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개발의 기능과 영역을 구분하고 관계성을 설명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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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개발의 기능과 영역을 구분하고 관계성을 설명해보시오.
1. 서론
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개발은 교육과 노동시장 또는 인적 자원의 양성과 활용에 있어서 서로 의존 관계에 있다. 인적자원관리는 사람이 사회적 또는 생산적 활동에서 발휘하는 역량이며, 이러한 역량은 교육, 훈련, 학습 등의 능력개발에 의해 축적된다. 반면 개발은 교육훈련 결과 또는 학습결과에 의해 축적된 인적 자원 또는 역량의 수준을 나타낸다. 한편, 인적 자원의 양성이 교육, 훈련, 학습 등의 활동이라면 인적 자원의 활용은 양성된 인력의 구인 구직을 통하여 일자리에 배치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의 양성과 활용은 학습 결과를 인정하고, 인정된 결과인 개발을 통하여 노동시장에서 인력의 양적 질적 거래가 이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와 같이 인적관리와 개발은 마치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교육, 훈련, 평생학습,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등의 미시적 관점에서부터 교육과 노동시장을 아우르는 인력 수급 또는 숙련 수급 등과 같은 거시적 관점에 이르는 폭넓은 영역과 관련된다. 따라서 인적 관리와 개발에 대한 정책은 훈련 또는 학교교육 내의 특정한 영역뿐만 아니라 실업과 고용, 그리고 인구의 장기적이고 동태적인 변화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인적역량은 질적인 특성으로 관찰하기가 용이하지 않은 특성이 있으며, 최근 지식기반사회로의 이행 또는 정보기술의 발달은 인적 자원의 질적인 정책의 중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과제에서는 이러한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에 대한 주요 내용들을 논의해 보고자한다.
2. 본론
1) 인적자원관리
인적 자원의 흐름은 사람이 태어나서 무덤에 이르는 생애기간 동안 학습하고, 학습결과를 일터에서 활용하는 것을 망라하는 넓은 영역을 포괄한다. 우선 이러한 인적 자원의 흐름은 개인과 사회의 두 측면에서 관찰될 수 있다. 개인의 관점에서 인적 자원은 학교교육 이전의 영유아 단계를 거쳐서 초·중등교육 및 고등교육을 통하여 형성되며, 이후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 탐색 과정을 거쳐 일터에서 일하면서 삶을 유지하는 활동이다. 그리고 노동시장에서 퇴장하게 되는 은퇴 이후 제2의 삶을 살아가는 것도 인적 자원 흐름의 마지막 단계이다. 이와 달리 사회적 관점에서 인적 자원은 육아 및 보육, 교육훈련 및 학습, 일자리 및 고용, 노후 보장 등 총량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개인과 개인, 개인과 조직, 정부와 기업 또는 개인 사이에서 형성되고 활용된다. 이와 같이 개인과 사회를 구분하여 탐색하면 인적 자원에 대한 논의는 인적자본투자(교육훈련 또는 학습 참여)를 개인의 선택과 정부의 선택(또는 사회의 선택)에 대한 문제로 집약시킬 수 있다. 또한 인적 자원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도 양적 · 질적인 불일치의 근원을 추적하는 분명한 논거를 설정할 수 있다. 특히, 학교교육 또는 학습의 결과에 대한 자격(학위, 수료증, 졸업장, 기타 자격증) 취득은 개인의 인적자본 투자와 관련되는 문제이겠으나, 자격의 발급과 시장에서의 신호 기능은 사회적 문제로 귀결된다.
따라서 인적 자원의 문제가 개인과 사회, 양과 질, 수요와 공급 등의 양면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인적 자원과 자격에 대한 정책 연구는 사적 편익과 사회적 편익을 구분하여 그 유인체계를 탐구할 수 있다. 다음 인적 자원의 흐름은 사람을 기르고 활용하는 전체 영역 중에서 각각의 분리된 영역으로 살펴볼 수 있다. 흔히 많은 논의에서 인적 자원 정책 영역은 인적 자원의 수요와 공급의 양측면으로 구분하여 공급은 인력양성과 배출, 수요는 취업과 은퇴를 포함하여 나타난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의 구분은 사람 수를 중심으로 인적 자원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적 자원의 양성과 활용 또는 교육과 노동시장의 연계와 관련되는 영역은 이러한 수요와 공급의 영역을 넘어선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인적 자원과 자격의 관련 정책 영역은에서와 같이 교육훈련에 의한 인적 자원의 공급, 일터에서 요구되는 인적 자원의 수요, 그리고 수요와 공급을 벗어난 영역의 세 축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2) 인적자원개발
인적자원개발은 개인이 보유한 능력, 기술숙련도, 지식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노동의 질적 수준을 의미한다. 인적자본을 더 많이 보유한 노동자는 생산성이 더 높고 노동시장에서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다. 인적자본은 노동자에게 개인적으로 중요할 뿐 아니라 국가 전체의 경제, 정치, 사회 발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인적자본이 국가의 경제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는 경제성장이론에서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전통적인 성장이론에 의하면 한 경제의 성장률 즉 국내총생산(GDP)의 증가율은 장기적으로 인구증가율과 외생적으로 주어지는 기술진보율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발전한 신성장이론은 인적자본, 내생적 기술발전, 제도 등이 경제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였으며 이를 뒷받침하는 많은 실증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인적자본이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경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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