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 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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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교육 에세이
노동 없이 굴러가는 세상은 없다. 무수한 노동이 있기에 내가 쉬는 동안에도 삶을 영위할 수 있고, 그들이 쉬는 동안 내가 노동하기에 우리 모두가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종종 인간이 ‘노동하는 주체’가 아닌 ‘노동하는 부품’으로 취급 받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다.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할 특성화고 현장실습의 노동환경이 그 예시이다.
특성화고 현장실습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친구로 인해서였다. 중학교 내내 줄곧 붙어 다니던 친구는 고등학교 졸업 후 취업을 하고 싶다며 특성화고에 진학했다. 그 친구와 연락하던 중 취업률만을 고려해 전공에 맞지 않는 현장배치를 일삼는 학교 분위기, 열악한 현장실습 노동환경, 현장실습 폐지논란, 근로중심에서 학습중심 현장실습으로 개편한 후 발생한 논란들에 대해 알게 되었다. 친구의 이야기를 듣자 구의역 스크린도어 실습생 사망 사고, LG 유플러스 고객상담센터 실습생 자살 등의 뉴스를 접했을 때 ‘사건’으로 만 느껴지던 일이 비로소 ‘현실’로 다가왔다. 내 친구의 이야기였구나, 그 비극이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었겠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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