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동기와 인간욕구, 관광자의 관광결정요소, 관광의사결정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4 / 2023.03.0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요약한 레포트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I. 관광동기과 인간욕구

II. 관광자의 관광결정요소

III. 관광자의 관광의사결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관광동기와 인간욕구

동기는 잠재력의 함수로 이해되며, 이는 욕구와 기회 ․능력 그리고 보강의 함수에 의해 나타나게 되는데, 사람은 욕구를 갖게 된다. 인간은 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활동하게 되며, 충족시키기 위한 욕구의 존재는 곧 동기를 불러 일으키는 것이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목표나 기회, 그리고 능력이 존재하면 할수록, 또 노력하면 노력할수록 보상에 의해 보강됨을 볼 수 있다. 관광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심리적인 원동력을 일반적으로 관광욕구라 부르며, 관광행동으로 나타나게 하는 힘을 관광동기라 하는데, 관광욕구는 발전된 사회 ․ 경제생활 중에서 인간이 갖는 대표적 문화욕구로 된다. 관광행위를 일으키게 하는 심리적인 원동력을 관광의욕행동으로 나타나게 하는 힘인 관광동기는 관광의욕으로 나타난다.
매슬로우(Abramam Maslow)는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하위단계욕구가 실현되었을 경우 상위단계의 욕구가 일어난다고 했는데, 인간은 실지로 그들이 갖는 기본적 욕구가 관광행위를 통해서 이뤄질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의 기술 / 레스 기블린 저 / 노지양 역 / 미래지식 / 2011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원론] 국내 테마파크 및 카지노 업계 현황 분석
  • 관광지 역할까지 한다. 2.당신은 신규 테마파크의 마케팅 기능을 계획하면서 제품⋅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생각하고 있다. 목표 고객을 선택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시하여 보시오. 필요로 하는 데이터 종류, 데이터의 검색 장소, 그리고 그러한 데이터를 왜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작성해 보시오.1.테마파크 목적테마파크는 자연관광자원에 비해 자유롭게 의도하는 환경을 연출하여 고객을 유인할 수 있다. 플로리다주의

  • [소비자행동] 관광심리학
  • 목 차1. 서론 -관광행동의 중요성2. 본론 -관광자의 내,외재적 구분1-1 관광욕구의 정의1-2 관광욕구의 성격1-3 관광욕구에 관한 각종 이론들2-1 관광동기의 성격2-2 관광동기의 역할2-3 관광동기의 특성과 여행동기에 대한 가설2-4 관광동기와 관광심리 2-5 관광동기와 관광의사 결정3-1 지각과 관광행동3-2 태도와 관광행동3-3 학습과 관광행동3-4 성격과 관광행동3-5 동기와 관광행동4. 관광의사결정에 대한 외부환경의 영향4-1 사회계층 및 준거집단

  • 태도와 행동심리학 동기부여 의사결정과정
  • 관광행동의 동기나. 관광의사결정과정의 추론다. 신념, 태도, 규범3. 연구방법가. 가설과 용어나. 연구모델다. 조사설계1) 신 념2) 태 도3) 규 범라. 분석방법4. 분석결과가. 표본의 특성 나. 상관관계다. 모델의 검증라. 가설의 검증5. 결 론참고문헌〈표-1〉 상관행렬〈표-2〉 경로계수와 가설검증결과연구모형 관광의도형성 모델1. 서 론관광의 행동적 주체는 관광자이다. 관광의 비교, 선택, 결정, 소비, 회

  • [관광정보시스템] 관광정보시스템(TIS)과 그 활용
  • 관광 상품의 다양하고 무형적인 요소가 통합되므로 인하여 조합과정은 대단히 복잡하다. 즉 호텔은 스포츠나 문화이벤트와 같은 추가적인 다양한 여행환경과 결합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과정은 정보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지며, 서로 다른 상품의 존재로 인해서 정보가 중요시 된다. 이러한 역할은 여행업자가 수행하며, 여행업자들은 정보 브로커와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관광객의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관광정보시스

  • [관광자원 개발론] [관광 자원]관광자원
  • 관광자원은 매장량과 원료의 개념과도 다르며 자연이 주어지는 자연적 생태에 생산, 경제, 시간, 공간, 인간욕망을 포함 충족시키는 재료 및 사물 뿐만 아니라 인간 행위에 따른 문화적 재료 및 가치체계도 포함한 것으로 정의한다. 또한 관광자원은 관광객의 관광동기나 관광행동을 유발하도록 매력물과 유인성을 지니고 있으면서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유․무형의 소재 및 관광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요소이다. 그러므로 자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