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_사이버공간에서의 프라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이버심리학
사이버공간에서의 프라이버시와 익명성에 관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서술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사이버공간의 익명성
(2) 사이버공간의 프라이버시
3.
결론
(1) 정리
(2) 느낀 점
1. 서론
인류의 역사와 과정 등에서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발전 등은 천천히 혹은 급격하게 인간의 생활의 형태와 수준 등을 변화하게 하였으나 20세기 후반부터 빠르게 발전한 전자기술과 인터넷의 발달은 21세기를 기준으로 하여 생활환경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즉, 인류의 시간이나 공간 등을 단축하려고 하는 과학적인 노력은 전자기술과 인터넷 등을 통해서 가상공간이라고 하는 새롭고, 무한한 시공간을 창출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자기술과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이제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여러 정보와 문화예술 등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으며 누구든 인터넷에 접속하면 어느 장소에서도 거의 즉시 무한정한 양의 정보를 쉽게 접하는 것만이 아니라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자유를 고양시킬 수 있게 되었다. 그러한 결과 인간은 다양한 선택권, 표현의 자유를 누리게 됨으로 개성의 신장과 생활의 편익은 물론이며 사회복지도 역시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이버공간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악용하는 범죄가 시간이 지날수록 기승을 부려서 각종 범죄에 연결된 것만이 아니라 그러한 발생의 범위에도 역시 국경을 초월해서 언제 어디든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특히나 게시판에서 다른 사람들을 일방적으로 비방하는 악의적 글, 사진, 동영상을 올리는 행위로 이용자들 사이에 비방행위와 안티사이트의 운영 등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의 명예를 침해하는 행위가 심각한 사회의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즉, 사이버공간에서 발생하는 명예침해와 같은 문제는 현실공간에서 일어나는 명예침해와는 다르게 한번 이루어진 명예침해의 구체적 내용이 사이버 공간을 통해서 순식간에 전 지구적으로 확산되며 가해자가 뒤늦게 반성을 하는 경우라고 해도 전혀 그것을 되돌릴 수 없는 심각한 피해를 초래하는 것만이 아니라 침해된 명예는 회복이 어려운 심각한 타격을 준다.
2. 본론
(1) 사이버공간의 익명성
1) 개념
사이버공간에서의 익명성이라고 하는 것은 개인의 정체를 다른 사람들에게 밝히지 않고 온라인틔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로 설명할 수 있다. 익명성은 인터넷 토론참여에 있어서 중요한 제도로 정착되었고 인터넷 사용자의 권리로 인정받고 있다. 사이버공간에서의 익명성은 매우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익명성은 필명과 비슷한 코드와 숫자 그리고 그림 등으로 표현되는 ID 혹은 의사신원과 단순히 추적이 어려운 신원을 말한다. 더불어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가능하기는 하지만 물리적인 장소의 추적이 불가능함을 의미하는 의사주소도 포함한다.
이와 같이 사이버공간에서의 익명성이라고 하는 것은 보편적으로 받아들이는 개념과는 다르게 다소 복잡한 구조와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여러 방법과 수단 등을 통해서 나타나게 된다. 가짜 아이디어를 만들어서 전자우편을 이용하는 방법,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암호화한 다음에 추적이 어려운 전자우편으로 송출하는 방법 그리고 게시판이나 자료공유에 있어서 개인의 신원을 숨기고 의견을 제시하고 있으며 여러 형태로 사이버공간에서의 그러한 유형이 나타나고 있다.
2) 개인적 의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심리론] 여성 소비자의 소비심리와 소비행동 분석
  • 사이버 공간에서든 자발적으로 공동체를 형성하며 아이디어, 느낌,꿈, 두려움 그리고 무엇보다도 정보를 서로 나누기를 좋아한다. 남성에 비해 소속의 욕구가 강한 여성에게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 하는 것이 중요하다.8. 브랜드 물려주기 여자 아이들은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한다. 엄마와 닮은 패션을 창출하는 것은 새로운 세대의 소비자들의 충성심을 일찌감치 사로잡게 될 것이다.마케팅 사례J.ESTINA (쥬얼리 전문업체)이탈리아 공

  • 정보기술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 프라이버시: 비자 프라이버시 보호 법규에 대한 제언, 『소비자학 연구』 7권 1호8, 35-50.안광호와 채서일 (1993), Multinomial Logit 모델을 이용한 점포선택행위에 대한 실증연구, 『경영학연구』, 22권 2호, p101-120.오세조, 김성일과 김천일(1994), 지속적인 구매자-판매자 교환관계 속에서 영향전략이 사용에 대한 관계적 규범의 역할, 『경영학연구』, p57-81오세조, 박진용과 강호석(1994), 산업재 구매자-판매자 관계에 있어서 규범, 관료화, 그리고

  • [사회학] 웰빙열풍의 양상과 그에 따른 사회문제, 앞으로의 발전방향에 대한 고찰
  • 공간이 복층구조를 이루고 있다. 이 스폰지같은 구멍안에는 원적외선이 다량흡수, 저장되어 있어 열을 받으면 발산하여 다른 물체의 분자활동을 자극한다. 즉 황토는 유수한 세월동안 태양에너지를 흡수하고 규소성광물로서 쉽게 말해 태양에너지 저장고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지표면의 10%를 덮고 있는 황토는 반 건조 지역에 가장 넓게 분포하고 있다. 황토 한 스푼에는 약2억 마리의 미생물이 살고 있어 다양한 효소들이 순환 작용을 일으키고 있

  • 광고학(기말) 레포트
  • 프라이를 함께 드시겠습니까?“ 보다 더 영향력이 큰 커뮤니케이션이다. 부정적인 측면을 극복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광고가 필요할까? 요점에 가깝게, 광고는 더 큰 힘을 가질 필요가 없다.기업들은 계속적으로 자사의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는 방법을 위 아래로 측정과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켸획을 통홥하기 위해 필요하다.똑똑한소비자시장은 우리도 변화시킨다. 오늘날 “ 사무라이(Samurai) 소비자” 는 다년간 시장의

  • 청년실업과 창업
  • 공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1935년 영국의 식물 생태학자인 탠슬리가 특정 자연환경과 그 속에서 생존번식진화하는 생물간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로써 설명한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의 의미는 기업이 활동할 수 있는 환경 인프라구조, 즉 제도, 입지, 문화 등을 의미한다. 가 마련되기에 이르렀다.이상과 같이 독일 중소기업정책의 특징은 경제정책이라는 전체 틀 속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들이 짜임새 있게 수립되어 실시된다는 것이며, 이런 바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