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이론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고, 의사소통이론이 왜 청소년 지도현장에서 필요한가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22 / 2023.02.2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의사소통이론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고, 의사소통이론이 왜 청소년 지도현장에서 필요한가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이론의 의미

2. 의사소통이론의 특징

3. 의사소통이론이 청소년 지도 현장에서 필요한 이유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활동 중의 하나이다. 이 단어는 쉽게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누구와 무엇을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는가에 따라 그 의미는 매우 복잡해진다. 작게는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는 개인적인 것에서부터 그룹 토의, 미디어를 통한 매스커뮤니케이션, 국가 간,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언어가 아닌 기호나 상징, 얼굴 표정이나 몸동작, 옷차림을 통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기 때문에 인간 대부분의 활동들이 커뮤니케이션과 연관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의사소통이론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고, 의사소통이론이 왜 청소년 지도현장에서 필요한가에 대하여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한상철․임영식(2000). 청소년심리의 이해. 서울:학문사.
김영애(2002). 사티어 의사소통훈련프로그램. 서울:김영애 가족치료연구소.
연문희․강진령(2002). 학교상담(21세기의 학교생활지도). 서울:양서원.
김경환(2006). 담임교사의 지도성 및 의사소통유형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학생)봉사활동,정신건강,스트레스, 청소년(학생)인터넷중독,생활지도,학생공동체, 청소년(학생) 교사의 권력관계, 청소년(학생)성취행동평가
  • 청소년기에는 새로운 성장과 발달에 따른 결과로써 긴장과 스트레스가 발생하며, 성장과정에서 요구되는 과제의 수행에 필요한 경험들을 배울 때도 스트레스가 발생한다. 즉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변화가 큰 폭으로 한꺼번에 일어나게 됨으로 해서 청소년기에는 이러한 변화들에 적응하는 능력이 크게 요구되며, 정신적 스트레스 또한 높다.심리학자인 Anne Petersen과 정신과의사인 Beatrix Hamburg는 많은 의미 있는 변화가 개인 ․ 외적으로 동시에 일어

  • 효학습,전자부품학습 지도자료(교육자료), 천체학습,예절학습,노인학습,ICT활용학습 지도자료
  • 대하여 학습한다. 그 내용은 ‘평면거울에 물체 비추어 보기’, ‘여러 가지 거울과 렌즈에 비친 빛이 나아가는 방향’, ‘오목 및 볼록 거울에 물체를 비추어 보기’, ‘렌즈의 종류와 특징’, ‘오목 및 볼록렌즈에 의한 상의 특징을 조사하기’, ‘간이 사진기 만들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빛의 진행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없고 강력한 광원인 햇빛에 방해를 받아 원하는 현상을 쉽게 보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들 단원의 지도는 자칫하면 추상적으

  • 종합사회복지관 조직분석
  • 필요한 후원이나 프로그램이 있다고 생각하면 자원개발팀이나 프로그램 팀에게 의뢰하여 후원과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등 각 팀별 의사소통이 유기적으로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3) 위계와 공식화 의사결정방법 과정 중에서 선택과 공식적 승인에만 의사결정자가 개입하는 방식으로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분권이 이루어지고 있어 공식화 수준은 낮은 편에 속한다. 사업에 있어서 추진할 수 있는 권한은 해당 사업의 담당사회복지

  • 마한노인복지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최종보고서(기관소개, 실습평가, 실습보고서)
  • 현장의 업무를 배우려고 노력했다. 그 결과 팀웤이 잘 이루어져서 불만 없이 실습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4) 실습에 있어서의 자발성 및 적극성나는 실습에 자발적 ․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그 이유는 나의 성격이 자발적 ․ 적극적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나의 적극적 ․ 자발적인 성격 때문에 다른 실습생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려고 노력을 했다. 예를 들면 실습생들과 프로포절 작성에 대한 토론을 할 때 내 생각을 먼저 말하지 않았다. 왜냐하

  • [사회학] 몬드라곤 그룹(MCC)
  • 현장 노동자들에 의해 선출된 사회평의회는 인사문제, 산재예방, 작업안전, 사회보장, 임금수준, 임금 지불 등 현장의 구체적 문제를 다룬다. 한편 중요 경영진들로 구성되는 경영평의회는 필요한 사항에 대한 전무이사에게 조언하는 기능을 가진다.이런 지도층과 조합원들 간의 원활한 소통 구조는 생활 효율의 손실 없이 노동자에 의한 작업통제를 유지하는 목적에 충실히 부합되고 있다.(4) 기술면의 훈련과 교육 중시몬드라곤에는 공업협동조합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