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에 나타나는 발달장애에 대해 조사, 정리하시오 (발달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10 / 2022.08.1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문내용
-
Ⅰ. 서론
발달장애 아동은 일반적으로 지적 기능에 심각한 한계를 보여 다양한 분야에서 발달과 생활고에 시달리는 아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발달장애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용어는 감각장애로 지적장애가 없는 시각장애아동이 일반교육에 특화된 교육을 받을 경우 일반교실에 통합돼 교육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뚜렷한 용어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기에 나타나는 발달장애를 조사하고 요약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발달장애란?
발달장애는 특정 질환이나 장애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연령에 달성해야 할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대인관계 형성장애, 언어·통신장애, 특이한 반복행동이 나타나는 과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유전적 요인(유전적 결함, 염색체 이상)이나 환경적 요인(신체적 외상, 감염, 독소, 심리사회적 요인)으로 인해 심신기능에 심각한 손상을 주는 상태를 말하며, 정신지체, 뇌성마비, 자폐증 등을 말한다.
- 참고문헌
-
김미옥(2003). 장애인복지실천론. 나남출판.
조복희(1995). 아동발달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정희 외(2009). 발달장애인 가족지원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장애인개발원.
김종구(2005). 발달장애아동의 조음특성.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