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급에서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변화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올바른 장애 인식 개선 교육 방법을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18 / 2022.11.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학급에서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변화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올바른 장애 인식 개선 교육 방법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학급에서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변화 과정
1) 인식의 단계
2) 지식화의 단계
3) 정서적 이해의 단계
4) 태도 형성의 단계
5) 수용적 행동의 단계

2. 올바른 장애 인식 개선 교육 방법
1) 이해 중심 전략
2) 활동 중심 전략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대의 변화에 따라 비장애인과 장애인 통합을 목적으로 통합교육의 중요성에관한 의견들을 지향하며, 장애유아들은 교육적 배치나 방법론적 측면에서의 동일함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근본적으로 동일한 소속감을 지니고 동등한 가치를 인정받으며, 선택의 자유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장애아동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이 효과적인 통합의 필수적인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장애아동은 비장애유아에게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언어폭행 및 왕따 등 학교생활의 부정적인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장애 유아들이 비장애유아 보다 또래들에게 사회적으로 거부당하는 비율이 더 높다는 사실을 실제로도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비장애아동이 장애아동의 독특하고 두드러진 특성에 주목하여 부정적인 판단을 하고 거부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것은 비장애유아의 대인관계 형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개인적인 판단의 편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편견은 대부분 어떤 집단이나 사람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어릴 때부터 장애아와 일반 유아가 함께 하는 경험은 개인적, 사회적, 그리고 정서적 성숙의 경험을 줄 수 있으며, 성인이 되었을 때의 역할을 생각할 때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통합학급에서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변화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올바른 장애 인식 개선 교육 방법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현숙 (2011). 통합교육 경험이 일반유아의 장애인식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미령 (2013). 학급누리집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이 일반학생의 장애수용태도와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남기현 (2010). 통합교육이 장애유아, 일반유아 및 담당교사에게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특수교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미나 (2017). 그림책을 활용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하여 과제 제출 하였습니다!
  • tngmld***
    (2023.11.20 14:32:57)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사회복지사의 역할
  •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은 나라마다 다르게 접근하여 왔으며, 덴마크의 경우 1940경에 출생률이 낮아 학급규모가 20명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방법의 차이는 어떠한가?셋째, 위의 차이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들은 무엇인가?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전 지역 3개 특수학교의 3개 학급과 비장애아가 다니는 1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1개 학급을 대상으로 방문 조사하였다.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재교구의 개발, 정신지체 유아들을 위한 보조인력의 지원, 청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다감각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Ⅰ. 서 론1.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교육진흥법 등 관련 법령 개정 등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계획안중 통합교육 기반조성을 위해 장애학생의 학교 접근권 및 이동권 보장을 위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를 지원하여 `05년도에 70%까지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09년까지 전국 모든 학교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완비할 계획이다. `04년도부터 시행한 장애유아에 대한 유치원 학비지원에 이어 추가적인 지원으로 `05년도에 773개 일반유치원에 대해 특수교육용 교재․교

  • [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변화하고 있음은 장애인관에 대한 밝은 전망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시점에서 장애인과 일반인이 함께 교육을 받는 통합교육에 대해 이해하고, 더 나아가 통합교육의 개선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목적과 필요성, 그 효과를 살펴보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현재 유아특수교육에서의 통합교육의 문제와 그 개선안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Ⅱ. 본론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
  • 교육적 대안으로 폭 넓은 관심을 받게 됨.유아교육의 초점은 장애유아 교육을 통합 환경 에서 실시해야 하는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계획하는가에 두고 있다.1) 통합교육의 여러 가지 정의 - Kauffman과 그의 동료들 : 장애아동을 일정시간 동안 장애아동을 일정시간 비장애 또래들과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하는 물리적 통합(시간적 통합) 외에, 장애아동이 일반 학급의 학업활동에 의미있게 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