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논의의 필요성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통하여 인간 행동을 분석한 학자는 스키너라는, 학자이며 이 학자는 ‘행동주의이론’이라는 이론에 창시자 이기도하다. 인간행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던 다른 학자들과는 달리 인간행동에 원인을 내부에 있는 욕구나, 심리적인 정서에서 찾지 않고 외부적인 요소에서 찾으려고 노력을 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관찰과 같은 학습을 통하여 배우며 수정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그가 사용한 대표적인 개념들이 바로 이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이다. 이 조건화 개념들은 인간이 어떻게 학습을 하며, 행동을 하게 되는 지를 잘 설명해주고 있다. 두 조건화의 공통적인 요소와 차이점을 분석하여 스키너가 주장하는 인간의 행동이 어떻게 학습되고 행해지는지 이해해 보고자한다.
Ⅱ. 개념정리
먼저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개념에 대한 간략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먼저 간략한 개념 정리를 통해서 두 ‘조건화’에 개념이 무엇인지 예를 들어 간략하게나마 정리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1)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에 대표적인 예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이다. 이 실험은 파블로프라는 학자가 자신의 개한테 먹이를 주는 과정에서 발견해낸 실험으로서, ‘무조건 자극’, ‘무조건 반응’, ‘조건 자극’, ‘조건 반응’ 등 다양한 개념을 얻어낼 수 있었던 실험이었다. 파블로프는 자신의 개에게 먹이를 주려고 하면, 항상 입안에 침이 고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자신의 개에게는 ‘먹이’라는 무조건 자극이 ‘침’을 무조건 반응 불러오는 것이다. 이를 확인한 파블로프는 먹이(무조건 자극)와 침(무조건 반응)사이에 ‘종’을 울리면서 자신에 개에게 먹이를 먹을 시간임을 알려주는 ‘조건 형성’을 하였는데, 어느 순간이 지나고나니 먹이를 주지 않고 ‘종’만 울리게 되더라도 자신의 개에 입에는 침이 고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다. 즉, 무조건 자극이 없더라도 종이라는 ‘조건형성’만 된다면 ‘침’을 흘리는 반응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파블로프는 이를 통해 ‘무조건 자극’은 그 자극과 연합된 ‘조건 자극’만 있더라도 반응적인 행동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내었고, 이러한 현상을 ‘고전적 조건화’라 부르게 되었다.
2)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대표적인 예로는 ‘쥐의 지렛대 실험’을 들 수 있다. 이는 스키너가 하였던 실험으로서, 쥐가 지렛대 누르는 행동을 ‘학습’하게 되는 과정을 확인한 실험이다. 해당 실험에서는 쥐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름으로서 먹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고, 우연이 여러 차례 겹치게 되면서 쥐가 ‘먹이’를 위해 지렛대를 일부로 누르게 되는, 즉 ’먹이‘라는 자극를 위해 지렛대 누르는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는 실험이다. 스키너는 이를 통해 ’자극‘과 같은 보상적인 존재를 얻어내는 법을 알게 되면서, 스스로 그 행동을 하는 법을 터득하게 되고 이러한 현상을 ’조작적 조건화‘라 부르게 되었다.
Ⅲ. 공통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 설명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 설명하시오목차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A. 고전적 조건화I. 파블로브의 생애II. 고전적 조건형성B. 조작적 조건화I. 스키너의 생애II. 조건형성 원리* 참고문헌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행동주의 심리학에서 도출된 학습이론은 발달의 주요 추진력이 유기체 내부가 아닌 환경에 있다고 보고 아동발달에 있어서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

  • [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 고전적 조건화가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4.조건형성의 몇가지 활용방법3.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1) Skinner의 실험(2) 강화(reinforcement),벌(3) 조작적 조건형성의 현상들(4)Thorndike의 연결주의 교수- 학습이론 (5)시사점 및 문제점 4.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5.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1. Bandura의 생애 2.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 3.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원리4. 교육의 시사점 6 전통적․급진적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D형 (교육학과, 유아교육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D형 (교육학과, 유아교육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목차서론본론1. 학습의 정의와 종류2, 행동주의 이론의 개요 3. 고전적 조건형성이론1) 파블로프와 조건반사2)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능3)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현상4,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의 개요1) 스키너의 생애2) 인간관5,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6,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주요 개념 1) 강화 2

  •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학습이론, 관찰학습이론
  • 수 도 있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 고전적 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학습이론으로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살펴보겠다.Ⅱ. 본 론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브와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개관행동주의(Behaviorism)와 인지주의(Cognitivism)가 바로 그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러시아의 생리학자 Ivan P. Pavlov의 조건반사에 의한 고전적조건과 이론에 영향을 받은 미국의 심리학자 John B. Watson의 등장으로 학습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