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영아의 정서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보육교사로서 영아의 정서에 어떻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유아발달
영아의 정서발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보육교사로서 영아의 정서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영아기는 일생의 어느 시기보다 발달 속도가 빠르고 개인차도 크다. 그러므로 어린 영아들을 위한 교육은 발달적으로 적합해야한다. 특히 이 시기는 양육자와의 애착과 신체적, 정서적인 안정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이므로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성의 통합적 발달을 고려한 보다 신중한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며 영아들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면서 교육해야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0~2세 영아들의 발달적 특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아기 발달적 특성
1) 신체발달
① 영아기의 신체적 성장은 일생 중에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 갓 태어난 아기의 평균 체중은 3~3.5kg이고 신장은 50Cm정도이다. 생후 첫 1년후 약 2배 성장하고 몸무게 약 3배에 달하며 생후 2년이 되면 성인 체중의 1/4에 해당된다.
② 신체발달은 각 부분이 모두 한 방향으로 동시에 성장하는 것이 아니고 몸 각 부분이 다르게 성장한다. 특히 뇌는 다른 부분보다 더 빨리 발달하여 출생 시 신생아의 뇌 무게는 성인의 25%에 해당, 6개월에는 50%, 1년에는 60%, 2년이 넘으면 75% 에 달한다고 한다.
③ 신체 발달을 통해 다른 능력의 발달을 위한 기초를 마련한다. 1년 동안의 아기는 외부로부터 자극에 대해 타고난 본능 같은 다양한 반사 능력을 가지며 이는 시각 능력, 지적 능력, 감각 기관에도 영향을 미친다. 돌을 전후하여 혼자 서고 걸으면서 주변 세계의 탐색을 시작하고 2세가 될 때까지 외적 운동 기술과 감각의 발달을 통해 복잡한 운동 행위가 증가하며 약 21개월 전후에는 달리기를 시작한다. 이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기르고 다른 능력의 발달을 위한 기초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정 서사회화를 위한 교사희 역할
  • 정서적 환경에서는 감정 조절하는 방법을 학습하기가 힘들기에 문제행동까지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이처럼 유아의 정서발달에 있어서 부모의 기여도가 강조되어 온 것에 비해, 유아의 정서사회화자로서 교사의 역할에 관한 구체적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해마다 취업모가 증가함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영유아들의 수가 증가하고, 교사와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장시간 제한된 공간에서 장난감을 공유하는 등의 또래와 함께

  • 영유아 발달과 교육 세미나 - 태아기, 출생 및 두뇌 발달
  • 영유아 교사는 엄마의 스트레스와 불안에 대한 이야기에 귀 기울여야하고, 엄마의 스트레스가 태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확실히 깨달아서 그에 따른 정보와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여야 한다.우울 - 임신 기간 동안의 어떤 상황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엄마와 태아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산전우울증은 전문가조차 진단하기 매우 어렵다고 한다. 즉, 식욕감퇴, 피로, 불면증, 기복이 심한 기분 변화 등 임신 기간에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과

  • 0-2세 표준보육과정 예술영역에서 음악교육의 내용범주와 내용을 설명하고
  • 발달을 배양시켜줄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음악활동은 아기들의 내적 가능성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음악은 건강과 자신감 있는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조화로운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참고문헌-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13- 주현미,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보육교사 인식 및 운영 실태”, 공주대, 2017- 박현정, “영아의 예술경험과 의사소통기

  •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보육을 받기 위해서는 보육교사들이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 개개인의 욕구와 발달 수준에 맞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아기(0~2세)는 발달적으로 짧은 기간이지만 발달 속도가 빠르고, 많은 변화를 하는 기간으로서 특히 신체적발달의 경우 생후 2년 동안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진다. 또한 이 시기의 행동들은 모두가 서툴고 둔하지만 점차 정교화 되고 분화되어 의미 있는 행동을 형성해 가는 것이 이 시기의 큰 특징이라

  • (부모교육 B형)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정서 발달에 따른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6. 영아기 및 유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1) 발달자극 역할2) 양육 역할3) 관리 역할7.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영양 안전 건강 등의 심신보호와 영유아의 신체적정서적 욕구 충족 및 환경구성과 같은 보호적 양육역할과 더불어 태어나는 순간부터 학습하는 존재인 영유아에게 적극적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는 기능을 보육교사에게 요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