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법 C형] 국제인권기준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현실과 주요 쟁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법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권법
C형 국제인권기준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현실과 주요 쟁점을 설명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인권법 C형] 국제인권기준에 비추어 본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현실과 주요 쟁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권이란 무엇인가?

2. 아동인권을 보는 관점

3. 아동인권규약의 성립과정

4. 아동인권의 발전과정

5. 아동인권에 대한 국제인권기준
1) 세계인권선언문
2) 제네바선언
3) 유엔 아동권리협약
4) 미국 노동부 부녀국
5) Dewey 이론과 소파 방정환의 아동인권

6.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현실
1) 헌법에서의 아동인권
2) 국제 인권준칙의 국내법적 효력
3) 아동권리협약의 법적 성질
4) 아동의 참여
5) 가정에서의 학대
6) 어린이집에서의 학대

7.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의 주요 쟁점
1) 가정환경 및 양육
2) 기초보건 및 복지
3) 교육, 여가 및 문화적 활동
4) 특별보호조치

8. 우리나라 아동인권 보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9.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2개국을 제외하고전 세계 모든 국가가 비준한 아동권리협약과 원칙들은 이제 모든 회원국들의 자국 법에 근거가 되어, 전 세계 정부가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 모든 결정 사항에 아동의 권리에 대하여 한 번 더 생각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그리하여 아동권리협약 채택 이후 수많은 국가들의 국내법에 아동권리협약의 조항을 참고한 아동 관련 규약을 포함시켰다. 우리나라 헌법을 보면 제10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가 있고, 또 제34조 제4항 ‘국가는 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을 실시할 의무가 있다’고 규정하여 아동권리협약의 이념을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아동권리협약과 관련한 아동의 권리에 대한 조금 더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내용들이 국내법에 더 참고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
참고문헌
김정래(2002). 아동 권리의 향연. 교육과학사.
박언하 외(2009). 아동복지론. 광문각.
김정래 외(1998). 세계인권선언과 국제권리협약. 아동귄리연구.
이재연 외(2009). 아동과 권리, 아동학회지. 한국아동학회.
김승훈(2009). 아동권리협약 채택 20주년의 의미와 과제. 인도법논총.
황성기(1997). 아동의 권리에 관한 제문제-헌법적 관점에서의 고찰. 아동권리연구.
백우정(1994). 아동권리의 발전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권법 C형] 사회권의 의미와 내용 및 사회권을 둘러싼 쟁점(사법판단가능성 및 국가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인권법 C형 사회권의 의미와 내용 및 사회권을 둘러싼 쟁점(사법판단가능성 및 국가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회권의 개념2. 사회권의 의미3. 사회권의 내용4. 사회권을 둘러싼 쟁점(사법판단가능성 및 국가의 역할)1) 사법판단가능성2) 국가의 역할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회권은 전통적인 기본권이라 할 수 있는 자유권과 그 성격이 상이하여 법적 권리에 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한다. 사회권이 권리로서 그

  • [인권법 C형] 사회권의 의미와 내용 및 사회권을 둘러싼 쟁점(사법판단가능성 및 국가의 역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보장의 종류에 따라 사회보험청구권, 공공부조청구권, 사회복지서비스청구권, 관련복지제도청구권으로 구별된다. 2. 사회권을 둘러싼 쟁점(사법판단가능성 및 국가의 역할)사회권은 전통적으로 국가의 불간섭을 요구하는 자유권과 달리 국가의 급부를 요구할 권리라는 점에서 자유권과는 구별되어 왔다. 그러나 인권법학의 발전은 자유권과 사회권 간에는 아무런 근본적인 구별이 없으며 서로 밀접히 연관된다는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1) 전형적

  • 국내외 북한인권법 제정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 및 국제적 협력방안0
  • 국제 관계에 이르기까지 그 외연이 크게 확대되어 있다. 환언하면 북한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체계적인 인식과 접근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다. 예를 들면 ‘북한인권법’ 제정이나 ‘북한인권재단’ 설립 등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을 모색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 장에서는 국내외 북한인권법 제정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및 국제적 협력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북한 인권법의 나라별

  • 학생인권 현황, 학생인권조례, 학생인권 개선방향 분석
  • 인권은 결코 반대말이 아니며 학생과 교사가 소통할 장치가 충분하다면 모두가 만족할 수준으로 양립할 수 있다. 학교 현장에서 교권과 학생 권리가 함께 보호되어야 학생과 교사가 모두 존중받으며 학교 현장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 간에 바람직한 관계가 형성이 될 것이다. 유성상(2011). 학생인권 담론과 주요 쟁점 분석. 교육정치학연구, 18(2)3. 학생인권조례 제정 현황 및 추이‘학생인권조례’란 ‘학생의 인권이 학교교육과정에서 보장되고

  • 국제관계이론-인권
  • 인권의 개념- 인권이 보장하는 내용- 인권과 자유주의2. 인권의 국제화 - 국제인권레짐3. 국제인권레짐의 준수에 관한 문제 - 국제인권법 & 국내법적용 4. 냉전이후 제기된 인권의 문제- 인권의 보편성에 관한 의문- 인권담론의 남성편향성- 인권 NGO의 국내정치개입사례(민주화 운동개입 등) 5. 인권운동의 새경향 - 인간안보6. 토론 1. 인권이란 무엇인가?○ 인권의 개념인권이란 중세의 자연법 관념에 기초한 것으로 개인의 보편적 도덕기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