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아동과학수준의 목표와 내용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아동과학수준의 목표와 내용을 기술하시오.
<목차>
1) 아동과학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2) 국가수준의 아동과학지도 목표와 내용
2) 참고문헌
1) 아동과학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아동과학지도란 아동이 일상생활 속에서 주변 환경과 자연현상을 관찰·실험을 통해 배운 객관적 원리와 법칙을 인식하고 이를 활용해 여러 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본적 과학 지식과 탐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아동이 가지는 호기심과 탐구 욕구를 발산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성취감과 도전정신,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어 전인적 성장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성장은 미래의 주인으로 살아갈 아동들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과학적 문제 상황을 창의적이고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국가수준의 아동과학지도 목표와 내용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제 4차 산업의 발달로 인해 과학 기술의 발전을 이루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과학 기술은 국가 발전의 척도로 인식됨에 따라 많은 국가에서 과학의 선진화를 위해 과학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아동을 과학적 소양을 갖춘 교양인으로 양성시키는데 주력하고 있어 중·고등에서부터 영·유아까지 과학 교육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아동의 과학교육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는 아동이 주변 환경을 객관적으로 탐구해 능동적인 과학적 습관과 태도를 길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즉 과거에 이루어졌던 단순한 과학적 지식의 습득만으로 교육이 끝나는 것이 아닌 이를 능동성과 자율성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의문과 호기심을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이 숙지하고 발견했던 과학적 지식을 활용해 개인의 잠재된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인재로 양성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교육부는 유치원 및 학교에 구체적인 교육과정과 교육활동 지도와 관련된 지침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준다. 이는 아동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효과적인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대표적인 예로 첫째,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가 있다. 여기서 과학과 관련된 내용을 보면 과학적 탐구를 위해 인간의 몸, 생명, 자연환경, 물체와 물질, 도구와 기계의 사용 등에 관한 내용을 배운다. 이때 교사들은 아동들의 관심과 사전지식을 미리 고려해 수업을 놀이 형식으로 구성하고 아동이 기본적인 과학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다양한 활동과 탐구, 실험, 체험 등을 통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관련된 지식을 인지해 쉽게 체득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노력은 아동이 다양한 실제 상황을 관찰할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해주고 그로 인해 사회적 현상이나 개념에 관한 지식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아동과학교육의 목표를 제시하고 본인의 생각을 함께 서술
  • 아동과학교육이란2.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아동과학교육의 목표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유아 과학교육은 과학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과학 시대에 살고 있는 모든 이들이 과학적 소양을 갖추기 위한 것이다. 급변하는 21세기에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생활 속에서 과학 및 기술과 관련된 풍부한 경험을 갖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은 과학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단순

  • 초등 체육수업을 소홀히 하는 원인 분석
  • 기술의 부족18아동통제의 어려움2기본지식부족17개인적 소홀체육복 갈아입기의 귀찮음9체육수업자체의 흥미부족11몸이 피곤해서19학습자 요구사항아동이 놀이를 원함3축구,피구등의 게임 원함16외적요인수업여건불만시설과 기구의 부족8학습자료부족12학생구성다인수 학급15성 불균형4환경날씨로 인해 얼굴이 타서13기후적인 조건7교육과정교육과정의 내용과다20아동흥미를 고려하지 않은 교육과정14사고안전사고5기타

  • 지체장애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의 수준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주체에 따라 국가수준 ․ 지역수준 ․학교수준으로 구분된다.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주관)국가 수준에서 만들어지는 교육과정은 전국의 모든 학교에 적용되어야 할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는 관련 법 규정을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는 특수학교를 포함한 각급 학교에서 편성․운영해야할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로부터 내용과 방법,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교육과정
  • 과정 평가란?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가 올바로 설정되었는지, 계획된 바에 따라 교육과정이 운영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교육의 질 관리를 통한 교육과정의 개선과 교육 수준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과정 평가하나1.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평가(1) 평가의 목적공교육의 성격을 띠는 유치원 교육의 질을 일정 수준 확보하고, 모든 유아에게 교육의 균등한 질적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교육 과정 평가하나(2) 평가의 내용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아동건강교육 4학년 공통/B형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 건강교육에 대한 개요1) 개념2) 필요성3) 목표2.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의 비교1) 3~5세 누리과정의 건강교육부분① 영역② 내용과 범주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① 교육과정의 성격 ② 교육과정의 목표③ 영유아 지도법3) 공통점과 차이점① 법적근거② 과정의 구성③ 목적과 목표④ 편성과 운영⑤ 영역 및 범주3. 2013년 영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