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모형 - 크로스의 성인학습자 특성 모형, 맥클루스키의 마아진 이론, 녹스의 숙련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4 / 2023.03.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크로스의 성인학습자 특성 모형

(2) 맥클루스키의 마아진 이론

(3) 녹스의 숙련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크로스(K. P. Cross)의 성인학습자 특성 모형

크로스(K. P. Cross)가 개발한 성인학습자 특성(Charactehstics of Adults as Learners : CAL)' 모형은 준비도나 자아개념과 같이 앤드라고지에서 사용된 가정들이 CAL의 개념에 반영될 수 있다고 본다.
이 모형은 아동과 성인의 차이에 기초해서 개인 특성(personal characteristics)과 상황 특성(situational characteristics)이라는 두 개의 변인을 포함하고 있다.

개인 특성은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 문화적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 특성은 연속체적이고 아동기에서 성인기로의 성장과 발달을 반영하고 있다. 한편 상황 특성은 시간제 학습(part-time learning) 대 전일제 학습(full-time learning) 혹은 자발적 대 강제적 참여와 같이 성인 참가자의 독특한 변인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학의 철학적 기초 의미
  • 이론적 흐름을 낳게 되었고, 사회학 역시 여러 지적 이론적 자원들을 끌어들이면서 종합적인 이론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종합적 성격은 사회가 세분화되고 학문들 역시 분화와 전문화로 나아감으로서 오늘날과 같이 연구영역과 대상에 따라 도시사회학, 가족사회학, 노인사회학, 소비사회학, 미디어사회학, 교육사회학, 정치사회학, 스포츠사회학 등의 각종 하위학문으로 분파되고 있다.스포츠사회학이라는 용어는 1921년 프랑스의 사회학자 리세

  • [5일 합격] 2024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학습자가 과제를 연습하는 동안 이를 관찰하고 정확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지식þ 메츨러 : 과제 제시와 과제 구조- 학생의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수업 도입- 과제 제시에 적합한 모형과 단서 사용- 학생에게 방향을 제시할 과제 구조 설명- 다양한 과제의 계열성과 진도(차시별)þ 메츨러의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시 고려해야할 구성 요소 : 수업 맥락의 간단한 기술- 지도 시 고려되어야 하는 학습자(성별, 연령,학습자 수 등) 특성, 시간,

  • [지식창조][지식창조 인재육성][지식창조 일본기업][지식창조 사례][지식창조 기법][인재육성]지식창조의 목표, 지식창조의 교육, 지식창조의 인재육성, 지식창조의 일본기업, 지식창조의 사례, 지식창조의 기법
  • 있다.참고문헌김기홍(2007), 21세기 지식창조도시의 의미와 방향, 대구경북연구원김용택(2000), 지식창조의 과정과 핵심요인분석, 고려대학교박련(2001), 지식창조 프로세스 모델의 정형화 방안 연구, 한국전통상학회임외석(2008), 조직적 지식창조이론의 개념적 확장을 위한 재고, 한국기업경영학회조연주(1999), 지식창조 기업의 구축을 위한 주요 변인 연구, 한국성인교육학회조일현(2008), 지식창조 활동으로서의 교수설계 모형 탐색, 한국교육공학회

  • [방통대 과제]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이론을 해석하여 일반적인 이론들을 수정할 수 있다. 이론은 교사들을 위한 지식, 연구자와 학자들을 위한 지식창출이 가능하다.1) 기록작업의 의미기록은 학습경험에 관한 기록이며 사건간의 관련성을 밝히며 아동, 부모, 교사가 앞으로의 경험을 계획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록은 성인과 아동 행동이 서로 관련되는 것을 구체화하고 가시화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상호적인 학습이다. 교사와 아동은 기록한 것을 함께 논의하고 생각해보고 해당 주제

  • 성인학습상담의 기초
  • 모형상담관계가 근원적으로 발달적이라는 가정에 기초를 두었다 관계형성감정이입적인 태도를 보여라진실성을 나타내라긍정적인 관심을 보여라측정개방형이나 폐쇄형의 질문기법을 사용하는 것이다목표설정그들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고자 하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다. 목표설정시에는 상담자는 직면기술, 상상과 가시화, 역할연기와 같은 것을 사용할수 있다교육정서적 교육은 내담자가 감정에 초점을 맞추도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