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평생교육]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청소년 평생교육 영역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청소년 평생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12 / 2022.08.1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평생교육]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청소년 평생교육 영역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청소년 평생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

2. 청소년 평생교육 영역
1) 청소년 수련활동
2) 방과 후 활동
3) 청소년 수련시설
4) 청소년이용시설
5) 체육시설

3. 청소년 평생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1) 학교 교육적 측면
2) 지역사회의 요구
3)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조화
4) 인적ㆍ물적 자원의 확보
5) 접근의 용이성

4. 청소년 평생교육의 발전방안
1)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
2) 학교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과제
3) 프로그램 운영자의 전문성 향상
4) 평생교육을 위한 학교시설의 적극적인 활용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교육은 지, 덕, 체가 조화를 이룬 바람직한 인간의 육성을 지향하는바, 인간성을 회복시키려는 의지는 교육을 통해서 실현 가능할 것이다. 오늘날 많은 미래학자들이 ‘교육에 미래가 있음’을 주장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이다. 교육은 효과는 느리지만 크고 확실하다. 얼핏 보면 당장 교육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것 같지만, 모든 문제의 개선에 교육 이상의 대책이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생각이다. 교육은 참여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며,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효과를 확산시킨다. 모든 가족이나 도시의 운명은 리더 한 명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닌 리더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들에게 달려 있으며, 그들의 성장과 변화는 교육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청소년 교육을 살펴보면, 교육의 질이나 내용, 교육과정에서의 경험이가장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학교교육이 곧 청소년 교육이다”라고 할 만큼 학교에 다니는 행위나 학교졸업에 큰 의미를 두었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현 우리 사회의 입시와 취업을 위한 경쟁적 교육풍토는 전인적 인간의 육성과 개인의 잠재력 발현이라는 본질적 가치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으며, 상급학교 진학이나 보다 나은 노동시장진입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의미가 더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인간이 주체가 되지 않고, 오로지 경쟁만을 유도하여 교육적 가치의 실현이 불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은 교육의 본질이 뿌리에서부터 흔들리는 조짐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청소년 평생교육 영역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청소년 평생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장희숙(2010). 학교평생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권이종, 김용구 (2011). 청소년교육개론. 경기: 교육과학사.
김용현, 정기수 (2013). 평생교육방법론. 경기: 양서원.
김용현 · 김종표(2017). 평생교육론:평생학습과 열린 학습사회,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클럽 지도자 전문성 함양의 필요성과 방안
  • 및 체육수업 활성화를 골자로 하는 초중등학교체육 활성화 방안을 공동 발표했다. 올해 처음 도입된 학교스포츠클럽은 벌써부터 많은 문제점들 낳고 있는데, 이는 결국 제도적인 면에서의 문제점으로 압축된다. 제도적인 큰 틀에서의 방향들은 정치적인 문제임으로 우리의 논점에서 벗어난다면, 우리 예비체육교사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세부적인 방향성이다. 학교스포츠클럽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려면 스포츠클럽 지도자 전문성 함양과 방

  • [평생교육] 노인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의 학습대상자인 노인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노인교육이 무엇이며, 왜 필요하고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현재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과 외국의 사례를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노인의 개념과 노인의 특성1) 노인의 개념노인이란 실질적으로 경제적 활동과 노동현장에서 은퇴하여 역할 상실과 불건강 및 소득 상실을 하고 있는 인구층을 지

  • 노인대학의 현황 및 해결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및 현재 생활의 만족 여부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주제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장에서는 노인대학의 현황과 그 해결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노인대학의 정의우리나라 노인교육은 1970년대에 일부사회단체와 종교단체에서 노인교육을 실시하면서 노인들에게 관심을 불러 일으켰으며, 노인교육기관 중 하나로서 노인대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노인대학의 사전적 의미는 평생교육 차원에서의

  • [노인교육] 노인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의 학습대상자인 노인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노인교육이 무엇이며, 왜 필요하고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현재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황과 외국의 사례를 비교함으로써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노인의 개념과 노인의 특성1) 노인의 개념노인이란 실질적으로 경제적 활동과 노동현장에서 은퇴하여 역할 상실과 불건강 및 소득 상실을 하고 있는 인구층을 지

  • 미디어교육 미 노인대상 미디어교육
  • 교육의 현황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노인들의 스마트 미디어 활용사례를 조사해 문제점을 분석하시오. 목차서론본론1, 학습자로서의 노인의 특성1) 노인의 신체적 특성2) 노인의 인지적 특성3)노인의 사회적 특성4) 노인의 교육욕구2, 미디어교육의 이해1) 미디어의 개념2) 미디어교육의 개념3, 노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4, 미디어 관련 자기주도 노인 미디어학습 사례결론: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참고문헌 서론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