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쓰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886년 듀이는 실험학교에서 교사의 주도적인 권위와 교육에 따른 피동적 교육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했는데, 이를 위해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교육과정을 시도했는데 이는 이후 1918년 프로젝트법이라는 이름으로 체계화되었다. 이와 같이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중심의 전통적인 교수방법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이나 절차라기보다는 방법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교육법이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된 특징은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와 구체적 경험에 의한 학습, 교사-또래-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을 크게 강조한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오랫동안 아동은 교육의 대상이었지 주체가 되지는 못했다. 하지만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아동을 모든 종류의 활동을 능동적으로 행할 수 있는 존재로 보며 아동의 자발적, 능동적 참여를 통해 교육이 이뤄지는 것을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가정한다. 듀이와 같이 프로젝트 접근법을 강조한 비고츠키는 아동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흥미에 맞게 주제를 선택하고 자신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상호작용을 하면서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는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교육방법은 유아교육 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교육이 유아의 흥미보다는 교사들이 적합하다고 판단하는 주제를 위주로 계획하고 활동하는 한국 교육 환경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본론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첫 단계인 주제선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주제선정의 기준과 내용을 살펴 구체적인 예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해당 접근법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양정은,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한 프로젝트 접근법,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 13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9, pp.457~467.
이영희,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키드키즈 홈페이지, 2002, pp.1~8.
이영희,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키드키즈 홈페이지, 2002, pp.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