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에 대하여 - 장애는 개인이 가진 달란트이며 개성이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장애아동>
- 너, 나 우리
(장애는 개인이 가진 달란트이며 개성이다. 크레파스가
다양한 색채를 가지고 있는 것과 동일하다.)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장애아동의 개념
4. 장애아동의 유형
5. 특수교육 대상 아동
Ⅱ. 본론
6. 장애아동의 현황
7. 장애아동의 문제
8. 장애아동의 복지서비스 현황
9. 장애아동의 복지정책 & 실천방향
Ⅲ. 결론
10. 문제제기에 대한 해결
11. 기관방문
12. 참고문헌
13. 조원 코멘트
Ⅰ. 서론
1. 연구목적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없이 편견을 가지고 장애를 가진 사람을 바라보는 경우가 많이 있다. 또한 장애에 대한 치료에 중점을 두고 예방에 대한 대책이 미흡한 점을 생각해보았다. 또한 장애아동의 잠재적 능력을 발휘하게 하기 위해서는 부모, 교사, 장애아동의 삼위일체가 형성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그 부분이 미약하다.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의 독특한 요구에 대해 적합하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그들이 가진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등을 이해하지 못하는 프로그램 및 서비스들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2. 연구방법
우리는 장애아동에 대한 발표를 위해 주교제인 아동복지론 외 두 권을 참고했고, 장애에 대해서는 특수교육학부교제인 최신특수교육 교제, 유아특수교육개론, 유아특수교육론 등을 참고했습니다. 2008 장애인 실태조사 보고서를 더불어 2008 특수교육에 관한 연차보고서를 보면서 장애아동의 실태와 복지정책 및 서비스, 현황 등을 참고하여 피피티와 보고서 작성을 했습니다.
3. 장애아동의 정의 및 개념
*장애아동의 정의
: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지내며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결여 때문에 개인 혹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자기 스스로 얻지 못하는 아동을 말한다. (UN의 장애인 권리선언의 장애인에 대한 정의를 참고하여 정리한 것이다.)
*장애아동의 개념
- 18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장애인복지법에서 규정한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다.
(중. 고등학교 이하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
-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 : 장애아동의 발생을 예방하고 장애아동의 발달의 신장과 함께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장애아동이 가진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 고 지원하는 제반 사회적 활동을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지역사회복지와 주민참여 -주민동원과 조직화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할 사항과 면접기술활용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정책평가론] 감사원 성과감사 사례 및 개선방안
-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역사, 특징,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연방제, 테일러주의,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의료,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극동정책, 소련(소비에트연방, 러시아)의 붕괴
- 카오스 이론 특징과 역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