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11 / 2022.02.1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특수아동이 높은 자아존중감을 가졌느냐 못 가졌느냐는 그 특수아가환경에 적응하며 성공적인 생활을 하느냐, 반대로 또래와 어울리지 못하고 자신은 쓸모없는 학생이라고 생각하며 열등감을 가지고 어두운 생활을 하느냐를 결정짓는 원동력이 된다.
사람의 육체적 생존에 산소가 반드시 필요하듯이 정신적 건강에는자아존중감이 필요하다. 필자는 미국에서 자아존중감 연구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Branden과 1996년7월에 그의 자아존중감 연구소에서 직접 만나오늘날의 교육문제를 논의해 본 바 있다. 그는 오늘날 미국의 청소년범죄, 마약복용, 미혼모, 성적학대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것은 자아존중감의 결핍 때문이라고 지적하면서 영아기부터 어머니의 접촉, 사랑, 수용, 인격존중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길러줘야 한다고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 감을 모두 제공받은 가정의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내적 흥미가 더 많았으며 공부하는 동안 주의집중을 더 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이나 학교생활의 중요성, 개성 존중, 적당한 휴식과 놀이의 필요성 등 에 대한 부모의 호응은 긍정적이고 성취 지향적인 분위기를 촉진시킬 수 있 다. 그러나 이러한 일들에 관해 지나치게 이중적인 메시지거나 반쪽 진리의 메시지를 주는 것은 아동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중적 메시지(double message) 는 한쪽 부모

  • [아동발달] 자아와 사회성 발달
  • 아동은 자신을 잘못 인도하려는 시도에 더욱더 저항할 것이다. 학령기 아동은 곧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믿음과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이용한다. 믿음-욕구 이론의 발달은 사람들의 믿음에 대한 아동의 민감성을 강화하고 이러한 믿음들을 변화시키려는 합리적인 시도를 촉진시킨다. 결과적으로, 이는 다양한 사회적 능력에 기여하게 된다.(4) 유아의 마음 이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① 언어 : 마음의 이해는 사고를 반영하는 능력을 요구하

  • [심리학] 자아존중감
  • 감이다. 과거 심리 연구에 의해 자아존중감은 EST(신체적평가)지수, 사회 적응력, 대인관계, 운동능력 등에 주요 변인이라는 점이 증명되어 왔다.(Mussen, Conger, & Kagan, 1980) 또 이는 사회화와 함께 일시에, 일회적으로 형성되고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삶의 전반적인 부분들에 모두 자리하고 있다는 것도 중요하다. 즉 한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파악하는 부분에 있어 자아존중감이 주는 의미가 크고 충분히 고려될만한 요소이므로 본 논의 주제가 중요성을

  • [정신지체아, 사회적응]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행동, 사회적응능력, 사회적응방해요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치료, 사회적 기술습득 및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발달 방안 분석
  • 아동은 자아에 대해 무분별한 감각을 가진 존재로 묘사되었다. 자폐 아동이 특징적으로 나타내는 대명사의 전치 혹은 부재, 반향어, 자신에 대한 언급은 이해하지 못하는 특징적인 언어 유형은 이러한 개념을 지지해 주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Ferrari & Mattews, 1983). 이러한 자폐 아동의 자아인지 결여가 자폐증에만 특수하게 관련되는 현상으로 보아야 할 것인가 아니면 전반적인 발달 지연을 반영하는 것인가를 밝히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Ferrari 와

  • [아동발달] 자아개념 -자기 이해의 발달
  • 아동발달자아개념- 자기 이해의 발달 -- 목차 - I. 서론 II. 이론적 배경1. 자아개념1) 자아개념의 발전 배경2) 연령에 따른 자아개념의 발달3)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2. 자아 존중감1) 자아 존중감 이론 및 학자들의 정의2) 자아 존중감의 변화와 자아정체감의 형성3) 자아 존중감 형성에 미치는 요인3. 자아 통제1) 자아 통제의 출현2) 자아 통제의 발달3) 자아 통제의 안정성III. 본론- 자아개념에 관련된 실험1. 코에 립스틱 바르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