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토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인간관계론, 산업신리학, 사회복지실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점은행제(토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인간관계론
산업신리학
사회복지실천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에 있어서 “자율참여는 필수적이다”라는 명제에 대하여 찬반토론 하시오.
청소년을 지도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리고 그러한 방법이나 지도 등에 있어서 항상 논란이 되는 것이 바로 자율적 참여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서 찬반의 의견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찬성하는 사람들의 의견으로는 첫째, 과연 자율적으로 하지 않는 참여가 의미가 있을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성인의 경우에도 역시 자발적으로 참여를 하지 않으면 그것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혹은 강압적으로 권유하는 경우에는 반대로 그것에 더욱 반감을 가지기 마련인데, 정서적으로 혼란한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 그것을 권유한다고 해서 참여에 있어서 흥미를 가지게 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으로 인한 것이다. 둘째, 자율적 참여가 성장에 있어서 좋은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주도적으로 지도하는 것은 아이들의 자발적인 선택과 결정 등을 어렵게 한다. 그러나 자율적으로 참여하게 되면 모든 것에 있어서 아이들은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을 조금씩 자신의 경험으로 생각하게 되면 아이들은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자율적 참여가 아니면 그들은 결국 주기적으로 참여를 하지 않을 것이고 단기간 참여는 아이들의 문제행동을 개선하는 것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본인은 해당의 의견을 기초로 하여 찬성의 의견을 제시하려고 한다. 첫째, 자율적인 참여가 아닌 참여가 과연 의미가 있을까 생각한다. 무엇보다 문제를 개선하는 것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문제 개선에 있어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강압적인 의사를 기초로 하여 참여하는 것이 과연 진정한 참여라고 할 수 있을까. 본인은 그것은 결국 껍데기와 같은 참여라고 생각한다. 둘째, 청소년은 성인과 유사한 판단 능력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필요하다는 것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필요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판단해서 참여하게 하는 것은 결국 청소년을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시키는 것이라고 본다. 청소년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능동적인 참여를 토대로 하여 삶의 주체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강압적인 참여를 하게 되면 결과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게 되고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에도 역시 발판이 될 수 없다는 점에서 그렇다.
[참고문헌]
-청소년 지도방법론/오치선/학지사/200
-청소년지도방법론:청소년3/예하미디어/예하미디어/2006
[산업심리학]
조직개발의 3가지 차원(대인, 팀, 조직 간의 차원)에 대해 살펴보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어떤 차원이 가장 중요한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토론해보시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 자격증 제도의 현황과 사회복지사제도의 역할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0k
  • 사회사업, 집단 사회사업, 지역 사회조직의 방법론을 모두 포함하는 통합적인 실천 방법 최근에 소개되고 사례 관리기법이나 위기 개입방법을 활용하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활동을 의미하고, 복지사가 사례에 개입하여 새로운 사회정책의 개발과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실천활동으로 사람들의 삶의 질의 향상 목적을 위해 사람과 그들의 사회단위가 사람들의 심리 사회 기능이 형상되도록 활동들을 변화시키는 전문적으로 무장된 체계이며, 인간이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실제(개별학습 및 대중매체를 통한 평생교육방법)
  •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의 개념과 교육대상별 평생교육내용,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과 차이점,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과 해결방안(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산업대학원, p35표)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의 내용교육유형교육내용퇴직준비교육건강관리와 여가선용, 성인병 예방, 단전호흡, 수지요법, 성인심리, 노년기 정신건강, 노인과 성 재산관리, 창업, 투자, 재무계획과 인간관계노인교육지도전문과정성공적인 노후의 삶, 노인과 사회, 죽음준비 교육, 생활의학, 노인과 가족관계, 노인상담, 노인심리와 정신건강, 자원봉사론노인복지 과정노년학, 노인과 인간관계, 노인사회학, 노인심리학,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사회의 어떤 권위도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인간에게 자유가 부여되어야 한다는 근거를 인격의 성장에 두었으므로 이 인격의 성장을 위해서는 매우 광범위한 간섭을 인정하게 되었다. 그는 개인의 행위를 오직 자기에게만 관계된 행위와 다른 사람에게 관계되는 행위로 나누어 후자의 경우에만 국가의 간섭을 인정하였다. 밀은 자유라는 개념이 단순한 자유라고 인식되고 그 자체로만 여겨져 많은 문제를 낳았던 산업혁명 이후의 시기에 자유라는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111. 1920년 이전의 시기132. 1921년~1930년153. 1931년~1945년164. 1946년~1960년175. 1961년~1975년186. 1976년~1990년207. 1991년~2000년208. 한국에서의 정착22  Ⅲ 통합적 관점과 통합방법론281. 사회복지에서 통합적 실천282. 사회복지에서 통합적 관점313. 통합방법론의 모델41  Ⅳ 인간의 다양성48  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501.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502. 윤리56  Ⅵ. 사회복지실천의 기본틀691. 관계론692. 면접론553.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