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에 대하여 - 장애는 개인이 가진 달란트이며 개성이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아동>
- 너, 나 우리
(장애는 개인이 가진 달란트이며 개성이다. 크레파스가
다양한 색채를 가지고 있는 것과 동일하다.)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장애아동의 개념
4. 장애아동의 유형
5. 특수교육 대상 아동
Ⅱ. 본론
6. 장애아동의 현황
7. 장애아동의 문제
8. 장애아동의 복지서비스 현황
9. 장애아동의 복지정책 & 실천방향
Ⅲ. 결론
10. 문제제기에 대한 해결
11. 기관방문
12. 참고문헌
13. 조원 코멘트
Ⅰ. 서론
1. 연구목적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없이 편견을 가지고 장애를 가진 사람을 바라보는 경우가 많이 있다. 또한 장애에 대한 치료에 중점을 두고 예방에 대한 대책이 미흡한 점을 생각해보았다. 또한 장애아동의 잠재적 능력을 발휘하게 하기 위해서는 부모, 교사, 장애아동의 삼위일체가 형성되어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그 부분이 미약하다.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의 독특한 요구에 대해 적합하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그들이 가진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등을 이해하지 못하는 프로그램 및 서비스들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2. 연구방법
우리는 장애아동에 대한 발표를 위해 주교제인 아동복지론 외 두 권을 참고했고, 장애에 대해서는 특수교육학부교제인 최신특수교육 교제, 유아특수교육개론, 유아특수교육론 등을 참고했습니다. 2008 장애인 실태조사 보고서를 더불어 2008 특수교육에 관한 연차보고서를 보면서 장애아동의 실태와 복지정책 및 서비스, 현황 등을 참고하여 피피티와 보고서 작성을 했습니다.
3. 장애아동의 정의 및 개념
*장애아동의 정의
: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지내며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결여 때문에 개인 혹은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자기 스스로 얻지 못하는 아동을 말한다. (UN의 장애인 권리선언의 장애인에 대한 정의를 참고하여 정리한 것이다.)
*장애아동의 개념
- 18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장애인복지법에서 규정한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다.
(중. 고등학교 이하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
-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 : 장애아동의 발생을 예방하고 장애아동의 발달의 신장과 함께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장애아동이 가진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 고 지원하는 제반 사회적 활동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 특수학교 교육프로그램 분석 -밀알학교를 중심으로
  • 장애 아이들에 대한 바른 이해에 대하여 수업을 합니다. 이번 주제는 사춘기 아이들의 성교육에 대한 것인데, 전문가를 초빙하여 아이들 교육에 대하여 강의를 하기도 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정과 연계하여 아이들의 역량이 높아지면, 아이들이 졸업 후에도 자립을 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Q3. 밀알학교가 가지는 다른 특수학교와의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또, 학교의 역량강화를 위해 무엇을 강조하시는지 궁금합니다.A3. 강

  • 대안학교의 이해와 사례
  •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대안학교의 좋은 장점들을 취할 수 있다면 다양성을 증강시켜서 다른 교육을 원하는 교육 수요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수많은 자료를 종합하여 토론해 보면서 결국 학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보다도 다양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한 문화권안의 사회 속에서 조화를 이루고 살 수 있도록 교육 하는 기능에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런 면에서 우리 학교의 현실은 아직도 갈길이 멀다.

  • [아동복지] 집단상담과 인터넷중독
  • 건전하게 비슷한 문제를 가진 또래가 모여 억눌린 감정을 푸는 것이 집단상담임을 알게 되었다. 집단지도자의 전문성과 효율적인 집단프로그램으로 집단에 아동들이 보다 높고 넓은 차원의 세상을 보도록 관점을 바꾸어주는 것이 집단상담의 효과이다. 아동들은 이 곳을 통하여 제한을 시험해보며 응집력이 강화되어져가고,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노예처럼 끌려가던 것을 삶의 유익이 되는 것으로 이끌고 나가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보게 되었다.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개성의 표현으로 미니홈피는 한 사람을 대표하는 공간이 된다. 이 공간을 자기 PR통로 삼으며,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 차츰 한 부분에 특징이 부각되게 되 며, 자신의 달란트를 표출하고 개발하는 공간이 된다. 4. 개인 커뮤니티의 부정적인 면1) 피상적 인간관계커뮤니티로 인해 그 안에서 새롭게 알게 되는 새로운 인간관계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 인 간 관계는 순간적이고 표면적이며 목적 지향적이다. 이곳에서 사람을 사귀는데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개인이 가진 역량에 따라 결과는 엄청난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독이 아닌 가치 있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해 저는 인생에 책임을 질 수 있는 확고한 태도와 선명하고 긍정적인 가치관을 갖고 생활하고 있습니다.승부욕도 강하며 끈기와 의지력도 높아 제가 맡은 일에 있어서는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내려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25.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례 (사회복지사)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A. 지원동기제가 사회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