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3, 4, 5세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만 3, 4, 5세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연령별 교수를 위한 교사의 준비
I. 서론: 교수-학습 방법을 논하기 전에 생각해 봅시다.
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해 전반적인 지침을 줌
가. 교육과정 영역: 각 생활 영역의 수준별 내용이 충분한 지침이 되는가?
예:
사회생활
영역
사회현상에 관심 가지기- 다양한 문화에 관심지기
1수준
여러 나라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여러 나라의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2수준
여러 나라의 사람에 대해 알아보고 존중한다.
여러 나라의 문화를 알아보고 존중한다.
어떤 나라를 선택할 것인가?:
유아들이 관심 있는 나라? 주변 국가? 중요한 국가?
몇 나라를 선택할 것인가?: 몇 나라가 1수준과 2수준 유아에게 적절한가?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관심을 갖는다는 것과 알아본다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가?
존중하게 하려면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 것인가?
나. 생활 주제
-교육부에서 제시한 생활주제 외에 다른 생활주제를 다룰 수 있음
유아들이 관심 있는 주제는 모두 다룰 수 있는가?
교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주제는 모두 다룰 수 있는가?
생활 주제 이외의 주제는 ‘프로젝트’인가?
예: 질경이 프로젝트
예: 바느질 프로젝트
모든 것이 프로젝트의 대상이 될 수 있다면,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내용?
기술? 태도?
2. 가르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인가?
-유아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삶에 의미 있는 수업인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함
예:
주제: 나(팬티 패션쇼)
연령: 만2세
등원
팬티꾸미기(준비물: 각 영아의 사진이 붙은 팬티와 스티커)
-내 사진이 붙어있는 팬티, 아빠팬티, 엄마팬티를 탐색하게 한다.
-스티커로 내 팬티를 예쁘게 꾸민다.
-내 팬티, 친구 팬티, 아빠 팬티, 엄마팬티를 입어본다.
자유선택활동
팬티 패션쇼(거울길, 영아들이 만든 팬티)
-옷을 벗고(기저귀 찼을 경우 기저귀를 빼고) 내가 꾸민 팬티 입기
-선생님과 손잡고 거울길 걷기
-거울길 끝에서 사진기 앞에서 멋지게 포즈 취하기
-팬티입고 음악에 맞춰 신나게 몸 움직이기
-도덕적으로도 가치 있는 내용이어야 함.
예: 생활주제 [환경보호]의 세제의 독성 실험
3. 정확한 것을 가르치고 있는가?
- 예: 생활주제 [우리나라]의 민속놀이의 유래
- 예: 생활주제 [환경보호]의 더러운 물 거르기 실험
4. 유아의 수준에 맞는 것을 가르치고 있는가?
-예: 한글날 자석 글자로 이름쓰기와 친구에게 동화책 읽어주기
-예:
활동유형
이야기나누기
생활주제
우리나라의 민속놀이
연령
만5세
교수매체
민속놀이 그림과 사진
이야기 나누기 진행 요약
도 입
그림과 민속놀이 명칭 짝지어보기
(민속놀이 나타난 민화 보여주기→ 민속놀이 명칭판 붙이기
→ 그림과 명칭판 짝짓기
T: 선생님이 여러분에게 퀴즈를 하나 낼게요. (자료를 붙이며) 여기 우리 조상들이 그린 그림이 있어요. 그런데 이것은 우리가 아는 민속놀이를 나타내고 있어요. 이것은 어떤 놀이를 하는 그림일까요?
T: (그림을 차례대로 융판에 제시한다.)
T: (민속놀이 명칭을 융판에 제시한다.)
T: 이것은 무엇일까요?(씨름, 그네뛰기, 쥐불놀이)
C: 산발적으로 대답한다.
T: (씨름) 모여 앉아서 샅바를 잡고 상대를 쓰러뜨리는 놀이를 하고 있네요. (그네) 이 그림에서는 외쪽에 있는 여자를 잘 보세요. (쥐불놀이) 힌트를 불게요. 그린에 불이 보이네요.
T: 모두 잘 해주었어요. 조금 후에 언제, 어떻게 이것을 하는지 조금 더 자세히 보도록 할게요.
생각해 봅시다.: 내용의 수준을 중심으로
-유아들에게 생각하고 답할 기회를 주었는가?
-민속놀이에 대한 지식이 적은 유아의 흥미도 높일 수 있는 민속놀이였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징과 놀이발달의 특징을 제시하고 각 연령별로 적합한 놀잇감과 놀이를 제시하시오
  • 학습을 돕는 필수적 요소로서의 놀이는 중요한 교육적 수단이 된다. 따라서 놀이는 영유아를 위한 가장 중요한 교수방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영유아가 놀잇감을 스스로 직접 만지고 조작하는 행동은 놀이를 더욱 즐겁고 흥미롭게 만들어 준다.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몰입할 수 있어 놀이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놀잇감은 놀이를 하는데 필수적 요소이며 놀이수준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놀잇감은 영유아에게 호기심을 자

  • 유아를 위한 실제적 교수학습 방법00
  • 위한 바람직한 교수방법가) 유아를 위한 교수 전개방법은 구체적인 것의 학습으로부터 추상적인 것의 학습으로 진행된다. 구체적이란 현재 보이는 사물과 사건의 세계를 뜻하며, 추상적이란 실물에 대한 상징과 사물 또는 사건을 표상, 제안하는 아이디어를 뜻한다. 예를 들어 구체적 경험이란 돌과 스펀지를 보기만 하지 않고 직접 손으로 만져 봄으로써 그 느낌을 아는 것이다(단단하고 부드럽다 등).나) 만 5세 이전의 교수방법 중 암기식이나 강의

  • 영유아교수방법론3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상황별상호작용표현의 원리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00
  • 5세 누리과정 고시와 법령 개정을 통해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 도입 → 2013년 만 3~4세 누리과정으로 확대 적용한다. 정부는 2017년 12월, 출발선 단계부터 교육기회의 평등을 보장하기 위한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유아교육에 대한 국가책임 강화와 교육문화 혁신을 비전으로 삼고 다양한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특히 누리과정을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혁신하기로 했다. 누리과정 개선 방안 연구(지침서 개정 등)를 2018년부터 실

  • 교육과 사회 레포트
  • 교수),학습 이전에 부모․자녀간에 신뢰와 애정관계가 형성돼야 한다(홍성도 삼성서울병원 교수)고 지적했다.【사례2】문화일보: 2000.09.18 ― 초등교 조기입학 계속 증가초등학교에 일찍 입학하는 학생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나 학습능력 부족 등의 이유로 중도 포기하는 학생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8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96년부터 시행된 만 5세 아동의 초등학교 입학자 수가 첫해 172명에서 97년 336명, 올해 450명으로 크

  • 영유아교수방법론_영유아기 표준보육과정
  • 3~5세의 유아들에게 공통적 적용하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누리과정은 유아이 전인적 발달과 행복에 대한 추구를 하며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하여 유아에 대한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 이에 유아중심, 놀이중심을 추구하며 놀이 학습을 통해서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 구성과 내용 범주를 포함하고 있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5개의 영역별로 만 3,4,5세를 동일한 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