서 직원복지 및 업무시스템, 직원훈련 영역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직무만족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나는 특히 직무만족이 업무에 많은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조직으로서 간호조직을 선택해 병원의 경영자라는 가정을 하고 직무만족을 위한 전략을 세워보았다. 이를 통해 조직심리학 관점에서 직무만족을 이해하는 것이 구성원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어떠한 유용성을 주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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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문헌
폴 뮤친스키, 산업 및 조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 pp.510~522.
김세영 외, 프리셉터 간호사의 역할경험, 간호행정학회지, 2012, pp.33~44.
“끈끈한 조직문화 구축해 이직률 최소화”, 병원신문, 2020.05.22.확인.
http://www.kh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9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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