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_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아들러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열등감을 재해석해 보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아들러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열등감을 재해석해보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아들러 매슬로)-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아들러 매슬로)-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아들러 이론
-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 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서 다섯 가지 인생과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본문내용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아들러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열등감을 재해석해보세요.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알프레드 아들러
(2) 개인심리이론
(3) 자신의 열등감
3.
결론
1. 서론
우리는 현대 사회 속에서 진정한 내 삶의 모습을 찾아가고 있는 것일지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남들이 바라보는 나 혹은 외부 세계의 기준에 맞게 내가 변화되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면에 집중하여서 자신이 몰랐던 내 안의 문제를 발견하고 치유하고 나의 모습을 나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데에 있다고 말한다. 하얀 도화지 같았던 우리의 전조작기의 시절에서 모락모락 피어나는 외부 환경의 첫발에서 지금의 내가 되기까지의 수많은 영향 속에서 나를 찾는 방법을 아들러의 개인 심리이론을 통하여 알아본다.
2. 본론
(1) 알프레드 아들러
현대 심리학에서 상담 치료 외에도 의식하는 분석의 학문으로 인격에 대한 연구의 특성을 발전시킨 인물로서 그의 이론은 상담 치료의 특이성을 가졌기에 아동의 교육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프로이트의 유전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생물학적인 결정론이라고 하기보다는 개인의 사회성과 관계성을 중요시하는 후천성을 중시하여 목표지향적인 삶을 강조하고 있다. 무의식을 강조하는 프로이트와는 달리 의식을 강조하고 삶의 의미, 개인 책임 등에 관심을 가지고 개인심리학을 발전시킨 인물이다. 단순한 정신의 수동적인 특성에 머무르지 아니하고 능동성을 일깨워서 심리학의 주관적 접근 선구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아들러는 개인심리학 이론을 통하여 열등감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는데 개인의 인격을 형성하는 데에 있어서 열등감이 병리적인 특성으로 작용하였다는 것이다.
(2) 개인심리이론
개인심리학에서의 인간이란 기본적으로 사회적인 존재라고 하며 자신이 설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행동하는 존재이며 부분적으로 나누기도 기능하는 존재가 아닌 총체적인 존재이다. 판단과 가치관을 창조해 내는 주체를 말한다. 이 개인 심리 이론은 프로이트의 이론과 비교가 된다. 개인심리학 이론은 첫 번째로 인간이 선천적으로 사회 지향적이고 이기적 관심보다는 사회 복리를 추구하며 먼저 사회를 앞세운 생활양식을 습득하는 존재라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러나 이러한 선천적 경향성이 어떻게 발전이 되는지를 사회적 맥락에서 개인이 자신의 위치를 어떻게 인식하게 되는지 또한 어떻게 소속감을 경험하게 되는지에 달려있다. 두 번째로는 인간 행동의 목적론을 들 수 있다. 아들러는 인간의 정신생활은 목표에 따라 결정이 된다고 하였다. 인간의 행동, 사고, 감정, 의지 그리고 꿈들은 개인이 현재 가지고 있는 목표를 향하여 결정과 지속이 되고 수정되고 지향된다. 개인이 어떤 행동을 하거나 하지 않기로 선택하는 것은 그 행동이 자신의 목적에 이바지하기 때문이다. 이에 어떤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지닌 극히 개인적인 목표를 고려하여야 한다. 세 번째 특성은 전체성이다. 아들러에게 있어서 인간은 제각기 독특한 동기, 관심 및 가치의 유기체이므로 개인의 행동은 이들 불가분의 특성이 반영된 것이다. 행동은 또한 타인과의 관계에서 의미를 갖기 위한 독특한 목표 지향적 계획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러한 정신과 신체의 움직임은 전 생애를 통하여 역동적, 자기 지향적으로 상호 관련이 되어 있다. 네 번째 특징은 창조적 자아의 개념을 들 수 있다. 아들러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창조적이며 자기 결정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타고난 유전적 성향과 개인에게 주어진 환경이 한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자신의 생황을 통제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갖춘 존재로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