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한 기본적 권리인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등을 각각 다중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한 기본적 권리인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등을 각각 다중매체 등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보고서를 작성해보시오.
Ⅰ. 서론
오늘날 아동의 권리와 지위는 중요해졌다. 중요해졌다는 의미를 전통시대처럼 귀한 자식처럼 보살피며 자라는 것보다는 빈부격차에 의해 조선시대 노예 신분보다 못하게 자라나기도 한다. 이처럼 법적인 제도 장치가 필요한 시점이 왔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격적인 아동권리에 대한 내용은 1989년 UN 총회에서 채택된 아동권리협약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협약은 아동권리보호에 대한 최초의 협약이다. 이 협약은 전 세계적으로 2개의 나라를 제외하고 191개국의 나라에서 기준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아동복지와 권리보장은 1924년 UN(국제연맹)에서 채택한 ‘아동의 권리’와 관련한 제네바 선언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59년 UN은 아동권리선언을 채택하고 아동은 충분한 성장과 애정, 물질적인 안정을 통해서 성장할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와 부모는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하였다. 79년에서는 세계 아동의 해를 지정하였으며, 89년 UN총회를 통해 아동 권리 국체협약을 채택하였다. 그리고 89년 9월 국제법으로 공포하였다. 우리나라는 91년에 관련 협약국이 되었다. 이번 주제를 통해서는 아동권리 협약에서 설명하는 4대 기본 원칙을 통해 아동의 권리와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UN 아동권리협약 4대 기본권리
UN아동권리협약 4대 권리
- 생존권: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영양가 있는 음식, 깨끗한 공기와 물을 섭취하며 안락한 주거지에서 적절한 생활수준을 누리고 최상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의료혜택을 받을 권리 UN아동권리협약, 제24조 제1항
- 발달권: 신체적, 정서적, 도덕적, 사회적 성장에 필요한 정규교육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교육을 받고 놀이, 여가, 정보, 문화 활동 등을 누릴 권리 UN아동권리협약, 제28조 제1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권리와 참여
  • 제시해 그 심각성을 불러일으키는 계기를 본 보고서를 통해 전하고자 한다. Ⅱ. 청소년의 권리 1. 청소년 권리의 정의‘청소년 권리’라는 것은 넓게는 청소년이라는 한 개인이 문화적 & 사회적 영역에서 누릴 수 있는 기본적 인권 및 사회적 지위권으로, 좁은 의미에서는 학생이 학교에서 누려야 할 자유권, 복지권, 사회적 지위권으로 정의할 수 있다. (백유영 2000:9)또 청소년의 권리는 보호나 복지의 개념 보다는 자유, 자기결정, 자율성 등과 적용되

  •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이해
  • 아동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양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규정한 아동법을 제정하였다. 이와 더불어 1924년 UN이 발표한‘아동의 권리에 관한 제네바 선언’, 1959년 UN의‘아동권리선언’, 그리고 1989년, UN의‘아동권리에 대한 국제협약’등이 아동복지에 관한 세계적인 관점을 반영하고 있다.우리나라에서는 헌법을 기반으로 아동복지법 및 어린이 헌장에서 아동복지의 이념을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아동의 기본적 욕구를 보장하고, 어떠한 환

  • [인권법 C형] 국제인권기준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현실과 주요 쟁점을 설명하시오
  •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 모든 결정 사항에 아동의 권리에 대하여 한 번 더 생각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그리하여 아동권리협약 채택 이후 수많은 국가들의 국내법에 아동권리협약의 조항을 참고한 아동 관련 규약을 포함시켰다. 우리나라 헌법을 보면 제10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가 있고, 또 제34조 제4항 ‘국가는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와 아동보호
  • 아동의 권리 보호에 이르는 매우 포괄적인 경우를 규정하고 있다.2) 아동학대의 개념아동학대는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시대와 문화적 배경에 따라 서로 다른 기준과 범위를 가지고 사용되어 왔으므로 한마디로 일관된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오늘날은 그동안 축적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학대행동의 의도성 유무, 학대에 의한 가시적인 발달적 손상 유무 및 손상 부위, 학대의 빈도와 지속성 여부 등의 몇 가지 기준에

  • 아동복지론 연구 -아동복지의 개관
  • 아동과 관련 개념의 정의 법령개념연령의 정의유엔아동권리협약아동18세 미만아동복지법아동18세 미만입양촉진및절차에관한특례법아동18세 미만모,부자복지법아동18세 미만청소년기본법청소년9세 이상 24세 이하청소년보호법청소년19세 미만민법미성년20세 미만영유아보육법영유아6세 미만소년법소년20세 미만2) 아동의 특성 아동은 성장발달, 연령, 생물학적 특성, 욕구 및 적응양식 등에서 다양한 특성들이 도출될 수 있으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