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아동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아동을 대상으로 전개되는 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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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목 : 아동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아동을 대상으로 전개되는 복지라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는 영역이다. 아동복지를 전개해 나가기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아동이 지닌 특징은 일반적으로 의존성, 성숙, 욕구, 민감성, 적응성으로 설명된다. 이에 대해 조사하고, 내용을 정리한 후, 자신이 생각하는 아동이란 어떠한 존재이며,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보호되어야 할 측면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1) 아동의 특성
2) 아동은 어떤 존재인가
3) 아동의 특성 중 가장 보호되어야 할 측면
참고 및 출처 문헌
1) 아동의 특성
아동이란 유아기와 사춘기, 혹은 청소년기의 중간 단계에 있는 학습자를 의미한다. 아동기가 중요한 이유는 이 시기에 발달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아동기에는 신체적 발달뿐 만이 아니라 인지발달, 사회적 발달, 정서적 발달 등 여러 가지 발달이 일어난다.
아동의 특성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의존성, 성숙, 욕구, 민감성, 적응성이 아동이 지니고 있는 대표적 특성이다. 먼저 의존성은 아동의 특성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아동기에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여러 가지 발달이 함께 일어나는데 아동의 신체적 발달, 인지 발달, 사회적 발달, 정서적 발달 등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부모나 교사 등 타인의 관심과 애정, 보호가 필수적이며 이들을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 두 번째는 성숙의 특성이다. 아동기는 미성숙의 단계에서 성숙의 단계로 넘어가는 시기이다. 아동은 각자의 발달 속도에 맞춰 단계에 맞는 성장을 하며 각 성장 단계에 적절하게 자기 생활 상황에 대처하면서 필요한 이해력, 기능 또는 능력 등을 발전시킬 수 있다. 세 번째는 욕구의 특성이다. 욕구는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로 나뉠 수 있다. 생리적 욕구는 식욕, 수면, 갈증, 호흡 등이 해당한다. 네 번째는 민감성의 특성이다. 아동기는 감정이 매우 민감한 시기로 아동은 자신의 욕구나 원망 등 감정적인 만족을 즉각적으로 얻기를 원한다. 아동이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해 욕구 충족하지 못하고 실패하게 된다면 불신감, 수치심, 열등감 등에 빠질 수 있다. 다섯 번째 특성은 적응성이다. 아동은 자신 혼자만으로는 환경에 적응하기 어렵다. 때문에 성장함에 따라 가정, 학교, 또래 친구 등 여러 가지 사회집단에 속하게 되는데 이는 사회적 인간으로서 아동이 성장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
2) 아동은 어떤 존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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