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학생의 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교육심리학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10 / 2022.11.10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심리학과 관련된 여러 이론 중에서 비고츠키의 가까운 발전 영역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고취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개념에 가장 잘 맞는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비고츠키의 근접 발달 영역은 아동의 실제 및 잠재적 발달 수준에 대한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 여기서 실제 발달 수준은 학습자가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 즉 성숙한 발달의 결과물, 학습자가 스스로 알고 행동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경영] 서울외고 우수 학교경영 사례 조사
  • 학습도 이 학생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모의고사를 보는 날에도 유학반 교실에서 자습을 하거나 어학실습실에서 외국어 공부를 한다. 이처럼, 이 학생들에게 별도로 수업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좀 더 집중적으로 외국대학 진학을 위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다. 이는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의 ‘위생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 학생들은 유학반에 들어감으로 인해 정규수업 외의 부분에서 다양한 혜

  • [학습심리] 조작적 조건형성
  • 것을 설명하게 된다.∘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Operant Conditioning) |작성자 만주견상스키너 상자의 실험에서 쥐는 먹이를 먹기 위해 주변을 둘러보다가 우연히 막대기(변별자극)를 누르니 먹이가 나와 먹이를 먹을 수 있음을 학습하게 된다.(조작적 반응) 그리고 막대기를 누를 때마다 먹이가 나온다는 것(강화자극)을 알게 된 쥐는 먹이를 얻기 위해 계속해서 막대기를 누른다.1. 조작적 조건형성 패러다임∘ 유발된 반응(반응

  • 학습장애아동을_위한_효율적인_지도방법
  •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효율적 지도 방법1963년 Samuel Kirk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던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우리 나라에서 법정 용어로 사용된 것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이 개정되고 학습장애가 특수교육 대상 장애로 규정되면서부터 이다. 교육적인 관점에서 볼 때, 학습장애 아동은 정상적인 지도와 학습 여건에도 불구하고 특정의 심한 학습 문제를 나타내는 아동으로서, 이러한 학업 성취 결손을 교정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

  • [초등수학교육] 행동주의 및 통찰론과 수학 학습
  •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임을 암시한다.(3) 「The Psychology of Arithmetic」(산술심리학)• 초등학교 수학교육에 많은 영향• 수업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입증하고자 함.- “가장 단순한 행동을 수행하는 동물을 관찰함으로써 대부분 개발된 원리들 - 자극과 반응 사이의 결합, 본드, 그리고 효과의 법칙 -을 학교 학습과 같이 복잡한 것에 어 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 → 아무리 복잡한 지식이라도 단순한 결합에서 출발한다.→ 학습은 필

  • 협동 학습 레포트
  • 나타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사가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구성한 모둠이라고 하더라도 5-6주에 한번은 모둠을 바꾸는 것이 좋다. 학생들은 새로운 상황에서 다양한 성품의 아이들과 어울려 공부하는 것을 배우는 경험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2. 협동 학습의 역사협동의 원리는 오래 전부터 산업, 군대, 또는 다른 활동에서 적용하여 왔었다. 그러나 많은 사회심리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사회나 교육을 위해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