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유형, 특징, 활용사례, 발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14 / 2022.06.1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메타버스의 개념, 부상하는 원인, 유형, 특징, 산업별 활용사례, 발전방향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메타버스의 개념

2. 메타버스가 부상하는 원인
1) 기술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산업적 요인

3. 메타버스의 유형
1) 증강현실
2) 거울 세계
3) 라이프로깅
4) 가상 세계

4. 메타버스 특징
1) 메타버스 세계 구축 시 고려해야 할 특성
2) 메타버스의 특징

5.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주요 기반기술

6. 메타버스 활용 사례
1) 메타버스 교육 활용 사례
2) 패션 등 유명 브랜드 산업
3) 메타버스 광고
4) 메타버스 금융
5) 메타버스 부동산 시장
6) K팝 팬덤 행사의 장(場)이 된 ‘제페토’

7. 메타버스 발전방향

8. 참고문헌
본문내용
메타버스의 유형, 특징, 활용사례, 발전방향 분석

1. 메타버스의 개념

메타버스 개념은 1992년 닐 스티븐슨의 SF소설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에서 유래되었다. 이 소설에서 묘사하고 있는 상황을 메타버스 개념으로 가져온 것으로 ‘아바타’(Avatar)라는 개념도 처음 등장하였다. 메타버스라는 가상세계에 들어가게 될 때 가상의 신체를 빌려 활동해야 함으로 유저가 가지게 되는 아이텐티티이자 실체의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아바타라는 개념과 메타버스가 처음 쓰이게 된 것이다. 따라서 메타버스의 의미를 정리하면, 메타버스란 초월,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다. 즉 현실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로, 스마트폰, 인터넷 등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만나게 되는 새로운 세상, 디지털 지구가 메타버스이다. 또한 메타버스에 대한 정의를 현실세계의 나를 대변하는 아바타가 일상 활동과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3D기술을 기반의 가상세계라고 할 수 있다.
메타버스 로드맵(2007)에서는 메타버스를 “메타버스는 융합이다. 메타버스는 가상적으로 확장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화된 가상공간의 융합이다. 그리고 이용자가 그것을 경험할 때는 동시에 혼재되어 나타난다.”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고미현(2021). 비대면이 일상으로, 메타버스(Metaverse)의 부상과 새로운 기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고선영,김종인,신용태(2021). 메타버스의 개념과 발전 방향. 정보처리학회지 제28권 제1호.
김상균(2020). 메타버스(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플랜비디자인.
김상균(2020).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플랜비디자인.
김상균,신병호(2021).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베가북스.
관계부처합동(2022). 메타버스 신산업 선도전략. 관계부처합동.
신석영(2021). 메타버스의 부상과 금융업의 변화. 하나금융그룹.
이유택,김묘은 외(2021). 서울형 메타버스 구축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이진규(2021). 메타버스와 프라이버시, 그리고 윤리-논의의 시작을 준비하며.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2021). 메타버스와 콘텐츠. 한국콘텐츠진흥원, KOCCA포커스 통권 134호.
허민영(2021). 메타버스 관련 주요 논의 동향과 소비자이슈.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정책동향 제117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심층 고찰
  • 분석하고 자신의 사이트에게 이득을 줄 수 있는 사이트를 선택한다. 회원자수가 많거나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 고객 서비스에 충실한 사이트가 이에 속한다.4. 오프라인 광고최근 들어 인터넷 업체들이 시장 선점을 위해 취하고 있는 전략이다. TV, 라디오, 신문, 매거진에 광고와 사이트 주소를 함께 게재한다. 또한 지하철과 버스에 광고물을 제작해 선전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길거리에 플랭카드를 설치해 광고하는 업체도 늘고 있으며 회사 간판을

  • [지리정보시스템][GIS][지리정보활용]지리정보시스템(GIS)의 정의, 발전과정, 지리정보시스템(GIS)의 구성요소, 지리정보시스템(GIS)의 문제점, 한계점, 향후 지리정보시스템(GIS)의 발전방향 분석(활용 사례 중심)
  • 지리정보시스템(GIS)의 정의, 발전과정, 구성요소와 지리정보시스템(GIS)의 문제점, 한계점 및 향후 지리정보시스템(GIS)의 발전방향 분석(활용 사례 중심)Ⅰ. 서론Ⅱ. 지리정보시스템(GIS)의 정의 Ⅲ. 지리정보시스템(GIS)의 발전과정Ⅳ. 지리정보시스템(GIS)의 구성 요소1. 데이터2. 소프트웨어1) 대상 사용자 범주 측면2) 지원 기능 측면 3) 패키지화된 소프트웨어와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4) 지원되는 OS 측면3. 하드웨어4. 인적자원5. 방법(애플리케이

  • [건축공학, 부동산] 울산 00동 주상복합 사업제안서
  • 주거복합 건축물의 특징분석을 통한주상복합 사업전략*Contents1.사업의 이해2.사업추진방향3.사업개요4.유사개발 사례분석5.개발여건 종합분석6.개발방향 및 목표7.개발전략울산의 주거명소 만들기를 위한 개발전략주상복합단지 분양성 향상을 위한 개발전략“고품격 도심 문화복합공간”000 City울산시 oo동 주상복합 개발계획사업개요 개발구상 개발계획 일정표울산시 상위계획 검토울산의 비젼 2021의 배경경제 여건의 변화 및 혁신

  • 2024년 현대건설 101가지 면접 질문 + 답변 + 기업정보
  • 발전기, 차단기종류, 3상단상 차이에 대해 말해주세요■ 답변요령- 각 구성 요소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와 기능을 명확하게 설명- 발전기, 차단기, 그리고 3상 단상에 대한 차이점과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전기 공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구체적인 예시나 설명을 활용한다.■ 답변 예시먼저, 발전기는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발전기는 다양한 유형과 크기로 제작되며, 주로 회전자와 스

  • [광고윤리] 광고윤리성의 확립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발전도 회원의 확보와 적극적인 홍보활동, 업계 등 삼자의 협조체제가 잘 이루어져 있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 또한 광고인의 직업적 전문화와 자각이 무엇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어진다. 시청자의 역할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데, 그것은 광고의 궁극적인 타겟이라 할 수 있는 소비대중이 막대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수히 많이 쏟아져 나오는 광고에 대해 관심과 주의를 기울여 광고업계의 자각을 촉구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