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현대문화_홉스테드가 제시한 사회문화적인 차원 즉 권력거리의 크기, 집단주의 대 개인주의, 여성성 대 남성성, 불확실성 회피의 강도 등에 따라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을 제시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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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문화의 정의
(2)
문화연구의 방법론

문화인류학

민속학
③ 문화연구학

2. 본론

(1) 홉스테드의 문화차원 이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문화의 정의

동양에서 문화는 한자로 “文化”의 의미를 가진다. “文”은 ‘여러 색이 어우러져 문양을 연출한다.’ 로 해석되어 윤리 행위적 측면에서 수식이나 인위적 수양을 뜻한다. “化”는 ‘변화하다, 생성하다, 조화하다.’ 의 의미로 해석되어 사물의 변화에서 점차 가르침을 통한 교화, 감화의 의미로 발전되었다. “文”과 “化”의 합성어인 “文化”는 중국의 서한 시대 이후에 등장한 새로운 단어로 천지자연과 대조를 이루거나 교화되지 않은 ‘야만’의 대조 용어로 사용되었다. 서양에서 문화는 라틴어 “Cultura"를 어원으로 하는 영어 ”Culture"로 사용된다. “Cultura"는 ‘경작, 거주, 연습’을 의미하고, "Culture"는 ‘경작, 재배’ 등을 뜻한다. 단어의 의미는 이러하나 "Culture”가 가진 정의는 ‘’인간의 심성을 도야하고 인격을 기른다.‘ 로 해석될 수 있다. 서로 문명과 환경이 다른 동양과 서양에서 문화는 인격의 수양, 윤리적 행위 등을 강조하며, 학습을 통해 얻어지는 인간 고유의 정신을 뜻한다. 문화의 사전적 정의는 동양과 서양 모두 올바른 인격의 수양, 기본적 윤리로 정의할 수 있다.
문화는 그 사전적 정의와 연관된 많은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R. Williams, Keyword의 『Vocaburary of Culture and Society』 는 문화를 “지적·정신적·미학적 발전의 일반과정”, “한 민족, 한 시대, 한 집단, 혹은 인류 전반의 특수한 삶의 방식”, “지적, 특히 예술적 행위의 작품이나 실천들”로 해석한다. J. H. Bodley,최용재는 「영어 문화의 교육」, 『영어교수•학습방법론』,한국문화사에서 문화에 대해 다양한 의미로 정의했는데 문화를 8가지로 분류했다. 전반적인 문화는 “주제나 범주 목록들의 구성물”로, 역사적 문화는 “사회적 유산이나 전통”으로, 행위적 문화는 “공유되고 학습된 인간 행위, 삶의 방식”으로“, 규범적 문화는 ”관념, 가치 또는 삶의 규칙들“로, 기능적 문화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문제 해결의 방식“으로, 정신적 문화는 ”관념들이나 학습된 습관들의 복합체“로, 구조적 문화는 ”유형화된 관념, 상징, 행위의 구성물“로, 상징적 문화는 ”사회가 공유하는 임의적인 의미들의 토대“로 정의했다. 문화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는 그만큼 문화가 쓰이는 분야나 학문이 많고, 문화가 사회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인류사회의 모든 삶의 양식들을 문화라고 해석해도 과한 해석이 아니다.
참고문헌
- 한국의 현대문화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 기사자료[한국사회에 독특하게 나타나는 문제들의 공통적 원인], 오마이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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