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 및 여성복지와 관련하여 학습한 내용과 이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10 / 2022.11.1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성주의 및 여성복지와 관련하여 학습한 내용과 이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정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주의(feminism)

2. 여성복지

3. 여성주의 및 여성복지의 접근방법
1) 정책적 접근
2) 서비스적 접근
3) 운동적 접근

4. 여성주의 및 여성복지에 대한 자신의 성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여성은 사회로부터 아동과 노인을 보호하는 역할을 기대 받고 있다. 이 기대는 매우 강력한 것이어서 여성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여성의 역할에 대한 기대를 중심으로 여성복지의 대상을 구분하면 자녀에 대한 각종 보호적 지원이 이에 해당한다. 특히 여성 혼자서 가족을 책임져야하는 편모가정(저소득 편모가정 뿐 아니라 일반 편모가정 포함)에 대한 다양한 지원이 여성복지의 주된 대상이 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따라서 실질적 혹은 형태상의 편모가정 자녀에 대한 교육적, 보호적 지원은 여성복지의 대상이 되고있다. 즉 편모가정 자녀의 교육비 지원, 탁아비용보조, 공부방 이용료 면제, 정서적 지원, 편모가정 아동수당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들 서비스는 여성에게 부과된 짐을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에서 여성복지 대상영역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성주의 및 여성복지와 관련하여 학습한 내용과 이에 대한 자신의 성찰을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혜숙(2010) 『여성과 사회』, 경상대학교 출판부.
김미경. (2000). 『여성주의적 유토피아, 그 대안적 미래』. 서울: 책세상.
박재규. (2009). “여성가구주의 발생원인에 따른 빈곤특성 분석”. 『여성연구』.
옥선화?성미애?이재림. (2003). “빈곤 여성가장의 삶의 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대한가정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의식][의식구조][통일운동][통일교육][독일]통일의식과 의식구조, 통일의식과 통일운동, 통일의식과 통일교육, 통일의식과 여성 통일의식, 통일의식과 교대생 통일의식, 통일의식과 독일 통일의식 분석
  • 이 극히 제한적이고 조사 결과의 모든 것을 수용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앞으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방향과 그 내용은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첫째, 북한 및 통일문제에 관한 TV 방송 보도에 관심을 갖고 시청하는 학생들이 매우 적고 관련도서에 대한 독서 의욕이 매우 낮으며 특히 최근 학습자들이 많은 활용을 하는 인터넷 사이트에의 접속이 전무한 것으로 보아 아직도 학

  • [기독교] 모성담론과 가톨릭 페미니즘으로 본 가족과 여성
  • 이데올로기3.3. 페미니즘 시각에서 본 가족과 모성3.3.1. 페미니즘 시각에서 본 가족3.3.2. 페미니즘 시각에서 본 모성3.4. 페미니즘 모성의 한계4. 가톨릭교회의 가르침과 가톨릭 페미니즘4.1.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가르침4.2. 여성에 대한 교회의 가르침4.2.1.가정4.2.2.혼인4.2.3.부성, 모성, 자녀4.3. 가톨릭 페미니즘4.3.1. 여성이란?.4.3.2. 가톨릭 페미니즘4.3.3. 평등 페미니즘4.3.4. 가톨릭 페미니즘의 원리4.4. 여성주의 관점에서 제기되는 쟁점들4.5.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평가와 사례
  • 이들 방문자들을 지도감독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하였으며, 이것이 오늘날 슈퍼비젼의 기원이 되었다.슈퍼비젼은 사회복지 및 사회사업 전문적 실천에 있어서 핵심적인 과정이다. 실천을 통해서 지식을 적용해 보고 기술을 발달시키는 학습방법은 전문적인 사회복지 및 사회사업교육의 통합적인 부분으로 수용되었고 또한 그 중요성이 인정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학습은 대상이 학생이던 또는 기관의 직원이던 간에 슈퍼비전이라는 매체를 통해서만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이며,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나름대로의 답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실천이란?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사회복지적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어떠한 가치와 윤리를 기반에 두고, 어떤 활동을 어떻게 수행 할 것인가에 대해 배우는 교과목입니다.     2. 사회복지실천이 무엇일까요?⇲ 사회복지실천은(Pincus &Minahan) 1) 사람들의 문제해결 및 대처능력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이유를 묻는 질문: 자신의 입장에 대해 타당한 근거를 들어 정당화하도록 요구하는 것`상황을 복잡하게 하기: 문제의 여러 측면을 탐색하면서 다각도로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③도덕적 토론의 심화`심층적 질문하기: 도덕적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고려하여 타당한 해결을 추구하도록 함↳질문 형태- 명료화를 위한 질문, 특정 이슈 및 이슈간의 관계에 대한 질문, 역할교환 탐색 질문, 보편적 결과 탐색 질문`인접 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한 단계 높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