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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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2. 교육공학의 영역
[1-2. 교육공학의 영역 접근방법]

2-2.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2-2.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접근방법]

3-1. 학습이론
[3-1. 학습이론 접근방법]

4-1. 교수체제설계의 기원과 특징
[4-1. 교수체제설계의 기원과 특징 접근방법]
본문내용
1-2. 교육공학의 영역
교육공학의 하위 영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국 교육공학회의 후원을 받은 실즈와 리치는 수반된 연구를 통해 교육공학의 하위 영역을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다섯 가지로 나누었다.
설계는 기억이나 지각과 관련된 인지영역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에 다양한 매체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에 있어서 효과적인지를 다루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설계는 메시지를 디자인하는 것, 교수 체계를 설계하는 것, 교수전략을 설정하는 것, 학습자의 특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개발은 앞서 설계 장면에서 설계와 관련된 결과를 실제화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개발은 인쇄기술의 개발, 시청각 기술의 개발, 컴퓨터 기반 기술의 개발, 통합 기술의 개발이 있다.
활용은 교육 장면에서 교육용 자료나 매체 또는 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이를 안내하는 지식을 다루는 것을 말한다. 활용의 영역에는 매체를 활용하는 것, 혁신을 보급하는 것, 실행하고 제도화하는 것, 정책이나 규제와 관련된 것이 있다.
관리는 교육매체의 활용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관련 매체 센터 등에서 관심이 시작되었다. 관리의 영역에는 자원을 관리하는 것, 전달 체계를 관리하는 것, 정보를 관리하는 것,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이 있다.
참고문헌
설양환(2007), 교육대학생들은 「교육공학」 수업을 통해 무엇을 배우는가?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23권, 2호, pp.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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