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 집단단계 및 상담자의 자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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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집단단계 및 상담자의 자질
1. 서론
집단상담은 발달예방적 목표와 치료적 목표를 가지고 운영된다. 일반적으로 학교와 지역사회 상황의 집단상담은 발달/성장예방적 목표에서 이루어지고, 병원 상황의 집단상담은 치료적 목표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집단상담은 내용중심과 과정중심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기주장, 가치명료화, 부끄럼 극복, 금연, 금주 집단은 내용중심이고 자기성장은 과정중심이다. 자기성장 집단상담은 특정 문제의 내용에 관계없이 참여자에게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의 학습과정을 위주로 운영되기 때문에 과정중심이라 할 수 있다(이형득, 1999). 대체로 집단상담은 성장/발달 지향적인 경향이다. 집단은 의식적 사고, 느낌, 행동에 긴장을 유발하여 내적 자원을 발견하거나 자기-패배적 행동을 변화시키며, 더 나아가 의식의 속박을 벗어 무의식의 자원과 접촉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위해 이들 관심사를 자유롭게 나누고 탐색할 수 있도록 신뢰의 분위기를 만드는 공감과 지지를 마련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황적 위기와 일시적 갈등에 직면시키기도 한다. 집단상담자는 언어적 및 비언어적 기술을 사용하며 마찬가지로 조직적 연습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일반적 기술은 반영(집단원의 언어적 및 비언어적 메시지를 비춰 줌), 명료화(집단원들이 말하거나 느끼는 것을 보다 분명하게 이해하도록 돕는 것), 역할연기, 해석(어떤 행동의 이면적 의미를 짐작하는 것) 등이 있다.
2. 본론
집단상담자의 능력을 평가하는 준거 중에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가 포함된다. 즉 상담이론적 접근을 비롯한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임상 경험 및 기술, 문제행동을 보이는 집단원을 다루는 기술 등과 같은 다양한 전문적 능력이 요구된다는 의미다. 그러나 집단상담가로서 인간적인 자질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집단운영에 필요한 기법만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은 전문가라기보다 단순기술자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집단상담가가 어떤 사람인가는 그의 전문적 능력이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요약하면 집단상담자는 어떤 사람이며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라는 두 가지 요소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상담자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상담자들에게 상담이론과 기법뿐만 아니라 인간적 자질을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1) 집단상담자의 역할
집단에서 집단상담자가 차지하는 역할은 얄롬(Yalom)이 제시하고 있는데 집단원들에게 정서적 자극, 보살핌, 칭찬, 보호, 수용, 해석, 설명 등의 제공을 꼽았다. 또한 상담자는 자기 개방을 통해 모델역할을 하고 한 개인으로서 한계를 설정하고 규칙을 강화하며, 시간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집단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집단을 이끌어 본 경험의 많고 적음이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그보다는 집단경험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집단원 개개인의 심리적인 역동성뿐만 아니라 집단과정에 영향을 주는 복잡한 역동성의 전이, 집단원의 상호작용 그리고 집단의 역동원리를 파악할 줄 아는 더 깊고 넓은 지식이 필요하다. 집단상담자의 기본적인 역할을 정리하면 집단의 규준을 정하고 구조화하며 집단의 상호작용을 면밀히 관찰하여 집단원들에게 시의 적절하게 의미 있는 반응을 보인다. 그리고 집단과정을 해석하고 집단원들을 보호, 격려하며, 무비판적으로 수용한다. 집단상담자가 집단에서 무엇을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는가 하는 것이 집단원들에게 강력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집단상담자의 행동은 집단원들의 강력한 본보기가 된다.
2)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유능한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은 여러 가지 있지만 여기서는 다음의 9가지 즉 자기수용, 개방적 태도,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유머감각, 자발적인 모범, 공감적 이해 능력, 심리적 에너지, 새로운 경험의 추구, 창의성으로 요약해본다.
자기수용
자기수용이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며 인정하는 것이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수용할 수 있는 자세를 말한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이는 사소한 실수에 낙심하지 않으며, 때로 집단원들에게 자신의 약한 부분을 기꺼이 드러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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