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직원들의 직무만족을 위한 당신만의 전략은 직원들의 사기진작과 직무만족을 위해 당신이 생각하는 직원복지와 업무시스템, 직원 훈련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는가 100명의 직원을 둔 CEO라고 가정 하에 생각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기업환경의 변화로 인해 외부적으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전략을 짜는 것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높은 성과를 산출하기 위해 직무 만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직무만족은 한 개인이 직무에 대해 갖는 태도라고 할 수 있는데,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과 결과에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얻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직무만족이 개인의 욕구 충족과 조직 발전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고려된다. Locke라는 학자는 직무만족에 대해, 직무를 수행함으로써 나타나는 결과 및 활동 자체에 대해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정서 상태를 보이는 것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이러한 점에서 비춰볼 때 직무만족은 직무에 대해 갖고 있는 특정 태도를 말하며 정서적인 반응으로서의 측면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고 정의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100명의 직원을 둔 CEO라는 가정 하에 직무만족을 위한 전략으로서 직원복지 및 업무시스템, 직원훈련 영역에서 이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직무만족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나는 특히 직무만족이 업무에 많은 영향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조직으로서 간호조직을 선택해 병원의 경영자라는 가정을 하고 직무만족을 위한 전략을 세워보았다. 이를 통해 조직심리학 관점에서 직무만족을 이해하는 것이 구성원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어떠한 유용성을 주는지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폴 뮤친스키, 산업 및 조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 pp.510~522.
김세영 외, 프리셉터 간호사의 역할경험, 간호행정학회지, 2012, pp.33~44.
“끈끈한 조직문화 구축해 이직률 최소화”, 병원신문, 2020.05.22.확인.
http://www.kh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976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론] 실제 기업사례의 조직구조와 문제점
  • 위한 대안책을 제시할 것이다. 출처 http://cuvic.cnu.ac.kr/%7Epaulkim/OB/guidetoOB.htm Ⅱ. 조직 이론 적용 사례1. 조직유효성, 시스템 이론 1.자기이론 -조직유효성/ 시스템 이론조직유효성(Organizational Effectiveness)은 조직의 목표와 연계된 개념으로 조직목표의 달성정도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조직의 목표 즉 성과로는 경제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 등이 있다. 조직의 유효성은 조직의 바람직한 미래상으로서, 그 예로는 직원들의 높은 직무만족, 기업에 대한

  • [기업문화]20세기 한국의 기업문화 변천사
  • 하고 있다. 이 핵심가치는 듀폰 기업문화의 기본이 되고 있으며 인사관리원칙에서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 듀폰의 보상시스템은 다른 대기업에 비해 포괄적이고 진보적이다. 성과에 대한 보상이 종업원만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듀폰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직원들에게 인정(recognition)을 제공한다. 경제적 보상이 가장 명확하며, 이것은 개인의 회사에 대한 책임과 공헌에 근거하고 있다. 듀폰은 헤이방법(Hay method)에 의해 직무가치를 평가하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위해서 무언가 새로운 것을 추구하게 되었고, 그래서 한 분야와 다른 분야와를 결합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퓨전 마케팅이다. 최근에는 인터넷 이용인구가 급증하고 10∼20대의 네티즌이 소비 주체로 떠오르면서 인터넷을 의미하는 온라인(on-line)과 현실 공간인 오프라인(off-line)을 적절히 혼합, 마케팅에 활용하는 퓨전마케팅이 확산되고 있다.2. 역사퓨전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건 1960년대부터라고

  • [기업] 기업의 업무분석과 성공사례
  • 하여 설문에 대한 응답들을 요인분석에(factor analysis)에 의해 분석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일관성을 보여 주었다. 설문자료에서 두 가지 차원의 리더쉽 형태를 도출할 수 있었다. 이들을 각각 구조적 리더쉽(initiating structure)과 배려적 리더쉽(consideration)이라고 명명하였다. 여기 에서 구조란 리더가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신과 부하들의 역할을 구조화하는 정도를 말한다. 이것은 일에 대한 계획표의 작성, 직원들을 특정업무에

  • [조직행동론] 사내교육의 유형별 사례와 성과
  • 훈련 방식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에 조직행동론18조는 기업의 사내 교육의 유형별 사례와 성과를 주제로 본 보고서를 작성하기로 하였다.본 보고서는 사내 교육의 유형을 조사하여 정리한 후, 평가하여 한국 상황에 맞는 사내 교육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세부 항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사내 교육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본다.이는 가장 기본이 되는 작업으로서 논의의 기준과 이유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