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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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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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논의의 필요성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통하여 인간 행동을 분석한 학자는 스키너라는, 학자이며 이 학자는 ‘행동주의이론’이라는 이론에 창시자 이기도하다. 인간행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던 다른 학자들과는 달리 인간행동에 원인을 내부에 있는 욕구나, 심리적인 정서에서 찾지 않고 외부적인 요소에서 찾으려고 노력을 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관찰과 같은 학습을 통하여 배우며 수정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그가 사용한 대표적인 개념들이 바로 이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 이 조건화 개념들은 인간이 어떻게 학습을 하며, 행동을 하게 되는 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두 조건화의 공통적인 요소와 차이점을 분석하여 스키너가 주장하는 인간의 행동이 어떻게 학습되고 행해지는지 이해해 보고자한다.
Ⅱ. 개념정리
먼저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개념에 대한 간략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먼저 간략한 개념 정리를 통해서 두 ‘조건화’에 개념이 무엇인지 예를 들어 간략하게나마 정리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1)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에 대표적인 예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이다. 이 실험은 파블로프라는 학자가 자신의 개한테 먹이를 주는 과정에서 발견해낸 실험으로서, ‘무조건 자극’, ‘무조건 반응’, ‘조건 자극’, ‘조건 반응’ 등 다양한 개념을 얻어낼 수 있었던 실험이었다. 파블로프는 자신의 개에게 먹이를 주려고 하면, 항상 입안에 침이 고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자신의 개에게는 ‘먹이’라는 무조건 자극이 ‘침’을 무조건 반응 불러오는 것이다. 이를 확인한 파블로프는 먹이(무조건 자극)와 침(무조건 반응)사이에 ‘종’을 울리면서 자신에 개에게 먹이를 먹을 시간임을 알려주는 ‘조건 형성’을 하였는데, 어느 순간이 지나고나니 먹이를 주지 않고 ‘종’만 울리게 되더라도 자신의 개에 입에는 침이 고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다. 즉, 무조건 자극이 없더라도 종이라는 ‘조건형성’만 된다면 ‘침’을 흘리는 반응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파블로프는 이를 통해 ‘무조건 자극’은 그 자극과 연합된 ‘조건 자극’만 있더라도 반응적인 행동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내었고, 이러한 현상을 ‘고전적 조건화’라 부르게 되었다.
2)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대표적인 예로는 ‘쥐의 지렛대 실험’을 들 수 있다. 이는 스키너가 하였던 실험으로서, 쥐가 지렛대 누르는 행동을 ‘학습’하게 되는 과정을 확인한 실험이다. 해당 실험에서는 쥐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름으로서 먹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고, 우연이 여러 차례 겹치게 되면서 쥐가 ‘먹이’를 위해 지렛대를 일부로 누르게 되는, 즉 ’먹이‘라는 자극를 위해 지렛대 누르는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는 실험이다. 스키너는 이를 통해 ’자극‘과 같은 보상적인 존재를 얻어내는 법을 알게 되면서, 스스로 그 행동을 하는 법을 터득하게 되고 이러한 현상을 ’조작적 조건화‘라 부르게 되었다.
Ⅲ. 공통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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