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설명하고, 설명한 이론에 근거하여 아동복지에 접근할 수 있는 관계성 및 실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17 / 2022.03.1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설명하고, 설명한 이론에 근거하여 아동복지에 접근할 수 있는 관계성 및 실천방법을 본인의 의견으로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이론 중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아동복지에 접근할 수 있는 관계성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아동복지 실천방법

4.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이론을 확대하여 프로이트가 주로 정신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했다면 에릭슨은 건강한 사람을 중심으로 해서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프로이트의 원본능(id)보다 자아(ego)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에릭슨이 자아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인격이 성장에 있어서 자아의 환경, 즉 사회와의 관계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는 뜻이다. 이것을 자아정체성 이론이라 한다. 정체성 또는 정체감이라는 정신분석학적 용어를 심리사회적 맥락에서 처음 사용하여 자아심리학자라 불린다. 개인이 자아정체성을 통해 자신의 자아로 연속성, 동일성을 경험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얻는다. 여기서 자아라는 것은 나를 다른 사람과 구별하게 해주는 것, 또는 그러한 느낌(sens)이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자아정체성에 대해 질문을 하며 사회적 관계 ‘∼으로서의 나’를 생각하게 한다. 프로이트와 초기 학자들은 질적인 발달은 청소년기에 대부분 이루어진다고 여기어 청소년기까지 다루었으나, 에릭슨은 처음으로 인간의 전 생애 발달을 다루었다. 이것은 생애주기 이론으로 평생에 겪는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갖는 자아를 통해 인격을 형성한다. 인간의 놀이가 지속적으로 진행된다면 놀이행위가 아이의 성격 형성에 관련된다고 할 수 있다. 사람의 행동과 사고는 생의 특정 시기에 질적 변화를 보이는데 각 시기에 성취해야 할 심리적 발달과업이 있다. 한 단계가성공적이면 다음 단계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설명하고, 설명한 이론에 근거하여 아동복지에 접근할 수 있는 관계성 및 실천방법을 본인의 의견으로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윌리암,「발달의 이론」, 서봉연 역,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2007.
박아청(2010). 에릭슨의 자기 이해. 경기도: 교육과학사.
권중돈, 김동배(2002). 인간행동과 사회복지 실천. 서울: 학지사.
강은영. (2015). 아동학대의 실태와 학대피해아동 보호법제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아동기 학대 경험과 청소년 비행문제의 관계
  • 아동학대를 더 이상 가정 내의 문제로만 볼 수 없으며. 사회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할 사회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사회문제로 자리 잡은 ‘아동학대’ 라는 주제로, 먼저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을 비롯하여 아동학대 발생을 설명하는 이론과 요인을 살펴 본 후, 아동학대와 청소년 비행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개입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본론Ⅰ. 아동학대의 개념 및 청소년

  • [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
  • 이론이 소외, 무의미, 불안 등과 같이 인간존재의 제한성과 비극적 측면에 초점을 두는 반면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 자아실현과 같은 인간의 자아실현 경황과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김동배․권중돈)인본주의 이론을 발달시킨 대표적인 학자 중 하나였던 로저스는 인간본성에 대한 이러한 인본주의적인 낙관적 관점ㅇ를 수용하여 실천가가 감정이입적이고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가지고 클라이언트를 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제중심모델 적용한 사례연구
  • 중심모델의 등장배경 1) 등장배경 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과제중심모델의 영향 2. 과제중심모델의 이론적 기반 1) 기본 개념2) 이론 관점3) 발달 단계 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과제중심모델의 목표 2)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3) 과제중심모델의 기법 4) 과제중심모델의 유용성 5) 과제중심모델의 문제점 III.사례연구(과제중심이론을 중심으로)1. 사례 개요1) 내담 경위2) 주 호소 문제3) 접촉 목적 및 횟수2. Ct에 대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행동주의모델사례연구
  • 복지실천의 객관적 평가를 높일 수 있는 과학적 이론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으며, 과업중심모델이나 인지행동 이론의 배경이 되었다.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행동모델의 영향행동이론이 사회사업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 라는 질문이 야기될 수 있겠으나 그것은 이미 적절한 질문이 못된다. 거의 모든 상담 서비스나 인간관계 서비스가 개인의 행동을 유지 혹은 수정하도록 계획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인간행동의 기원을 환경과 경험으로 설명하려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행동발달에대한 인본주의이론의 입장과요점을 설명하시오0k
  • 수 있는 존재라고 보았다. 인본주의이론에서는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 자아실현과 같은 인간의 자아실현경향과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둔다. - 인본주의 이론은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한 정신분석이론과 환경결정론에 근거한 행동주의 이론의 입장에 반대(로저스 인간중심적 접근방법, 매슬로우 욕구계층이론)- 인본주의자들은 인간을 통합적 존재로 보며, 모든 인간은 긍정적 방향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경향과 자기결정 및 자아실현경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