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의 이론] 고든(Gordon)의 부모 효율성 훈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고든(Gordon)의 부모 효율성 훈련

Ⅰ. 배경

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1. 전통적 양육방식의 답습
2. 이율배반적인 부모 역할
3. 성인중심의 대화

Ⅲ. 부모교육의 원리

1. 수용 정도를 파악하기
2. 문제 소유자를 파악하기
3. 부모-자녀관계를 돕는 대화 기술을 사용하기
1) 조용히 들어주기
2) 인식반응 보이기
3) 계속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
4) 반영적인 경청하기
5) 나-전달법
6) 무승부법 또는 비권위적 방법

Ⅳ.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고든(Gordon)의 부모 효율성 훈련

1) 배경

고든(Thomas Gordon)의 부모 효율성 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PET)은 로저스(Rogers) 이론에 입각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고든은 아동과 그 가족에 대한 임상적인 경험에서 많은 부모들이 효과적인 대인관계기술을 알지 못해서 아동들과 문제를 야기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고, 아동들의 정서적인 문제는 정신의학적으로 다루어질 것이 아니라 부모-자녀 간의 관계적인 부분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고 이 양자의 관계를 개선 시키는 방법들을 부모들에게 교육해야 한다고 하였다.
PET프로그램의 특색은 고든이 수십년간 심리치료의 일환으로 인간관계 훈련 프로그
램을 부모들에게 가르쳐 온 경험과 다른 프로그램의 효과들을 종합한 것이란 점이다(김
연진 ․ 이상희, 2007 : 100, 이경화 외, 1994 : 55). 처음에는 17명의 부모집단이 조직되어
PET를 시작하였는데 1970년 이후 급속한 성장을 거치면서 1鉛0년대 와서 80만 명에 이
르렀고, PET의 훈련을 거친 강사도 1년에 1, 500명씩 배출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
심리상담연구소가 1989년에 부모훈련 한국지부(KETI)를 정식으로 계약, 개설하여 부모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훈련대상은 초기에는 주로 중류가정에서 부모-자녀관계가 악화되었거나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의 부모들이 참여하였고, 점차 저소득층의 부모교육으로 확대되면서 더 큰 교육의 효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ok.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전통사회에서의 가족의 기능 가운데 교육적 기능이 상당히 약화되고 그 상당부분이 교육기관으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밥상머리 교육”이나 “무릎교육”으로 표현되는 가정에서 부모로부터 받는 교육이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보모교육은 자녀의 올바른 성장과 바람직한 부모-자녀관계의 형성을 위해서는

  • [사회복지] 부모교육 이론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드라이커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들은 자녀양육 태도에 있어서 민주적이었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의 자녀들 또한 잘못된 행동을 적게 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Berrett, 1975 : Freeman, 1975)2. 고든(Gordon)의 부모의 효율성훈련 이론P.E.T.로 약칭되는 고든(Thomas Gordon)의 부모의 효율성 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g : P.E.T.)은 로저스(Rogers)식 이론에 입각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고든은 아동들의 정서적 문제는 정

  • [부모교육] 부모효율성훈련(PET)프로그램
  • 부모교육 프로그램(3) P.E.T.의 문제점【참고 문헌】부모효율성훈련(P.E.T.)프로그램1. P.E.T.의 역사적 배경부모효율성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 P.E.T.)은 미국의 임상 심리학자인 토마스 고든(Tomas Gordon)은 칼 로저스(Carl Rogers)이론에 입각하여 만든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Gordon은 시카고 대학교에서 정서적, 지적으로 문제가 있는 어린이들을 치료해오는 동안 자신이 배운 정신의학적인 지식이 맞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이런 임상적 경험에 따라 Gordon

  • 부모효율성훈련이론
  • 이론은 미국의 임상심리학자인 토마스 고든(Thomas Gordon)에 의하여 개발되었다. 그는 PET외에도 교사와 아동의 관계를 위하여 의사소통기술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키고 효율적인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효율성훈련(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 TET)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은 부모와 아동 사이의 문제는 인간관계에서 기인된다고 보고 인간관계 개선을 위하여 원만한 의사소통기술이 필수적이며 부모교육에서 의

  • 부모효율성훈련
  • 부모효율성훈련목차부모효율성훈련(1) PET의 이론적 배경(2) PET의 목표(3) PET의 원리1. 문제의 소유자 가려내기2. 반영적 경청 : 자녀가 문제를 소유했을 때의 대처기술3. 나-전달법 : 부모가 문제를 소유했을 때의 대처기술4. 무승패법* 참고문헌부모효율성훈련부모효율성훈련(PET: Parent Effectiveness Training)은 고든(Gordon, 1918-2002)이 부모-자녀 간의 문제를 개선시키기 위해 효과적인 방법과 기술을 부모에게 교육시킴으로써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