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해 보시오 (사회복지실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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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사와 고객의 연결이 단절되거나 사회적 개입을 방해하는 일반적인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는 다음과 같다.
① 불신
고객의 불신은 대부분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이전에 다른 중요한 관계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인생에서 격려와 인정을 받지 못한 사람은 사회복지사를 믿고 의지하기 쉽기 때문에 비판과 거부, 상처를 미리 예상하고 방어에 나선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고객의 자체 노출이 어려워지고 더 이상의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

② 비자발성
비자발적 의뢰인은 변화에 대한 동기 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도록 강요 받는 사람이다. 개입 과정에 대한 불만과 적개심을 표출하기 쉽고, 비자발적 의뢰인은 사회복지사의 권위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변화 없이 변화 노력을 하는 척 할 수 있다. 고객과의 비자발적인 관계, 사회복지사들은 고객을 자신의 편견으로 죄인 취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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