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자 한명을 선정하고 선정이유와 교육이론을 기술하고,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적용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26 / 2022.12.2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음악교육자 한명을 선정하고 선정이유와 교육이론을 기술하고,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적용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달크로즈 음악교육을 선정이유

2. 달크로즈 교육이론
1) 유리드믹스에서의 ‘유리듬’
2)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의 ‘솔페이’
3) 달크로즈 유리드믹스의 ‘즉흥연주’

3.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 ? 집중력 향상을 위한 달크로즈 음악치료 프로그램
1) 유리드믹스
2) 솔페즈
3) 즉흥활동

4. 적용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스위스의 음악교육자이며, 작곡가, 지휘자, 피아니스트로 활동했던 에밀 자크 달크로즈(E. J. Dalcroze, 1865-1950)는 페스탈로치의 철학을 전수받은 음악교사 어머니로부터 음악 교육을 받아 음악지도에 있어서 ‘발견에 의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페스탈로치의 ‘모든 학습은 발견으로부터’라는 교육의 원리를 음악교육으로 실천하고자 하였다. 달크로즈 음악교육은 음악을 이해하는 필수적인 요소가 바로 인간의 몸이며, 모든 리듬의 시작으로 보고 신체의 움직임을 통한 음악성과 음악두뇌 개발 교육을 제시하였다. 달크로즈는 음악 예술의 기초는 감정이며, 음악이 사람의 감정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사람의 내재된 감정을 음악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몸 전체를 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음악교육자 한명을 선정하고 선정이유와 교육이론을 기술하고, 교육이론과 관련한 프로그램을 기술하고, 적용된 프로그램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안경숙?김소향?나은숙(2012). 영유아 음악교육, 서울 : 양서원.
김지연(2014). 유리드믹스 코레오그라피 경험이 예술감각 향상과 삶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혜림(2009).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원리에 근거한 리듬 학습 : 호두까기인형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기예(2009). 유아의 주의집중력, 문제행동 및 정서능력과 사회적 능력. 극동사회복지저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대한 비혐오적 중재로서 생태학적 전략은 문제행동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환경의 선행사건을 수정하고 과제와 관련된 교수적 요소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의미 있고 지속적인 행동변화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기술을 개발시키고 대체행동을 증가시키는 교육과정적 전략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3. 자폐장애의 원인병인학은 크게 (a) 환경적 원인, (b) 유전적 원인, 및 (c)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 레지오에밀리아, 디스타, 하이스코프 프로그램00
  • 대한 이론들을 나열하지 않아도 유아기 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능력 등 모든 면에 걸쳐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훗날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그동안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기록과 그 기록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을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그 성과가 미비했던 원인은 기록 작업의 결과를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레지오 접근법이 최근 유아교육자들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아동들이 여러 특성들을 교사와 행정 관련자들이 함께 종합 분석하여 지적 특성, 학문적 특성, 창의적 특성, 지도자적 특성, 시각예술적 특성, 정신운동능력 특성 등 여섯 가지 영역으로 유아 영재들의 일반적 발달 특성을 기술하였다. 영재의 특성에 관한 여러 연구 중에서 또 다른 연구를 살펴보면 일반 지적 영재의 특성으로 Renzulli(1971)와 Terman(1951) 두 학자는 영재들의 학습적 특성과 동기적 특성, 창의적 특성, 지도적 특성을

  •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영재교육 사례와 한국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한 아동들이 여러 특성들을 교사와 행정 관련자들이 함께 종합 분석하여 지적 특성, 학문적 특성, 창의적 특성, 지도자적 특성, 시각예술적 특성, 정신운동능력 특성 등 여섯 가지 영역으로 유아 영재들의 일반적 발달 특성을 기술하였다. 영재의 특성에 관한 여러 연구 중에서 또 다른 연구를 살펴보면 일반 지적 영재의 특성으로 Renzulli(1971)와 Terman(1951) 두 학자는 영재들의 학습적 특성과 동기적 특성, 창의적 특성, 지도적 특성을

  • [영재교육]영재교육과 영재성의 정의, 영재교육의 필요성, 영재교육에 있어 교사와 부모의 역할, 영재교육을 위한 부모교육의 내용,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영재교육의 제고 방향 심층 분석
  • 대한 지도나 교육을 생각하면 걱정 또한 클 것이다. 어느 분야에서든 일단 영재성을 보이더라도 그 능력을 유지시키고, 끊임없이 개발 해 주는 것은 그다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부모나 교사, 혹은 교육자들이 한 학생의 숨겨진 영재성을 찾아내어 소위 영재로 선정하는데도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지만 그에 못지않게 그들이 들어낸 영재성을 삶을 통해 내내 발현하면서 행복한 삶을 살게 해주는 일은 더욱 어렵기 때문이다. 깜짝쇼에 나와 세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