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학개론] 한국어의 시제, 상, 서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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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주제 : 한국어의 시제, 상, 서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이름: >
Ⅰ. 서론
국어 문법에서 시제, 상, 서법에 대한 연구는 국어문법 연구의 시작과 더불어 근자에 이르기까지 많은 연구 업적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그 노력과 업적에 비해, 아직까지도 명확한 범주의 설정이나 정의 또는 그 체계 등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은, 보는 이의 견해마다 문장을 해석하는 관점이 조금씩 다르고, 또 이에 대한 범주 설정의 기준이 통일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한편 이보다 근본적인 이유로 서양문법의 영향 속에 이루어진 초기 연구업적의 경향이 지금까지의 연구에도 영향을 미쳐, 우리말에 알맞은 문법범주 설정의 기회가 없었다는 점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한국어학개론 수업의 과제를 통해 그동안 연구되어 온 한국어의 시제와 상, 서법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수업을 통해 배운 절대시제와 상대시제에 대해 구분한 뒤, 시제, 상, 서법 간의 문법에 대한 형태까지도 알아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한국어 시제, 상, 서법 개념
1) 한국어의 시제
전통적인 시제 범주에 대한 정의는 사건이나 상태 등의 시간적 위치를, 일정한 시점을 기준으로 나타내는 문법 범주로서 설명한다. 그 시간적 위치는 일반적으로 발화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현재’, ‘과거’, 미래‘로 구분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기준 시점을 발화 시점 이외의 상황으로 삼는 수도 있다. 또한 언어나 관점에 따라서는 시간적 위치 구분의 방식이 달라지는 수도 있으나, 시점을 중심으로 한 문법범주라는 큰 테두리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이러한 정의를 기반으로 해서 전개된 최근의 논의에서 시제는, 한 문장이 지시하는 상황의 시간적 위치를 다른 기준적 상황의 시간(주로 발화 시간)에 관계 짓는 문법 범주로 재해석하고 있다. 다시 말해, 시점에 대한 인식보다 상황 간의 시간적인 선후 관계를 나타내는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관계적 범주로서 시제의 개념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유념해야 할 것은 시간과 시제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시간이라는 것은 자연적인 시간 개념, 즉 비문법적인 개념이다. 반면에 시제는 문법적인 도구로서, 화자가 자기의 전달 내용에 어떤 효과를 가져오기 위해 사용하는 문법적 장치이기 때문에 어떤 언어에서든 시간이라는 개념은 존재하지만, 이에 반해 시제라는 문법적 도구가 모든 언어에 반드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한편, 시제는 문법 범주이기 때문에 형태·통사적 측면에서 실현된다.
2) 한국어의 상
‘시제’와 ‘상’은 시간과 관계가 있는 개념이라는 점에서 동일하다. 이러한 이유로 국어 연구 초기에는 시제와 상이 각각 독립된 범주로 인정받지 못하다가 최근에 이르러서야 시제와 상이 분화되어 독립된 범주로 인정받게 되었다. 시제 범주의 정의가 명료함에 반하여 상 범주의 정의는 학자마다 상의 범주를 바라보는 시각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인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의 범주에 대한 근본적인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시제가 ‘시간의 외적 양상’을 표시하는 것이라면, 상은 ‘시간의 내적 양상’을 표시하는 문법 범주로 이해하고 있다.
3) 한국어의 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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