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기초생활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정리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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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법제와 실천
국민기초생활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정리해 보시오.
서론
부양의무자 기준을 전면 폐지하는 경우 총 22조에서 부양의무자 관련 문구를 모두 삭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수급자 선정기준으로만 지원의무 기준을 폐지하고 심사제도나 사후징수제도의 근거로 삼는다면 일부 규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 부양의무자 기준을 사후징수제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법에 따른 급여보다 부양의무자의 지원이 우선하되, 부양의무자의 유무나 능력에 관계없이 급여를 선지급하도록 명시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또한 제46조의 비용징수 관련 조항을 개정할 필요가 있으며, 지원의무자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보증기관은 절차를 간소화하고 비용을 국세나 지방세 등 세금으로 징수할 수 있다.
그러나 부양의무자 기준을 완전히 폐지하는 목적이 국민의 인간생활을 보장해야 할 국가의 의무를 이행하는 것이라면 전적으로 공적부조의 역할로 남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OECD 평균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의 사회부조 지출 규모를 국내 물가 수준이나 사회적 적정 수준에 따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새로운 제도의 도입이나 새로운 규정의 수립은 불필요하며, 지원의무와 관련된 문구를 삭제하도록 기존의 22조항을 개정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본론에서는 부양의무자 폐지된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건 사고들을 고려하며, 민법과 적절한 관계 정립을 위한 법 개정 안을 제안하도록 한다.
본론
민법과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부양의무자 관련 조항 관계
민법과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관계에 있어서 부양의무자 관계의 새로운 관계를 정립해야 할 때이다. 민법에서는 지원의무자 기준 폐지와 관련하여 지원 관련 제974조 내지 제978조 및 증여 관련 제556조가 문제가 될 수 있다. 현재 민법의 부양의무 범위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보다 넓다. 이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따른 지원의무가 없지만 민법상 지원의무가 있는 만큼 국가가 지원의무자가 지원능력이 있다고 판단하면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의미다. 국가가 이 구상권을 아직 실질적으로 행사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따라 지원의무가 있는 경우에는 지원비를 징수할 수 있는 근거조항이 있기 때문에 이 조항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조항이 완전히 폐지되면 국가는 민법상 부양의무자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점에서 두 법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제974조(부양의무) 다음 각호의 친족은 서로 부양의 의무가 있다.
1. 직계혈족 및 그 배우자간
2. 삭제 <1990. 1. 13.>
3. 기타 친족간(生計를 같이 하는 境遇에 限한다.)
제975조(부양의무와 생활능력) 부양의 의무는 부양을 받을 자가 자기의 자력 또는 근로에 의하여 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경우에 한하여 이를 이행할 책임이 있다.
제976조(부양의 순위)
① 부양의 의무있는 자가 수인인 경우에 부양을 할 자의 순위에 관하여 당사자간에 협정이 없는 때에는 법원은 당사자의 청구에 의하여 이를 정한다. 부양을 받을 권리자가 수인인 경우에 부양의무자의 자력이 그 전원을 부양할 수 없는 때에도 같다.
② 전항의 경우에 법원은 수인의 부양의무자 또는 권리자를 선정할 수 있다.
제977조(부양의 정도, 방법) 부양의 정도 또는 방법에 관하여 당사자간에 협정이 없는 때에는 법원은 당사자의 청구에 의하여 부양을 받을 자의 생활정도와 부양의무자의 자력 기타 제반사정을 참작하여 이를 정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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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지원림, 『민법강의』, 법문사, 2020.
국회예산정책처, 「공공부조제도의 현안 및 재정소요 추계」, 2019.
장 민, 「우리나라의 노인빈곤율 현황과 시사점」, 한국금융연구원,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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