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평생교육]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청소년 평생교육 영역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청소년 평생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12 / 2022.08.1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 평생교육]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청소년 평생교육 영역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청소년 평생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
2. 청소년 평생교육 영역
1) 청소년 수련활동
2) 방과 후 활동
3) 청소년 수련시설
4) 청소년이용시설
5) 체육시설
3. 청소년 평생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1) 학교 교육적 측면
2) 지역사회의 요구
3)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조화
4) 인적ㆍ물적 자원의 확보
5) 접근의 용이성
4. 청소년 평생교육의 발전방안
1)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
2) 학교평생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과제
3) 프로그램 운영자의 전문성 향상
4) 평생교육을 위한 학교시설의 적극적인 활용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통적으로 교육은 지, 덕, 체가 조화를 이룬 바람직한 인간의 육성을 지향하는바, 인간성을 회복시키려는 의지는 교육을 통해서 실현 가능할 것이다. 오늘날 많은 미래학자들이 ‘교육에 미래가 있음’을 주장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이다. 교육은 효과는 느리지만 크고 확실하다. 얼핏 보면 당장 교육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것 같지만, 모든 문제의 개선에 교육 이상의 대책이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생각이다. 교육은 참여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며, 다양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효과를 확산시킨다. 모든 가족이나 도시의 운명은 리더 한 명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닌 리더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들에게 달려 있으며, 그들의 성장과 변화는 교육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청소년 교육을 살펴보면, 교육의 질이나 내용, 교육과정에서의 경험이가장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학교교육이 곧 청소년 교육이다”라고 할 만큼 학교에 다니는 행위나 학교졸업에 큰 의미를 두었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현 우리 사회의 입시와 취업을 위한 경쟁적 교육풍토는 전인적 인간의 육성과 개인의 잠재력 발현이라는 본질적 가치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으며, 상급학교 진학이나 보다 나은 노동시장진입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의미가 더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인간이 주체가 되지 않고, 오로지 경쟁만을 유도하여 교육적 가치의 실현이 불가능하게 되었다는 것은 교육의 본질이 뿌리에서부터 흔들리는 조짐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청소년 평생교육 영역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청소년 평생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장희숙(2010). 학교평생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권이종, 김용구 (2011). 청소년교육개론. 경기: 교육과학사.
김용현, 정기수 (2013). 평생교육방법론. 경기: 양서원.
김용현 · 김종표(2017). 평생교육론:평생학습과 열린 학습사회,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 에밀 뒤르켐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에 대한 추구, 가상의 목표,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