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론-듀이가 언급한 반성적사고(Reflective Thinking)가 무엇이며 경험의 재구성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자신이 교단에서 교육을 시킨다는 입장에서 듀이의 교육을 평가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목차

1.
서론
2.
듀이의 반성적 사고 (Reflective Thinking)
3.

경험의 재구성 입장에서 바라본
듀이의 반성적 사고
4.
교육자의 입장에 서서 평가하는 듀이의 교육학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미국 출신의 듀이(John Dewey, 1859~1952)는 유명한 철학자이자 교육학자이며, 흔히 근대 교육학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을 주장하며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을 주도한 그는 맥락을 고려하지 않는 주입식 교육을 부정적으로 바라보았으며 실생활 속에서 사회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육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듀이의 저서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을 참고하며 경험의 재구성의 입장을 중심으로 듀이가 언급한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내가 교육자의 입장이 되어 듀이의 교육을 평가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교육철학․ 듀이의 반성적 사고 이론과 관련됨․ 경험중심 교육과정 사조․ 과학적, 사회인식 능력을 육성 도모․ 실증주의적 연구방 법론과 연결․ 학문중심 교육과정 사조․ 개념의 의미를 바르게 형성해야 후속 학습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오개념이 형성되지 않도록 한다.․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 능력과 합의 형성 능력 육성․ 지적인 사회 행위자의 육성(권오정․김영석, 사회과교육학의 구조와 쟁점)(5) 이론적 배경문제해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사고를 넓고 깊게 할 수 있는 것이다. 학교에서는 지식이나 정보를 다룬다. 그런데 학교에서 다루는 지식이나 정보는 대부분 문자 언어를 통해 제시되고 처리된다. 따라서 학생들은 학교 공부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매우 깊고 넓게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바로 이런 깊은 사고, 넓은 사고가 교육받은 결과인 것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교양의 개념도 바로 이런 사고의 깊이와 넓이로 이해할 수 있다.독서는 문자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FILE:knd.hwp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