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5 / 2022.01.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개인에게 개별적으로 행하는 교육 형태인 개인교육과는 달리 집단교육은 복수의 사람들이 모여서 행하는 부모교육 형태를 말한다.
부보교육에 있어서 집단교육이나 개인교육이 널리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부모의 교육환경과 조건에 따라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데 그 의의가 있기 때문이다. 집단교육은 개념적인 측면에서 집회교육과 집단교육으로 구분될 수 있다. 집회교육이라는 것은 어떤 주제 하에 각각의 부모가 참가하는 교육 형태를 의미한다. 이를테면, 공개강좌, 강연회, 연주회, 음악회, 영화감상, 전시회 등이 있으며 각종 지역행사, 성인식, 어버이날 행사, 문화제, 체육대회, 각종 이벤트 등을 통한 교육이 여기에 해당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A형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부모교육의 개념2. 부모교육의 필요성3. 드라이커스 민주적 부모교육이론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2) 기본 전제 3) 부모교육이론의 목표 4) 부모 - 자녀관계에 대한 견해5) 부모교육이론의 원리 6) 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프로그램 7) 바람직한 양육방법4.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1) 부모 효율성 훈련2) 기본 전제3) 부모 효

  •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 부모들을 상담하는 일에 참여하여 아들러 학파의 이론을 정립하고 실천하며 발전시키고 확장시키는데 노력하였으며 그의 명성을 높이고 아들러의 심리학을 실행 가능케 하는 데 혼신의 힘을 기울였다. 1939년 그는 시카고에 부모 상담센터를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부모교육을 위한 가정상담, 교육, 정신요법 등을 실시하면서 아들러의 이론을 크게 발전시켰다. 드라이커스의 상담센터에서 교육을 받은 부모들은 다른 부모집단에서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 [부모교육] 드라이커스의 민주적부모교육이론
  • 부모들을 상담하는 일에 참여하여 아들러 학파의 이론을 정립하고 실천하며 발전시키고 확장시키는데 노력하였으며 그의 명성을 높이고 아들러의 심리학을 실행 가능케 하는 데 혼신의 힘을 기울였다. 1939년 그는 시카고에 부모 상담센터를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부모교육을 위한 가정상담, 교육, 정신요법 등을 실시하면서 아들러의 이론을 크게 발전시켰다. 드라이커스의 상담센터에서 교육을 받은 부모들은 다른 부모집단에서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 [부모교육] 부모효율성훈련(PET)프로그램
  • 부모-자녀 간의 인간관계에서 생기 문제로 보아야 하며 양자의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을 부모들에게 교육해야 효과적이라는 생각에 부모-자녀 관계향상에 초점을 두게 되었다. (Gordon, 1960). 그리하여 Gordon은 일부 심리치료가에게만 통용되어 오던 인간관계에 관한 지식이나 기술을 자녀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모에게 실생활에서 적용하게 하려는 의도에서 1962년 캘리포니아주 파사디나(Pasadena)에서 17명의 부모집단을 대상으로 P.E.T.

  • [부모교육의 이론] 고든(Gordon)의 부모 효율성 훈련
  • 부모-자녀 간의 관계적인 부분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고 이 양자의 관계를 개선 시키는 방법들을 부모들에게 교육해야 한다고 하였다.PET프로그램의 특색은 고든이 수십년간 심리치료의 일환으로 인간관계 훈련 프로그램을 부모들에게 가르쳐 온 경험과 다른 프로그램의 효과들을 종합한 것이란 점이다(김연진 ․ 이상희, 2007 : 100, 이경화 외, 1994 : 55). 처음에는 17명의 부모집단이 조직되어PET를 시작하였는데 1970년 이후 급속한 성장을 거치면서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