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_자아에 대해 정의를 사회학과 심리학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기술하고, 사이버공간에서는 자아가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기술하시오 더불어 자아와 자존감, 자아효능감 등의 관계 및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10 / 2023.02.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1.
서론
2.
본론

(1)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자아의 정의

(2) 사회학 관점에서의 자아의 정의

(3) 자아, 자존감과 자아효능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보통 사이버 세계에서 우리는 자기의 정체성과 상관없이 남녀노소 누구라도 될 수 있고, 자신의 외모와 성격도 다르게 표현할 수 있다. 한마디로 ‘나’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아 임의로 하나의 자아를 만들 수 있는 공간인 셈이다. 그래서 사이버공간에서는 ‘나’를 대리하는 자아를 모두 다르게 창조할 수 있다. 물리적 세계에서 존재하는 개별적인 몸이 사이버 세계에서는 없어서라고 할 수 있다. 현실적 자아와 사이버 자아를 다르게 정의 내려야 하는 것도 이런 요인 때문이다. 먼저 사이버 자아는 물리적 세계 자아와의 관계에 따라 나눈 후 정의를 내려야 한다. 이는 가진 특성이 달라서이다. 반영적 자아는 본래 자아의 몸과 직접 연결되어 있으며 그의 행위 의도를 직접 반영하여 행동한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채팅할 때, 그 공간에서 활동하는 사이버 자아는 원래 본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자율적 자아 어떤 목적에 따라 프로그램된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인공지능 시대, 박일준, 2021
2. 디지털은 즐겁다, 김중순, 2008
3. 마인드 체인지, 수전 그린필드,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와 상담(중간)
  •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으로 작용2.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지각의 중요성- 상황이 참을성을 필요로 하는지 아닌지의 여부는 교사가 그 상황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달려 있음- 그렇게 되면 학습자는 말썽꾸러기가 아니라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아이가 되고 학습자의 공격적인 행동을 이해할 수 있음3. 상황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사회적 경험에 따른 신체적 공격성에 대한 수용- 사회적으로

  • 교육학 서브노트
  • 는 모델링을 통해 자기조절기술을 안내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아동이 자기조절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함7) 남의 도움 없이 혼자 과제를 처리할 수 있는 수준8) 남의 도움을 받거나 협동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준- 3 -㉢ 비계설정의 유형ⓐ 교사의 시범보이기모델링ⓑ 근접발달영역 파악 및 과제난이도 조절하기ⓒ 질문과 도움의 양 조절하기ⓓ 조언과 단서 제공하기피드백ⓔ 아동 자신의 생각에 대해 발표시키기(아동은

  • [정신건강] 물질남용 및 중독
  • 정의약물남용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약물남용(drug abuse)이란 정당한 의료행위의 규정에 맞지 않게 약물을 지속적 혹은 일시적으로 과다하게 사용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약물남용이란 의학적인 용도와 상관없이 사회적 법규 및 관습으로부터 벗어나 쾌락을 추구하기 위해 임의대로 약물을 지속적, 또는 빈번히 사용하거나 과잉으로 약물을 사용할 때를 말한다. 따라서 법적 규제 대상이 되는 마약류(예: 코카인, 헤로인, 대마초 등)를 사

  • 비행청소년분석
  • 는 존재이다. 청소년기에는 이러한 갈등요인과 함께, 생활공간이 가정을 넘어 학교, 친구집단, 사회 등으로 확대되어 이질적인 집단 및 가치와 접촉하게 된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사회변화에 따라 다양성이 심화되어 과거보다 몇 갑절의 갈등요인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갈등이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청소년비행으로 표출된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비행은 다뤄야 할 내용이 워낙 광범위하기 때문에 그 일반적인 수준의 정의와 더불어 문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기술발전)6.다문화교육-다문화교육 : 다문화권 사람들과 대립, 갈등하지 않고 조화롭게 서로를 존중하며 살아가기 위한 교육-다문화 교육의 목적*다른 문화권을 가진 사람을 이해*문화적 다양성의 가치와 힘을 알게 함*다문화 사회의 새로운 생활에 대한 적응능력의 고양*문화 간 대립을 타파하여 구성원 삶의 질을 향상7.신자유주의 교육♥-신자유주의 관점에서 공교육의 문제*관료체제적 관리에서 비롯되는 교육자원 활용 및 교육서비스 체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