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27 / 2018.02.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해 보시오

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1.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불신
2. 전이
3. 역전이
4. 저항
5. 양가감정
6. 미숙 및 부적절한 사회복지사의 태도

Ⅱ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1. 클라이언트의 불신 대처하기
2. 전이반응다루기
3. 역전이 반응 다루기
4. 저항 다루기
5. 양가감정 다루기
6. 직면하기
7. 긍정적 재해석하기
8. 문제를 성장의 기회로 재규정하기
참고문헌
목차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해 보시오

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1.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불신
2. 전이
3. 역전이
4. 저항
5. 양가감정
6. 미숙 및 부적절한 사회복지사의 태도

Ⅱ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1. 클라이언트의 불신 대처하기
2. 전이반응다루기
3. 역전이 반응 다루기
4. 저항 다루기
5. 양가감정 다루기
6. 직면하기
7. 긍정적 재해석하기
8. 문제를 성장의 기회로 재규정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해 보시오

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각자 다른 성격특성과 관계 맺는 방식을 갖고 있으며 이는 원조과정에서 드러난다. 이러한 측면들은 문제해결 혹은 변화를 가져오는 데 촉진 요인 또는 방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공유하거나 가치를 두는 특성에 근거하여 서로 가까워질 수 있다. 부정적으로 작용하면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의 성격, 행동, 주변 환경에 대해 역기능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의 경우도 특정 클라이언트의 특성, 행동, 태도가 거슬리거나 위협적이거나 공격적이라고 여길 수 있다.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방해할 수 있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불신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불신은 대부분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이전의 과거에 클라이언트가 경험한 중요한 다른 관계로부터 비롯하는데 이로 인해 사회복지사의 온정, 관심, 공감하는 좋은 의도에도 불구하고 클라이언트는 살아온 과정에서 격려와 인정을 받아보지 못한 사람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를 신뢰하지 못하여 결국 사회복지사에게 의지하는 것이 쉽지않게 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는 비난, 거부, 상처를 미리 예상하여 방어적 태도를 보이게 되고 이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자기노출은 어려워지고 더 이상의 변화는 기대할 수 없게 된다.

2. 전이
클라이언트는 원조과정에 과거의 경험, 관계 맺는 방식, 충족되지 못한 욕구와 소망, 내적 갈등 등을 가진 채 참여한다. 전이는 클라이언트 자신의 과거 경험이나 성격에서 비롯되는 사회복지사에 대한 태도, 감정, 행동을 의미한다. 즉, 사회복지사에 대한 비현실적인 인식과 반응이 전이 반응인 것이다.
전이반응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으며, 변화를 촉진하거나 방해할 수 있다. 종종 전이반응은 원조과정의 진전을 저해할 뿐 아니라 다른 대인관계에도 어려움을 낳는다. 한편, 전이..<중략>..

3. 역전이
4. 저항
5. 양가감정
6. 미숙 및 부적절한 사회복지사의 태도

Ⅱ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1. 클라이언트의 불신 대처하기
2. 전이반응다루기
3. 역전이 반응 다루기
4. 저항 다루기
5. 양가감정 다루기
6. 직면하기
7. 긍정적 재해석하기
8. 문제를 성장의 기회로 재규정하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해경(2017),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이영분 외(2001), 사회복지실천론, 동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해 보시오목차Ⅰ. 서론 Ⅱ. 본론1. 변화를 방해하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2.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를 다루는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Ⅰ. 서론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존재한다. 이러한 요인들은 클라이언트의 저항, 문화적 차이, 간섭적인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해 보시오목차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해 보시오1. 불신2. 저항3. 비자발성4. 공감5. 자기노출6. 전이와 역전이* 참고문헌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해 보시오사회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해 보시오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떻게 다룰 것인지 제시해 보시오 (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사와 고객의 연결이 단절되거나 사회적 개입을 방해하는 일반적인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는 다음과 같다.① 불신고객의 불신은 대부분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이전에 다른 중요한 관계에서 비롯된다. 예를 들어 인생에서 격려와 인정을 받지 못한 사람은 사회복

  • [사회복지] 과제중심모델과 사례
  •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자율성을 존중한다는 철학적인 특성에서 낙인의 극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한국의 상황에서 그 함의가 큰 모델이라고 생각된다. 본 내용은 과제중심 모델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들을 알아보고, 몇 가지의 사례들을 통하여 사회사업실천의 전문적인 과제중심 모델이 구체적으로 적용될 때 어떻게 하면 모델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앞으로 나아

  • [임상사회사업기술론] 개별상담 Ⅱ
  • 변화를 향한 움직임을 막았을 경우, 진전해가는 과정을 이러한 감정들이 어떻게 방해하는지 스스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금기영역에서 클라이언트 지지하기클라이언트가 ‘중요하지만 민감하고 말하기 불편한 주제(낭비벽, 성적 행위, 무책임한 행동 등)’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어려워해서 변화과정이 장벽에 부딪치는 경우에 필요한 기법이다. 클라이언트가 민감한 주제를 논의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의사소통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