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 사례관리의 과정별 역할에 대하여 스터디하여 제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복지정책
사례관리의 과정별 역할에 대하여 스터디하여 제출하시오.
1)서론
2)본론
-초기과정
-사정과정
-계획 과정
-실행 과정
-평가 및 종결
3)결론
*출처와 참고문헌
1)서론
본 글에서는 사례관리를 실시할 때 수행해야할 역할을 과정별로 나누어 쓰고자 한다. 과정은 초기과정, 사정 과정, 계획 과정, 실행 과정, 평가 및 종결, 총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서술할 것이다.
2)본론
-초기과정
먼저 의뢰인의 확보를 위해 공익광고 혹은 팜플렛 등의 방법으로 홍보를 실시한다. 사회복지 관련 실습생들이나 자원봉사자가 해당 지역에 가서 도움을 주는 형식도 가능하다. 의뢰인 중에는 다른 사회사업이나 의료기관이 포함될 때도 있다. 일단 의뢰인을 확보하면 사례관리자가 면접을 통해 사례를 제대로 알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다음으로는 심사, 접수 상담 및 등록 절차가 있다. 담당자는 초기 면접을 치르면서 의뢰인의 기본 정보-이름, 나이, 가족 상황, 소득 등-를 분석해서 사정 계획을 세운다. 이 과정에서 사례관리 네트워크의 통합사례회의에 사례를 올리는 경우가 있다. 면접이 끝난 후 다른 분야 전문가들과 상의가 필요한 케이스라면 사례를 상정할 필요가 충분하다. 관리대상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다른 기관에 의뢰인을 연결해주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과정별 교육내용에 따라 필요한 내용전문가(SME)의 특성이 다르고 외부요인에 의해 납기와 질이 주도되는 특성을 가지고있는 내용 도출 단계는 1.경영전략형, 2.전문직능형, 3.공통직능형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 추진방법을 차별화하고 있다.이를 표로 구성하면 다음과 같다. 유 형과 정필요전문가(SEM)의 특성비 고1.경영관리형신경영,전략적 의사결정경영사례 등-사내 박사급 전문가, 정책수립자(경제연구소,주요임원 등)-연구과제 수행2.전

  • 한국의 원격교육
  • 관리/감독이 필요하다.②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주요 학습 활동들에 대해 평가 계획상 반드시 반영시키고, 수료기준을 강화하도록 한다.• 수강료 산정 부문인터넷 통신교육 훈련의 표준훈련비 산정방식은 다소 일률적 기준에 의해 산정되어 있어, 훈련비의 과정별 차별화 적용이 곤란하다.→ 현재 강의 프레임수에 의한 강의시간 산정과 과정별 동일한 개발료, 강사료 책정으로 희소가치가 높은 과정의 경우 통신교육 실시 업체에 상대적으로 불리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
  • 개설하고 운영한 후 차기 개설을 위한 수정ㆍ보완 계획을 수립한다.교육부의 시범 및 실험 가상대학 운영과 더불어 한참 고조된 사이버 교육의 열기 및 노력이 헛되고 일시적인 것에 그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다시 한번 그 추진방안을 정비할 필요가 있다. 제시된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모형을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통합적인 체제를 구축해 나갈 때 오늘날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수요자 중심의 열린교육체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인사관리] 현대백화점의 인력관리 -교육훈련
  • 사회에 대한 만족의 극대화를 실현할 것이며, 아울러 조직 내 성공사례의 Know-how를 결집하고, 이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지식경영을 추진함으로써, 기존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재구상하여 사업 부문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다.셋째, 전사적 경영목표의 조화속에서 자주적, 차별적 영업정책을 통해 고객 개개인에 맞는 고객맞춤경영, 고객창조경영을 극대화할 것이다. 3) 고객 만족 경영2001년 현대백화점 고객만족 정책방향 주식회사 현대백화점은

  • [교육과사회] 미래교육-평생교육 중심으로
  • 사회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현실적인 기기, 홀로그램등을 이용하여 과학학습이나 기기 개발에 대한 연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이다. ② 학습공간의 다원화 - 사이버학습이 교육을 주도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변화로 수많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게 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면서 사이버 공간에 학습망이 구축되고, 학교 대신에 웹과 네트워크 등이 부분적으로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학교가 가지고 있는 공간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