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 아동미술의 창의성과 발달관계(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미술의 창의성과 발달관계
1.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 배경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이 태동하게 된 것은 기능 중심 미술교육의 반동으로 일어났지만 20세기 초의 어린이 중심 교육의 발달이 루소에 의해 이루어지면서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처럼 어린이 중심 교육의 영향을 받은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은 1940년대에 접어들면서 로웬펠드와 리드를 중심으로 한 어린이의 창의성과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을 강조하는 미술교육, 나아가서는 미술을 통한 인간형성 이라는 대전제로 이어지게 된다.
어린이 중심 교육사상이라는 시대적 배경과 함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또 하나의 요인으로서는 심리학의 발달을 들 수 있다. 심리학에서 어린이의 연구는 심리를 파악하기 쉬운 아동화에 초점을 두게 되는데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는 치첵, 로웬펠드, 리드는 모두 심리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상의 요인과 더불어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에 영향을 미친 또 다른 배경으로서는 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 미술 사조를 들 수가 있다. 이러한 사조는 원근법과 명암을 거부하고 내면의 직접적인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어린이의 내면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미술교육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한 영향 때문에 미술교육에서는 자유로운 자기표현이 어린이의 창의성이 자라나는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2. 주요 특징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기능 중심 미술교육에 대한 반발로 대두된 이론으로써 여러 면에서 그와는 상이한 특징을 나타낸다. 그 대표적인 특징으로서는 자유로운 자기표현의 추구와 미술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 표현과정의 중시 등을 들 수 있다.
자유로운 자기표현은 어린이들의 마음이나 생각이 어른과 다른 것처럼 어린이와 어른의 미술은 다르다는 가정 하에 이루어진 것이다. 어린이는 자신들에게 간섭이나 제재가 주어지지 않을 때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는 것으로 교사나 부모의 역할은 어린이를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동기 부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해주어야 한다.
미술을 통한 창의성의 육성은 미술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미술품 제작을 위한 표현기능이 아니라 미술을 통해서 자신을 표현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창의성을 계발하며 나아가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는 데 이바지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은 하나의 인간교육의 도구이며 창의성을 발현시키는 수단이다. 따라서 이러한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한 창의성 계발을 위해서는 표현결과가 아니라 표현과정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어린이는 창의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미술교육을 통하여 그것을 계발하자는 것이 창의성 미술교육의 핵심이다. 그러므로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은 미술활동 과정에서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통하여 창의적 잠재력을 계발하려고 노력한 미술교육의 사조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과 연계한 아동미술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아동발달 지원을 위해 예비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아동미술 지도 역량을 기술하시오
  • 발달은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아동의 미적 감각, 상상력, 창의성, 그리고 자아 개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 중에서도 아동미술은 아동의 미적 경험과 자아 표현의 중요한 매개체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아동미술이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통해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더 깊이 살펴보고자 합니다.2. 아동발달과 아동미술의 관계아동미술이 아동의 감정과 상상력을 표현하는 중요한 매체로 작용한다

  • 아동미술1) 아동미술의 목적 아동미술을 보는 관점 중 인지발달이론과 지각발달이론에 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 미술 교육은 인간과 교육, 사회에 자아 표현의 방법을 제공하고 세상을 보는 눈(시지각)을 길러주며 좌우 뇌의 균형을 제공하고 개성과 창의성, 아름다움과 즐거움 등을 자극하고 부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미술활동은 유아들에게 중요한 도움이 된다. 유아 미술은 아동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미술활동의 경험은 사회적 가치와 인지적 가치, 창조적 가치를 지닌다. 또,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동기 유발에서부터 미술 활동

  • 아동미술의 표현유형 중 우연의 효과를 설명하고 우연의 효과를 이용한 표현
  • 미술은 학습과 표현을 위하여 그들의 모든 감각을 이용하는 수단이 될 수 있고, 미술활동을 통하여 들의 창의성, 자아 개념 등 인성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Ⅳ 참고문헌- 심규선, “우연적 표현기법을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이 만3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총신대, 2015- 김순정, “우연적 표현기법을 활용한 미술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 2013- 최재영,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창지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 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 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세요
  • 아동미술의 역할과 사례 1.2아동미술은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면 아동미술은 아이들의 감 . ,각적 경험 창의성과 상상력 소통능력 자아개념 형성 인간관계의 발전 등을 , , , ,촉진시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예술 활동이 필요하며 이를 올바르게 지도하 . ,면서 아이들이 예술적 경험 통해 성취감과 실패감을 경험하면 자아 성장의 기회로 이어지게 됩니다.예를 들면 아이들이 무엇인가를 직접 만들어 보는 작업은 아이들의 개인 창작 ,

  • 아동미술]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특징과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아동미술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특징과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 시오.목차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개념과 특징 1.원시미술의 정의와 특징 1.1아동미술의 정의와 특징 1.2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유사점과 차이점 2.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공통점과 차이점 2.1원시미술과 아동미술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배경의 차이점 2.2 , ,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의 비교를 통한 미술교육의 활용 방안 3.원시미술과 아동미술을 활용한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