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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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 복지 실천 방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다문화 가정
다문화 가정 청소년 교육
다문화 가정 복지 실천 방안
3.
결론
1. 서론
얼마 전 몽골 여중생 집단 폭행 사건은 굉장히 우리 사회의 충격을 주었다. 세계화 시대에 따라서 우리는 지리적으로 판게아가 형성이 되기 전에 인터넷에서 이미 전 세계는 판게아처럼 연결이 되었으며 또한 다문화 가정이라는 인류의 판게아가 형성되고 있다.
인구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실현을 위해서 필요한 내수시장의 경제적인 요소라고 전문가들은 말하였다. 전 세계는 풍족해지는 삶에서 사람들의 삶에 대한 기대치가 점차 높아지고 교육에 대한 삶에 대한 가치와 품질이 높아짐에 따라 저출산율은 점차 높아졌다. 이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서 발달한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이 점차 상승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기 위한 자본주의적인 경쟁과 삶의 질의 변화는 인구에 대한 문제를 겪었으며 출산율에 대한 대책으로 다문화 사회를 받아드렸다. 이에 현재 진행형 적으로 도입하는 세계화에 따른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구 정책은 잘 지켜나가는 것 같으나 실질적인 부분의 문제점들을 보이면서 아쉬움을 나타냈다. 하지만 다문화라는 단어를 없애고 같은 시민으로 인식을 변화하기 위한 명칭의 변화 등부터 다양한 정책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2. 본론
(1) 다문화 가정
다문화 가정은 우리에게 어떠한 객체인가를 돌이켜 볼 필요가 있다. 누구나 협력 관계여야 한다. 상호 간의 도움이 되는 상생의 관계가 성립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문화 가정의 문제는 바로 이러한 다원주의적인 사고에 대해 부족함이 만들어내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의 인식 변화는 다원주의적인 사고와 상호 상생의 가치 성립을 형성하는 데에 있다. 쉽게 말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럽의 국가에서 인종차별을 받는 것과 같이 그 사회에서의 상생 관계로써 인식을 받지 못하는 데에 있다. 또한 상생이라는 것은 일시적이 아닌 지속적이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일시적인 혹은 지속적인 것에 대해 분명함이 필요하다. 등잔 밑에서는 우리나라의 사회의 다원주의적인 문제점을 많이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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