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교육현장에서 발생한 놀이안전사고에 대한 사례를 2가지 이상 찾아보고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20 / 2021.04.2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린이집 교육현장에서 발생한 놀이안전사고에 대한 사례를 2가지 이상 찾아보고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린이집 교육현장에서의 놀이 안전사고의 개념과 실태
1) 놀이 안전사고
2) 놀이 안전사고의 실태

2. 어린이집 교육현장에서의 놀이 안전사고의 사례
1) "어린이집 교사 1명이 원아 19명 돌봐.. 업무부담 줄여 아동학대 원인 없애야“
2) “어린이집 놀이터서 6살 아들이 숨졌습니다” 靑청원 20만 동의
3) 경기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사고 97% 부주의 탓

3. 해당 사례의 안전사고 원인 및 예방대책

4. 해당 사례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어린이집 교사의 안전지도방법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기관의 놀이환경은 놀이시설 및 기구, 교구, 학습 자료나 놀잇감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며, 이것들은 유아의 놀이 활동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유아는 놀이용품 뿐 아니라 우산이나 의자 등 각종 생활용품을 이용해서 놀이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러므로 유아들에게 놀잇감은 ‘놀이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놀이를 효율적으로 진행시키는 매체의 역할을 하는 모든 물건들’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유아의 삶에서 놀이는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에게 제공되는 각종 놀이용품은 마치 ‘교과서’로 인식할 정도 교육적가치가 높다. 이에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상당한 종류와 양의 교육용 놀이용품을 구비하여 이를 교육활동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유아기 유아는 각종 놀이용품들을 사용하면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소지가 높고, 사고는 환경의 영향을 받기에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안전한 놀이환경을 조성하여 유아의 놀이안전사고를 예방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어린이집 교육현장에서 발생한 놀이안전사고에 대한 사례를 2가지 이상 찾아보고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손승희, “영유아에게 적합한 어린이집 환경계획 및 운영”,대한건축학회지, 2013.
윤선화,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유아교사의 안전사고 실태”, 육아지원연구, 2012.
김해미(2007). 보육시설 안전사고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경기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미(2016). 유아교육기관의 실외놀이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과 실제.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현희(2018). 영유아의 실외놀이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연구. 경기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방법에 따라 사례연구의 계획, 실시, 보고 등에 관련된 기술 및 능력(7) 필요한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의 활용능력(8) 실내생활 및 놀이지도의 계획수립과 지도기술4) 학급경영의 내용요소(1) 영유아보육기관 및 학급의 환경과 시설의 관리계획 입안과 요령(2) 영유아보육기관 및 학급의 교육목표, 방침, 노력중점 등을 설정하고 그의 구현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수립의 요령(3) 각 영역별 지도, 생활지도 및 보고, 조사, 검사 등의 사무에 대한 제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교육1) 몬테소리 교육이란?2) 몬테소리 교육 목적3) 몬테소리 교육의 중요내용4) 몬테소리 교육 과정5) 몬테소리 교육 방법5. 몬테소리 교구 및 종류1) 교구 특성2) 교구 영역6. 몬테소리 교육이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7. 몬테소리 교육 사례 어린이집8. 몬테소리 보육계획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과제를 부여받고 우선 가정보육 시설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일단 부딪쳐보자는 생각으로 막연하게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한 어린이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교육과 창의성 교육,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는 열린교육이 확대되면서 교수-학습 지도 방법이 바뀌어 가고 있으며, 아울러 학교 재량시간, 가방 없는 날 및 현장 체험학습도 점차 확대되어 학교를 벗어나 사회 교육 시설을 활용하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또한 우리 사회는 1997년 문화의 해를 보내면서 사회 교육 시설 확충에 주력하다 보니 박물관, 미술관, 동식물원 과학관 도서관 행정기관 사적지 등이 매년 늘어나면서 우리 국민의 역사, 문화 의식을

  • [사회복지논문]재가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 교육 함여 횟수 558. 사례관리 개입 횟수의 분석 569. 일대일 자녀학습지도 서비스 개입 변화과정에 대한 사례별 질적 분석 57제 5장 논의 및 결론 68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68제 2절 연구의 함의 69제 3절 연구의 제한점 73참고문헌 75 79< 부록 > 83표 목 차 프로그램 구성 및 실행 일정 10 프로그램 구성 및 실행 일정표 10 프로그램 구성 및 실행 일정표 12 프로그램 구성 및 실행 일정표 14 실험집단 연구

  •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실습일지, 기관분석보고서, 중간평가서, 종결평가서, 실습과제물)
  • 대한 교육을 받음.o 재가노인복지시설(가정봉사원파견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되었음o 고령화 사회에서 독거노인을 위한 재가노인시설의 필요성과 역할의 중요성을 느낌o 전국에 500여개의 가정봉사원파견시설이 있으나 지자체 이후 재정자립도에 따라 시설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 발생, 정부차원에서의 기본적인 사회복지 인프라 확충 필요. Supervison 기타사항YMCA노인복지센터가정봉사원파견사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